본문 바로가기
전략 연구소

[EX4] 디지몬 세이버즈 : 아키타입 살펴보기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10. 11.
반응형

 

2024년 10월 발매될 신규 팩 EX4 얼터너티브 비잉은 디지몬 어드벤쳐, 디지몬 테이머즈 라인의 블랙 진화라인을 포함하면서 후속작인 디지몬 세이버즈의 디지몬도 일부 수록되었다.
샤인그레이몬과 가오몬 라인은 단순한 지원 카드를 제공하는 데 그쳤지만, 이번에 새로 주목할 만한 레이브몬 아키타입이 구축되었다.
패 파기 효과를 주력으로 하는 레이브몬의 덱 컨셉은 상대방을 괴롭히기 좋아하는 테이머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 EX4-004 피나몬

피나몬은 단순히 소멸 시, 이 디지몬이 전투 외의 방식으로 소멸하면 1 메모리를 얻는 진화원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레이브몬 아키타입의 효과로 스스로를 소멸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 EX4-005 아구몬

이 아구몬은 레드 또는 옐로 디지타마에서 1 코스트로 진화하는데, 코로몬에서는 0 코스트로 진화한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레드/옐로 테이머가 있다면 1 메모리를 얻는데, 지금 환경에서 성장기 디지몬이 필드에 잘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물론 메인 페이즈 개시 시이기 때문에 육성 에어리어에서 올라와서 메모리를 받는 방법도 유효할 것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턴에 1회, 레드/옐로 테이머가 레스트될 때, 1장을 드로우한다.
샤인그레이몬 덱의 특성상, 최건우가 레스트될 때 드로우를 하게 될 것이다.


- EX4-007 지오그레이몬

아구몬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성숙기라면 말이 조금 달라진다.
그나마 필드에 살아남아 다음 턴 추가 메모리를 받을 확률이 커질 것이며, 이는 최건우가 공격하기 위해 지불하는 메모리를 확보해 줄 것이다.
진화원 효과 역시 아구몬과 동일하다.


- EX4-009 라이즈그레이몬

새로운 라이즈그레이몬은 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과 시큐리티의 DP를 깎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낮은 DP의 최건우를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대의 패가 늘어났을 때 이득을 취하는 미라쥬가오가몬 라인의 지원이 일부 있지만, 그 지원카드들에 있어서 조금은 성의가 없지 않나 싶다.

특히, 세이버즈의 미라쥬가오가몬은 아예 나오지도 않은 점이 아쉽다.


- EX4-015 가오몬

등장 시 효과로 서로 1드로우를 한다는 점이 독특하다.

미라쥬가오가몬의 플랜이 돌아가기 시작한 상황에서 가오몬을 등장시켜 서로 드로우를 보고 후속 플랜을 이어가는 것과

게임 초반 플랜이 돌아가지 않은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패보충을 위해 이 카드를 등장시키는 것은 느낌이 많이 다를 것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상대의 패가 늘어났을 때 메모리를 추가해주며, 미라쥬가오가몬의 효과를 보다 큰 폭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 EX4-017 가오가몬

효과 돌려막기의 시작
BT11 가오몬의 진화원 효과를 진화 시 효과로 이어받았다.
또한 BT11가오가몬의 메모리 보정 효과가 이번 가오가몬의 진화원 효과로 내려갔는데, 상대의 패 매수와 상관없이 늘어났을 때 발동되는 점이 다르다.
BT11의 진화원 효과는 어택 시 발동되는 것과는 다르게 이제 진화 시 효과로 바운스를 시킬 수 있는데, 덕분에 플랜을 준비하면서 상대 필드 견제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 EX4-019 마하가오가몬

마찬가지로 진화 시 상대의 Lv4 이하의 디지몬을 바운스 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나왔는데, 진화탑을 쌓으면서 동시에 상대 필드를 견제하는 효과가 있겠다.
BT11의 마하가오가몬은 블로커를 세워서 수비적이고 수동적인 플레이를 하지만 마하가오가몬은 조금 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바운스 조건의 레벨이 낮은 점은 조금 아쉽다
진화원 효과는 마찬가지로 궁극체 디지몬을 상대 패를 참조하여 액티브시킬 수 있는데, 패가 늘어났을 때가 아닌 어택 시 상대의 패 매수를 참조하는 점이 다르다.
BT11의 진화탑은 일단 올라가서 메모리를 보정 받고, 어택 시 광역 바운스로 필드를 제압하는 느낌이라면
EX4의 진화탑은 올라가면서 상대 필드를 바운스 시키며 수월하게 올라가 메모리를 당겨 후속 플랜을 준비하는 느낌을 받는다.

 

- EX4-020 미라쥬가오가몬

얘는 진짜 왜 안나왔냐....


- EX4-053 팔코몬

이제 본격적으로 레이브몬 라인을 살펴보자
팔코몬은 준수한 서치 카드로 등장했다.
조/새/병아리/레이브몬을 서치하는데 사실상 레이브몬 라인의 모든 디지몬을 서치할 수 있으며, 오픈한 카드에 한지호까지 있다면, 디지몬 1장과 테이머 1장을 가져올 수 있다.
진화원 효과로는 소멸 시, 배틀 외 방법으로 소멸했다면 상대는 스스로 패를 1장 파기해야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디지몬 카드의 경우 상대의 패 자원을 건드리는 기믹이 많이 없는 편인데, 단데블몬에 이어 레이브몬 라인에서 다시 등장했다


- EX4-055 펙크몬

이제 성숙기 디지몬은 진화 시 효과로 테이머를 등장시키는 것이 기본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흔한 효과지만 성능은 확실한 효과로 한지호를 코스트 지불 없이 꺼내는 것을 도와준다.
진화원 효과로는 팔코몬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팔코몬위에 펙크몬이 올라간다면, 한 번에 2장씩 파기하여 상대의 패 자원관리에 더욱 부담을 줄 것이다.


- EX4-056 야타가라몬

야타가라몬은 어택 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어택 시 레이브몬으로 진화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진화원 효과로는 소멸 시, 배틀 이외의 방법으로 소멸한다면 상대의 Lv5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상대의 패 자원뿐만 아니라 필드 제거기를 갖추면서, 레이브몬의 밸런스를 잡아주려는 시도가 보인다.


- EX4-058 레이브몬

야타가라몬이 어택을 하면서 레이브몬으로 진화한다.
어택 종료 시, 효과로 조/새/병아리를 진화원으로 가지고 있는 레이브몬 자신을 소멸시키면서 다시 등장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어택 종료 시 효과를 위해 재밍을 달아줘 생존율을 높여주려는 의도가 보인다.
진화원 조건이 달려있어 다시 등장한 레이브몬은 이 어택 종료시 효과를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소멸 시 효과가 상당히 독특한데, 상대의 패가 충분하다면 패 파기를, 패가 충분치 않다면 시큐리티를 파기시킨다.
진화원으로 팔코몬과 펙크몬이 들어있다면 순서에 따라 패를 먼저 파기하고 시큐리티를 파기하거나, 레이브몬의 효과로 먼저 상대의 패를 파기한 후에 이어서 패를 파기하여 패를 거덜 내는 등, 게임의 방향을 직접 정할 수 있는 부분은 유용할 것이다.


- EX4-064 한지호

한지호는 메모리 보정 테이머로 등장한다.
현 메타에서 4 코스트는 부담이 되는 등장 코스트이지만, 펙크몬이 함께 함으로써 메모리 보정 테이머를 부담 없이 꺼낼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들어온다.
조/새/병아리/레이브몬이 소멸했을 때 1드로우를 받을 수 있으며, 효과로 소멸했다면 메모리까지 보정 받을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레이브몬 덱의 아날로그 소년 같기도 하다.


- EX4-071 아메노오하바리

어떻게 보면 이그니트몬의 어택 시 효과와 닮아있는 제거기다.
그러나 레이브몬 덱에서는 훌륭한 제거기가 될 수 있는데, Lv6 레이브몬의 효과와도 궁합이 좋으며, 6레벨을 소멸시킬 수 있는 옵션 카드가 4 코스트이기 때문에 상당히 저렴하다고 느껴진다.
(Lv6을 치우기 위해 데스 슬링거로 얼마나 많은 똥꼬쇼를 했는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시큐리티 옵션은 가장 레벨이 낮은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점이 아쉽지만, 그래도 확실하게 1장을 소멸시킬 수 있다는 점은 유효할 것이다.


- EX4-074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

데크스몬, 쿼츠몬에 이어서 이 녀석이 나오고 말았다.
진화 시 효과와 소멸 시 효과로 각각 상대 필드의 모든 디지몬에 DP -5000을 부여한다
진화한 턴에 공격한다면 상대 필드에 DP-10000이라는 디버프를 걸어주는 꼴이며, 이는 완전체 이하의 모든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것이며, 상대 궁극체의 DP도 5000 이하로 고정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어택 종료 시 효과도 말이 안 되는데, 자신을 소멸시키지만 동시에 상대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키면서, 필드에 남아있는 궁극체까지 제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리커버리+1에 비어있는 디지타마까지 부화시킨다고 하니... 텍스트로만 봐도 사기 냄새가 풀풀 풍기는데, 맞아보면 더더욱 아찔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샤인그레이몬이 좋아지는 지원을 받게 되었지만, 청그엑의 제한으로 그 힘이 조금은 풀리기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이 시즌을 풀어나갔던 해외 플레이어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또 어떤 전술적 발전이 이루어질지 기대가 된다.

이렇게 EX4의 모든 아키타입을 살펴보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소개하지 못한 카드들이 남아있다.
어떤 아키타입에도 속하지 못한 카드들, 다음 포스팅에서 그 카드들을 살펴보면서 EX4 카드 살펴보기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