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자로운 프로모 카드를 꾹꾹 눌러담아 화제가 되었던 ST17 더블 타이푼
오늘은 더블 타이푼의 카드들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규 프로모, 더 비기닝 팩의 카드들은 제외한 스트럭쳐 카드들만 먼저 살펴보려고 한다
[ST17-01 구미몬]
ST17-01 / LV.2 / 구미몬 / DP -
유년기 / - / 렛서형
등장 코스트 - / 진화 코스트 -
-
진화원 효과 : 【어택 시】【턴에 1회】 그린인 자신의 테이머가 있다면, 【1 드로우】
어택시 그린인 테이머가 있다면 드로우를 당길 수 있는 타마다.
손에 쥐고 있는 카드가 중요한 TCG게임의 특성상, 드로우를 보조하는 디지타마의 밸류는 항상 높게 평가하곤 한다.
기존의 녹색타마는 상대의 디지몬이 레스트하거나, 효과로 레스트하거나 (레스트 효과)
상대의 디지몬에 어택을 하거나 (관통), 녹색인 테이머가 등장했을 때, 또는 레오몬이 어택했을 때 등 조건이 까다로웠던 만큼,
ST17 구미몬은 상대적으로 그 조건을 충족하기 쉽다.
녹색 디지몬들의 DP가 적다는 점이 아쉽지만, 그래도 범용 드로우 카드로 활용할 만한 카드가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를 주고 싶다 (이제서야)
[ST17-02 테리어몬]
ST17-02 / LV.3 / 테리어몬 / DP 1000
성장기 / 백신종 / 짐승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녹색 LV.2에서 0
【진화】 「구미몬」 : 코스트 0
【메인】【턴에 1회】 자신의 패에서 녹색의 테이머 카드나 명칭에 「로프몬」을 포함하는 LV.3인 디지몬 카드 1장을 지불하는 등장 코스트 - 2로 등장 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이 레스트 상태인 동안 이 디지몬을 DP + 1000.
신규 테리어몬은 강력한 메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BT14 니드몬이 자신의 디지몬을 레스트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테이머 등장 코스트를 3이나 감소시키는 것만으로도 한 템포 전개가 빨라지게 되었는데, 등장 코스트 감소는 -2이기는 하지만, 비슷한 효과를 3 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효과는 로프몬도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한때 유명했던 로프몬 어그로와 같은 덱의 템포를 지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화원 효과는 레스트 상태인 이 디지몬의 DP를 올려주는 효과로, 기존의 액티브 상태인 디지몬이 없을 시 DP를 지원하는 조건보다 훨씬 간편해졌다.
이는 블로커로도 활용하면서 추가적인 DP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레스트 상태의 DP업은 공격과 직접 이어지는 효과는 아니라는 점인데, 홍염 같은 특정 DP의 대상에서 벗어나는 용도 정도로 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녹덱을 숙련도 때문에 조금 내려놓은지 오래되었는데, 혹 이 효과에 대한 아이디어를 댓글로 남겨준다면 감사하겠다
[ST17-03 로프몬]
ST17-03 / LV.3 / 로프몬 / DP 1000
성장기 / 데이터종 / 짐승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녹색 LV.2에서 0
【진화】 「초코몬」 : 코스트 0
【메인】【턴에 1회】 턴 종료 시까지 자신의 디지몬 1체는 【연계】 를 얻는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이 레스트 상태라면 이 디지몬을 DP + 1000.
연계는 EX4에 공개되었던 때부터 관심있던 키워드였고, 루가몬 덱에서도 활용하면서 강력한 키워드임이 입증되었다.
로프몬은 메인 효과로 연계를 부여하기 때문에 보다 공격적인 타이밍을 잡기 좋다.
등장 / 진화 시 효과가 아닌 메인 효과이기 때문에 3 코스트 이상이 남아있다면 그냥 로프몬을 꺼내거나, EX2 곽소희의 효과로 로프몬을 꺼낸 후 연계를 부여해서 DP상승으로 상대의 디지몬을 제압하거나, 다수의 시큐리티를 털어내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기존에 연계를 가지고 있는 디지몬에게도 부여가 가능한 점으로
이 경우에는 최대 2마리의 디지몬을 눕히면서 2마리분의 DP상승과 함께 시큐리티 어택 +2 를 얻는 콤보도 가능하다
진화원 효과는 테리어몬과 동일하다
[ST17-04 웬디몬]
ST17-04 / LV.4 / 웬디몬 / DP 4000
성숙기 / 바이러스종 / 수인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녹색 LV.3에서 3 또는 자색 LV.3에서 3
【진화】 명칭에 「테리어몬」/「로프몬」을 포함하는 LV.3 : 코스트 2
【등장 시】【진화 시】 LV.3이하인 디지몬 1체를 소멸시킨다. 이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을 소멸시켰다면 자신의 트래시에서 명칭에 「테리어몬」/「로프몬」을 포함하는 LV.3인 디지몬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 시킨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이 레스트 상태인 동안 이 디지몬을 DP + 1000.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3레벨 이하인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다
상대 필드에 나와있는 서치형 성장기나, 메타 성장기를 제거하면서 상대의 개체수 조절을 하는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꼭 상대 디지몬만 소멸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이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을 소멸시켰다면, 트래시에서 테리어몬 / 로프몬을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성장기로 교체하여 다음 플랜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단 3레벨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효과는 강제 효과이기 때문에 필드에 3 레벨 디지몬이 내 디지몬 밖에 없다면, 웬디몬을 사용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자
진화원 효과는 테리어몬, 로프몬과 같다
[ST17-05 가르고몬]
ST17-05 / LV.4 / 가르고몬 / DP 5000
성숙기 / 백신종 / 수인형
등장 코스트 6 / 진화 코스트 녹색 LV.3에서 3 또는 흑색 LV.3에서 4
【진화】 명칭에 「테리어몬」/「로프몬」을 포함하는 LV.3 : 코스트 2
【자신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레스트했을 때, 상대 턴 종료 시까지 자신의 디지몬 1체는 【재밍】 을 얻는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이 레스트 상태인 동안 이 디지몬을 DP + 1000.
가르고몬은 이 디지몬이 레스트했을 때, 턴 종료까지 자신의 디지몬에게 재밍을 부여한다.
다른 디지몬에게 부여한다라는 텍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어택을 하면서 자신에게 재밍을 부여하는 등 빠른 템포로 공격을 시작하는 것이 주 용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다른 디지몬에게도 재밍을 부여할 수 있지만, 연계를 활용한 디지몬들은 DP가 높기 때문에 재밍의 중요성이 떨어지기 때문
진화원 효과는 지금까지 살펴본 다른 카드들과 같다.
[ST17-06 래피드몬]
ST17-06 / LV.4 / 래피드몬 / DP 7000
아머체 / 백신종 / 성기사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녹색 LV.3에서 4 또는 황색 LV.3에서 4
【진화】 명칭에 「테리어몬」을 포함하는 LV.3 : 코스트 3
【블로커】【아머퍼지】
【서로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레스트했을 때, 상대 턴 종료 시까지 상대의 디지몬 1체와 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체를 DP - 4000.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이 디지몬이 레스트 상태인 동안 이 디지몬을 DP + 1000.
새로운 아머체, 래피드몬이다
이 디지몬이 레스트 했을 때, 상대의 디지몬과 시큐리티 전체의 DP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아머 퍼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어택과 함께 상대의 낮은 DP 디지몬을 제거하거나, 높은 DP의 디지몬의 DP를 깎으면서 바꿔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살펴봤던 진화원 효과가 이제야 이해가 가는 것 같은데, 래피드몬에게 이 효과를 적용하면 어택하는 순간 DP가 올라가며 12000 DP의 디지몬까지 제압할 수 있다.
물론, 상대 디지몬이 레스트 되어있다면
또한, 블로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효과는 더욱 강력하다
상대의 공격을 블록하면서 DP를 낮추기 때문에, 래피드몬이 공격을 막아주는 방벽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낮은 DP의 디지몬이 필드에 있다면 개체수를 줄여버릴 수도 있기 때문
+ 또 하나의 흥미로운 점은 4레벨 디지몬들의 색이 정말 다양해졌다
녹자의 웬디몬, 녹흑의 가르고몬, 녹황의 래피드몬
녹색을 베이스로 하여 여러 색의 진화트리로 뻗어나갈 수 있는 플레이가 더욱 편리해졌다
[ST17-07 래피드몬]
ST17-07 / LV.5 / 래피드몬 / DP 7000
완전체 / 백신종 / 사이보그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녹색 LV.4에서 4 또는 흑색 LV.4에서 4
【진화】 명칭에 「가르고몬」/「래피드몬」을 포함하는 LV.4 : 코스트 3
【등장 시】【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 1체를 【퇴화 1】 . 그 후, 녹색의 자신의 테이머가 있다면 상대의 턴 종료 시까지 이 디지몬은 상대의 효과로 소멸하지 않고 패, 덱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배틀로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상대의 시큐리티를 위에서 1장 파기한다.
파워드라몬 지원 카드
흑색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진화 / 등장 시 상대의 디지몬을 퇴화시키는 것으로 필드 견제를 진행한다.
이후 그린 테이머가 있다면 효과 소멸, 패/덱 바운스에 내성을 얻기 때문에 필드를 단단하게 지키며 이어서 후술할 세인트가르고몬 ACE의 받침대가 될 것이다
물론, DP- / 전투로 인한 소멸 / 퇴화에는 내성이 없기 때문에 상대의 덱을 파악하고 제압 수단을 먼저 체크해두자
진화원 효과로는 메탈티라노몬과 같이 배틀로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상대 시큐리티를 파기한다
이 효과는 궁극체를 올린 후 배틀로 상대 디지몬을 제거하는데 공격권을 사용했을 때, 시큐리티를 줄일걸... 하는 아쉬운 상황을 줄여줄 것이며, 먼저 언급한 것처럼 파워드라몬 덱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T17-08 세인트가르고몬 ACE]
ST17-08 / LV.6 / 세인트가르고몬 ACE / DP 12000
궁극체 / 백신종 / 머신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녹색 LV.5에서 4 또는 흑색 LV.5에서 4
【진화】 명칭에 「래피드몬」을 포함하는 : 코스트 5
【패】【카운터】【블래스트 진화】 (자신의 디지몬을 이 카드에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진화할 수 있다.)
【블로커】【재기동】
【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테이머 2체를 레스트시킨다. 그 후, 상대의 턴 종료 시까지 상대의 디지몬/테이머 2체는 액티브되지 않고 진화할 수 없다.
【진화 시】【어택 종료 시】【턴에 1회】 이 디지몬을 액티브할 수 있다.
ACE 오버플로<-4> (배틀 에리어나 카드의 아래에서 그 외의 장소로 벗어났을 때, 메모리 -4)
진화원 효과 : -
세인트가르고몬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진화 코스트다.
녹 / 흑 5 레벨 디지몬에서 4 코스트로 진화가 가능하지만, 래피드몬을 포함한 디지몬에서 5 코스트로 진화가 가능한데, 이 말은 4 레벨 래피드몬에서 워프 진화가 가능하다는 얘기가 된다.
진화 조건이 많기 때문에 5레벨 래피드몬에서 진화하면서 4 코스트로 진화할지, 5 코스트로 진화할지를 선택하면서 상대에게 넘겨줄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4레벨에서 블래스트 진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상대에게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게 될 것이다.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디지몬 / 테이머를 2장까지 레스트시킬 수 있으며, 원한다면 1장씩 선택하여 레스트시킬 수도 있다.
상대의 테이머에게도 진화락이 걸리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덱을 상대할 때도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진화 / 어택 종료 시 턴에 1회 다시 액티브할 수 있기 때문에 연타를 통한 압박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발매된 세인트가르고몬 중에서는 가장 준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ACE디지몬이 부족한 흑덱에서도 용병으로 자주 활용될 것이다
[ST17-09 케루비몬]
ST17-09 / LV.6 / 케루비몬 / DP 12000
궁극체 / 백신종 / 지천사형
등장 코스트 12 / 진화 코스트 녹색 LV.5에서 4 또는 자색 LV.5에서 4
【진화】 「안티라몬」 : 코스트 3
【연계】
【진화 시】 LV.4 이하인 디지몬 1체를 소멸시킬 수 있다. 그 후, 자신의 패/트래쉬에서 녹색/자색의 LV.4 이하인 디지몬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 시킬 수 있다.
케루비몬은 자체적으로 연계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시 효과로 자신의 패, 트래시에서 녹/자색의 4 레벨 이하인 디지몬을 등장시킬 수 있다.
먼저 살펴몬 ST17 카드 중에서 유효한 플랜으로는 로프몬을 등장시켜 연계를 부여하는 것, 웬디몬을 등장시키면서 상대의 성장기 견제 또는 자신의 성장기 교체, 래피드몬을 등장시켜 블로커 확보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특히, 로프몬을 등장시키면서 케루비몬에게 연계를 추가로 부여 가능하며, 이때는 디지몬을 2체 레스트 시켜야 한다는 조건이 붙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강력한 고점 콤보가 될 것이다
[ST17-10 곽소룡]
ST17-10 / 곽소룡 / 등장 코스트 3
【자신의 턴 개시 시】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 + 1.
【메인】 이 테이머와 자신의 트래쉬의 「가르고몬」과 「래피드몬」 1장씩을 좋아하는 순서대로 자신의 「테리어몬」의 진화원의 아래에 두는 것으로 그 디지몬을 패의 「세인트가르고몬」에 진화 조건을 무시하고 진화 코스트 4로 진화할 수 있다. 이 효과로 진화했다면 턴 종료 시까지 그 디지몬은 【속공】 을 얻는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않고 등장 시킨다.
3 코스트 등장 테이머답게 자체적인 메모리 보정기능은 없으며,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를 1 추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곽소룡으로 인해 이제 테리어몬에서 세인트가르고몬으로 워프진화가 가능한데, BT12 오유민을 시작으로 BT14 용기의 전룡, BT15 우정의 강랑처럼 점점 워프진화가 기본 기믹처럼 추가되는 느낌이다
또한, 이 효과로 진화했다면 턴 종료 시까지 속공을 부여하게 되는데, 여기에 조금 맹점이 있다
결국 4 코스트 진화는 진화 이후 공격을 보장해주지 않는 수치라는 것인데, 4 코스트로 진화를 해도 메모리가 상대 쪽으로 넘어가 턴이 종료된다면, 굳이 속공을 얻을 필요가 없다.
결국 또 다른 보정테이머가 깔려있는 상황에서야 이 효과가 의미가 있어질 것인데, 현재 메타에서는 특정 기믹을 수행하려고 테이머를 2개나 까는 것은 너무 느린 플레이기도 하다.
[ST17-11 더블 타이푼]
ST17-11 / 더블 타이푼 / 사용 코스트 3
【메인】 자신의 덱 위에서 3장 오픈한다. 그 중의 녹색의 디지몬 카드와 테이머 카드 1장씩을 패에 추가한다. 남은 카드는 덱의 아래에 되돌린다. 그 후, 이 카드를 배틀 에리어에 둔다.
【메인】【딜레이】
- 자신의 패에서 「테리어몬」/「로프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 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상대의 디지몬 2체를 레스트시킨다. 그 후, 이 카드를 배틀 에리어에 둔다.
새로운 딜레이 카드 더블 타이푼
3 코스트로 사용하면서도 상당히 준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녹덱에서도 자주 불려가 사용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3 코스트로 녹색인 디지몬과 테이머 카드를 서치하는 준수한 효과를 보장하며, 딜레이를 활용한 테리어몬 / 로프몬의 추가 전개가 가능하다.
단순 계산으로는 3 코스트로 서치형 성장기를 꺼내는 것과, 3 코스트로 서치하고 딜레이하고 성장기를 꺼내는 것의 차이겠지만, 이렇게 등장한 테리어몬과 로프몬의 추가 등장 시 효과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이상의 효율을 자랑하게 되는 셈
효율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효과 자체도 기존의 메모리를 추가하거나, 진화 코스트를 감소하는 효과와 달리 필드에 디지몬을 전개한다는 점에서도 독특하며, 시큐리티 효과로도 단순히 이 카드를 필드에 놓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디지몬을 2마리 레스트시키면서 필드에 놓을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다른 카드들과 차별화된다.
[ST17-12 자이언트 미사일]
ST17-12 / 자이언트 미사일 / 사용 코스트 8
【메인】 상대의 디지몬 1체를 레스트시킨다. 그 후, 레스트 상태인 상대의 디지몬 1체를 덱의 아래로 되돌린다. 상대의 턴 종료 시까지 상대의 디지몬 1체는 액티브되지 않는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메인】 효과를 발휘한다.
녹덱의 제거기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자이언트 미사일은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레스트 상태인 디지몬을 덱 아래로 바운스 시키는 효과로 확정적으로 상대 디지몬을 제거할 수 있고, 그 후에 상대 디지몬의 액티브까지 락을 걸어주기 때문에 또 다른 디지몬의 활용을 막을 수 있다.
각각 독립된 효과로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그 대상을 각각 지정할 수 있는 유연함도 가지고 있다.
이 카드가 갖는 의미는 녹덱의 전술 발전이라고 새각하는데
8 코스트 옵션 카드라면 웬만한 디지몬은 조건없이 치우는 강력하고 범용적인 효과를 가진 반면, 녹색의 제거기는 그러지 못했다.
녹덱의 제거기에는 테러즈 클러스터, 그라운드 팡 정도가 있는데 이 카드는 모두 제거하려는 대상이 레스트여야 한다는 이상한 제약이 붙어있었기 때문에 비슷한 코스트라면 그 효용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곤 했다.
그나마 이제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된 옵션 카드는 플래시 반쵸 펀치인데, 이 카드는 레오몬들이 있어야 하거나, 녹황이라는 색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아무 조건 없이 확정적으로 디지몬을 제거하는 것은 8 코스트 옵션 카드의 기본 소양이지만, 거기에 추가로 레스트 디지몬의 액티브를 막아내는 기믹까지 추가되었기 때문에 옵션 카드 중에서는 좋은 효과라고 생각한다
[ST17-13 매그너몬]
ST17-13 / LV.4 / 매그너몬 / DP 7000
아머체 / 프리 / 성기사형/로얄나이츠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흑색 LV.3에서 4 또는 청색 LV.3에서 4
【진화】 「브이몬」 : 코스트 3
【시큐리티】 디지몬 1체를 【퇴화 1】 . 배틀 종료 시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이 카드로 진화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진화할 수 있다.
【블로커】【아머 퍼지】
【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 1체의 진화원을 그 디지몬의 색 1색당 위에서 1장 파기한다. 그 후, 진화원을 가지지 않는 상대의 디지몬 1체를 패로 되돌린다.
진화원 효과 : -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혀 뜬금없는 매그너몬이 ST17-13 넘버링을 받았다.
브이몬도 없고, 흑/청인 레벨 3 디지몬도 없기 때문에 조금 의아한 카드이지만, 그래도 살펴보자
가장 독특한 효과로는 시큐리티 효과인데, 상대 디지몬을 퇴화 시키고, 배틀 종료 시 내 필드의 디지몬을 시큐리티의 매그너몬으로 진화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을 살펴보자면, 시큐리티 배틀은 상대의 디지몬을 퇴화시킨 후에 진행하기 때문에 잘못했다가는 매그너몬에게 디지몬이 터저버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큐리티 효과로 진화 시 진화 조건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색상, 디지몬 명칭, 레벨을 꼭 참고하자
이렇게 진화했다면 진화 시 효과로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을 상대 디지몬 색마다 위에서 1장씩 파기하고, 진화원을 갖지 않은 디지몬을 패로 되돌리면서 퇴화와 진화원 파기, 그리고 패 바운스까지 필드 다양한 형태의 필드 견제가 가능하다
역대 매그너몬들이 그랬 듯이 블로커와 아머 퍼지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큐리티로 진화하여 필드에 남아있는 매그너몬은 블록을 이용해 상대의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화 시 효과가 상대의 색상을 참고하여 진화원을 파기한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는데, 이는 마치 키메라몬을 제압했던 디지몬 어드벤처 02에 대한 고증으로도 보인다
강력한 필드 제압력과 시큐리티 효과의 변수 등으로 아머체 관련 덱에서 자주 활용될 것이며, 국내 환경의 경우 웃코몬과 함께 공개되기 때문에 아머체는 환경권 덱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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