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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전 카드 살펴보기

[BT16] 실피드몬 & 토우몬 살펴보기 / 디지몬카드게임 비기닝 옵저버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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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몬 어드벤처 02 극장판 더 비기닝 실피몬, 토우몬 포스터
황제드라몬에 이어 실피몬과 토우몬도 디지몬 어드벤처 02 선택받은 아이들의 파트너 디지몬이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카드 살펴보기 2번째 포스팅이다.

먼저 황제드라몬 라인에서 살펴보았듯이, 비기닝 옵저버는 디지몬 어드벤처 02 (이하 파워디지몬)의 극장판 더 비기닝을 테마로 구성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선택받은 아이들의 파트너 디지몬인 실피드몬과 토우몬 라인도 포함하고 있다.

오늘은 이 실피드몬과 토우몬 라인의 디지몬들을 살펴보자

먼저, 작성했던 황제드라몬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살펴보도록 하자

- [BT16] 황제드라몬 살펴보기 / 디지몬카드 비기닝 옵저버

 

[BT16] 황제드라몬 살펴보기 / 디지몬카드 비기닝 옵저버

2025년 6월, 디지몬카드게임의 새로운 부스터팩은 BT16 비기닝 옵저버다디지몬 어드벤처 02 (국내명 파워 디지몬)의 새로운 극장판인 더 비기닝을 테마로 발매된 팩이니 만큼, 02의 주인공과 그 파

digimontcg.co.kr


 

 

 

 

 

[실피드몬]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01 포로몬

BT16-001 / Lv.2 / 포로몬
유년기 / 작은새형
등장 코스트 - / 진화 코스트 - 

-  

진화원 효과 : [어택 시] [턴에 1회] 이 디지몬이 2색 이상이라면, DP 2000 이하의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킨다.

 


- BT16-001 포로몬

BT3 이후 굉장히 오랜만에 보는 디지몬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2색 이상이라면 DP 2000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메타 성장기를 견제하기에 좋을 것이다. 또한 듀크몬 덱과 함께하여 이 소멸 상한을 올리면서 상대의 3,4 레벨을 제거하는 방향으로도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애매한 제거 능력보다는 드로우, 또는 메모리를 보조해 주는 자원 관리형 디지타마를 선호한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07 호크몬

BT16-007 / Lv.3 / 호크몬 / DP 2000
성장기 | 프리 | 새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황색 / 녹색 Lv.2에서 1
[진화] 「포로몬」: 코스트 0

[자신의 턴][턴에 1회] 다른 자신의 디지몬이 등장/진화했을 때, 그 디지몬이 특징으로 「프리」를 가지거나 옐로라면, 메모리 +1.

진화원 효과 : [어택 시][턴에 1회]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레스트 시킨다.


- BT16-007 호크몬

호크몬은 실피드몬 라인의 브이몬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다른 디지몬이 등장했을 때, 프리를 가지거나 옐로 디지몬이라면 메모리를 채워주기 때문에 맞은편 라인인 가트몬과의 연계를 지원한다.

진화원 효과로는 어택 시 효과로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는데, 녹색다운 효과지만 실피드몬 라인의 아키타입에 어울리는 효과인가?라는 생각이 든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08 아큐라몬

BT16-008 / Lv.4 / 아큐라몬 / DP 4000
성숙기 | 프리 | 거조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황색 / 녹색 Lv.3에서 3
[진화] 「호크몬」: 코스트 2

[재밍]
[등장 시][진화 시] DP 3000 이하의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킨다.

진화원 효과 : [어택 시][턴에 1회]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레스트 시킨다.


- BT16-008 아큐라몬

호크몬에서 2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는 아머체로 등장 또는 진화 시 DP 3000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다.

적색 다운 효과지만 녹색의 효과와 연계가 되지 않는 점이 아쉽다.

황색/적색 조합이었다면 DP -와 DP 참조 소멸 효과가 연계될 것 같은데, EX5 호크몬이 녹색으로 이미 발매가 돼서 그런 건 아닐까 싶다.

 

진화원 효과는 호크몬과 동일한데, 마찬가지로 애매한 성능이며 녹색 끼워 맞추기 식 구성으로 억지로 넣은 효과가 아닐까 싶다

 

자체적으로 재밍을 달고 있어서, 조그레스 전에 상대 시큐리티를 한번 톡 건드려보고 진화해도 좋을 것 같은 카드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33 하피몬

BT16-033 / Lv.4 / 하피몬 / DP 5000
아머체 | 프리 | 환수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적색/황색 Lv.3에서 3
[진화] 「호크몬」: 코스트 2

[아머 퍼지]
[자신의 턴] 이 디지몬이 상대의 시큐리티를 체크했을 때, 자신의 시큐리티가 3장 이상이라면, 메모리 +1.

그 후, 자신의 시큐리티가 2장 이하라면, [리커버리 +1 <덱>].

진화원 효과 : -


- BT16-088 하피몬

호크몬의 신규 아머체

아머체답게 기본적으로 아머 퍼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 디지몬이 시큐리티를 체크했을 때 여러 부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시큐리티가 3장 이상이라면 메모리를, 시큐리티가 2장 이하라면 리커버리를 하게 되는데, 게임 발매 초기 리커버리의 밸류를 생각하면, 4 레벨 아머체가 리커버리를 할 수 있다는 가치가 크게 느껴지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시큐리티의 매수를 일정량 유지하면서 플레이하는 (진) 시큐리티 컨트롤 류의 덱이 활약하길 바라기 때문에 이런 효과들이 다양해지는 것이 참 반갑지만, 같은 팩에 수록되는 매그너몬 X항체 덕분에 이런 류의 컨트롤 덱이 더욱 힘을 쓰기 힘들어지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30 플롯트몬

BT16-030 / Lv.3 / 플롯트몬 / DP 1000
성장기 | 백신종 | 포유류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적색/자색 Lv.2에서 1
[진화] 「야옹몬」: 코스트 0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등장 시] 자신의 턴이라면,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트래시의 특징으로 「 성수형」/「프리」를 가진 LV.4의 디지몬 카드로 지불하는 진화 코스트-1 하여 진화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를 DP-3000.


- BT16-030 플롯트몬

 

플롯트몬은 파일드라몬 라인의 추추몬과 같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또는 등장 시에 성수형 / 프리 특성으로 진화 코스트 -1 하여 진화할 수 있다.

 

진화원 효과로 상대 시큐리티 디지몬의 DP를 3000 낮추는데, DP-3000이라는 효과가 필드를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또 마냥 무시할만한 작은 수치도 아니기 때문에 이 효과가 어떤 식으로 운용될지 기대가 되는 효과이기도 하다.

 

많은 디지몬 라인이 추가되는 팩이니 만큼, 디지타마용 슬롯이 없는 것이 이해는 가지만, 그럼에도 이 플롯트몬과 연계되는 신규 야옹몬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31 가트몬

BT16-031 / Lv.4 / 가트몬 / DP 4000
성숙기 | 백신종 | 성수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적색/자색 Lv.3에서 3
[진화] 「플롯트몬」: 코스트 2

[방벽]
[등장 시][진화 시] 자신의 패 1장을 파기하는 것으로, 자신의 트래시에서 LV.6 이하의 퍼플/레드를 포함하는 2색의 디지몬 카드 1장을 패로 되돌린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를 DP-3000.


- BT16-031 가트몬

 

가트몬은 기본적으로 방벽을 달고 있다.

발매텀이 짧기도 하고, 파워인플레가 가속화되다 보니 신규 키워드에 익숙해지기도 전에 자꾸 세부 텍스트가 생략되면서 카드가 발매되곤 한다.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패를 한 장 파기하면서 트래시에서 Lv.6 이하의 퍼플 / 레드를 포함하는 2색 디지몬 카드를 패로 되돌릴 수 있다.

이 효과로 마스테몬덱이나, 발키리몬 덱에서 소모한 카드를 다시 재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은 황색/자색인데 가져올 수 있는 카드는 적색/자색인 점이 묘하게 신경 쓰이는 건 넘어가도록 하자

 

진화원 효과는 플롯트몬과 동일하게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의 DP를 3000 깎기 때문에, 플롯트몬과 가트몬을 동시에 진화원으로 가지고 있는 완전체라면 DP 걱정 없이 상대의 시큐리티를 공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09 링스몬

BT16-009 / Lv.4 / 링스몬 / DP 5000
아머체 | 프리 | 짐승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적색/황색 Lv.3에서 3
[진화] 「가트몬」: 코스트 0

[돌진][아머 퍼지]
[진화 시]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DP-3000.

진화원 효과 : -


- BT16-009 링스몬

가트몬의 또 다른 아머체로 돌진과 진화 시 상대 디지몬의 DP를 3000 깎아낼 수 있다.

따라서 상대의 완전체 디지몬을 링스몬으로 제압할 수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하는데, 문제는 돌진의 효과가 가장 DP가 높은 디지몬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의 디지몬이 많다면 원하는 디지몬을 돌진으로 제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번 팩에서 다양한 종류의 아머체들이 새로 등장한 거 같은데, 그 효과들은 조금씩 아쉽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12 실피드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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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16-012 / Lv.5 / 실피드몬 / DP 8000
완전체 | 프리 | 인형
등장 코스트 8 / 진화 코스트 적색/황색 Lv.4에서 4
[조그레스] 레드 Lv.4+옐로 Lv.4 : 코스트 0 (지정된 디지몬 2마리를 겹쳐 액티브로 진화시킨다)

[파티션 <레드 Lv.4&옐로 Lv.4>]
[진화 시] 조그레스 진화하고 있었다면, 상대의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DP-7000.
[진화 시][어택 시] DP 4000 이하의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킨다.

진화원 효과 : [파티션 <레드 Lv.4&옐로 Lv.4>] (진화원에 지정된 카드가 1장씩 있는 이 디지몬이 자신의 효과와 배틀 이외로 배를 에어리어를 벗어날 때, 지정된 카드 1장씩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 BT16-012 실피드몬

실피드몬은 BT8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발매되었지만, 유의미한 변화를 가졌다

조그레스 시, DP-7000이라는 큰 폭의 감소 폭을 가지고 있으며, 턴 1회 제한이 없는 진화 시, 어택 시 DP 4000 이하 디지몬 소멸효과를 가지게 되어 DP 11000 이하의 디지몬을 제거하거나, 4000 이하의 다수의 디지몬을 제거할 수 있는 제거 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자체적으로 그리고 진화원 효과로 파티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의 효과로 인한 소멸에도 복구가 쉬워졌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13 발키리몬 ACE

BT16-013 / Lv.6 / 발키리몬 ACE / DP 12000
궁극체 | 프리 | 전사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적색/황색 Lv.5에서 4
[진화] 「실피드몬」: 코스트 3


[패][카운터][블래스트 진화] (자신의 디지몬을 이 카드로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진화시킬 수 있다)
[등장 시][진화 시]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전부를 DP-5000
[서로의 턴][턴에 1회] 시큐리티가 줄어들었을 때, DP 8000 이하의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킨다.

이 효과로 소멸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턴 종료까지 이 디지몬은 [S 어택 +1]을 얻는다.

오버플로우 《-4》 (에어리어 또는 카드 아래에서부터, 그 이외의 장소로 보내질 경우, 메모리 -4)


- BT16-013 발키리몬 ACE

실피드몬의 상위 라인 발키리몬 ACE도 강력한 카드가 될 것이라 예상되는 카드다.

일반적인 진화도 물론 가능하겠지만, 블래스트 진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실피드몬으로 어택하여 어택 시 효과까지 모두 활용하며 뽕을 뽑은 이후에 블래스트 진화도 가능할 것이다.

 

등장 / 진화 시 상대 디지몬 전부를 DP-5000 하기 때문에 루인 모드와 유사한 대신, 활용이 간편한 만큼 다음 상대 턴 종료 시가 아닌 이번 턴 종료 시까지만 발휘한다는 걸 기억해 두자.

 

실피드몬의 DP-7000과 발키리몬 ACE의 블래스트 진화로 순식간에 상대 디지몬의 DP를 12000 깎아내며, 궁극체까지 소멸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성 없이 공격을 했다가는 역으로 잘리기 쉬울 것이며, 이 수를 예측하면서 매그너몬 X항체도 절광충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내성을 씌우고 공격하는 플레이가 발견되기 시작했다.

 

서로의 턴에 시큐리티가 줄었을 때, DP 8000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S어택을 +1 받기 때문에, 공격과 동시에 상대의 필드를 치우거나, 시큐리티를 다수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매그너몬 X항체의 약점으로 DP- 가 주목받기 때문에 매그너몬 X항체를 상대로 다양한 수 싸움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개인적으로 BT8 시즌에도 DP- 덱을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했기 때문에, 기대하고 있는 아키타입 중 하나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84 홍예지&amp;신나리

BT16-084 / 홍예지 & 신나리 / 등장 코스트 4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자신의 패에서 「호크몬」/「플롯트몬」 1장 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다음 상대의 턴 종료 시, 그 디지몬을 패로 되돌린다.
[자신의 턴] 자신의 디지몬이 레드/옐로인 디지몬으로 진화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것으로, 메모리 +1.

그 후, 조그레스 진화하고 있었다면,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DP-3000.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 BT16-084 홍예지&신나리

호크몬과 플롯트몬이 브이몬과 추추몬과 비슷한 포지션이었던 것처럼, 듀얼 테이머인 홍예지와 신나리도 최산해&서정우의 효과와 유사하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패에서 호크몬 또는 플롯트몬을 등장시키면서, 조그레스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으며, 이 디지몬들이 진화하면서 추가로 메모리를 +1 해주기 때문에 동시에 2마리를 육성시켜야 하는 조그레스의 난이도를 완화시켜 준다.

 

조그레스 진화 시는 산해&정우와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 효과는 조그레스체의 기믹을 돕기 위한, 그리고 색깔별 효과를 유지하기 위한 효과가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조그레스 진화를 하고 있다면 상대 디지몬의 DP를 3000 깎을 수 있기 때문에, 실피드몬과 함께 DP를 10000까지 깎을 수 있으며, 그 위력은 테이머가 쌓일수록 강해질 것이다.

 

그러나 아쉬운 점으로는 조그레스 진화를 한 턴만 유지되기 때문에 상대 턴까지 이 효과가 유지되지 않는 점이 있다.

또한, 이미 많은 지원으로 메모리를 돌려받을 수단이 많은 황제드라몬 라인에 비해, 실피드몬은 지금까지 받아온 지원이 딸리기 때문에 황제드라몬과 유사한 카드를 받더라도, 그 속도면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91 자애의 수신람무

BT16-091 / 자애의 수신람무 / 사용 코스트 3

[메인] 자신의 패에서 「아큐라몬」/「가트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그 후, 자신의 디지몬 2마리로 패의 디지몬 카드로 조그레스 진화할 수 있다.

턴 종료까지 이 효과로 조그레스 진화한 디지몬은 [S어택 +1]을 얻고, 그 디지몬으로 플레이어에게 어택 할 수 있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자신의 패/트래시에서 「호크몬」/「플롯트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그 후, 이 카드를 패에 추가한다.


- BT16-091 자애의 수신람무

3 코스트 옵션카드로, 아큐라몬 또는 가트몬을 등장시킨다는 점에서 이미 코스트 이득이 조금 있는 카드라고 생각한다.

그 후 조그레스 할 수 있으며, 이 효과로 조그레스 한다면 S어택 +1과 함께 공격할 수 있다.

 

테이머에서 언급했듯이 같은 카드라도 이전에 지원을 받은 카드들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반대로 해석하면 이 카드는 마스테몬덱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상한 생각도 든다.

또한, 키메라몬과 연계를 노려볼 수도 있겠는데, 아무래도 다색 카드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 쉽게 4색을 보유하여 12000 DP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시큐리티에서 발동 시, 패나 트래시에서 호크몬/플롯트몬을 등장시킬 수 있다.


 

 

 

 

 

[토우몬]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16 파닥몬

BT16-016 / Lv.3 / 파닥몬 DP 2000
성장기 l 데이터종 l 포유류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황색/흑색 Lv.2에서 1
[진화] 「토코몬」 : 코스트 0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등장 시] 자신의 턴이라면,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패의 특징으로 「천사형」/「프리」를 가진 Lv.4의 디지몬 카드로 지불하는 진화 코스트 -1 하여 진화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어택 시] 상대의 디지몬 1마리의 진화원을 위에서부터 1장 파기한다.


- BT16-016 파닥몬

파닥몬은 청색/황색을 가진 2색 디지몬으로 등장했다.

추추몬, 플롯트몬과 유사하게 메인 페이즈 개시 시 / 등장 시 천사형 / 프리 디지몬으로 진화 코스트 -1로 진화할 수 있는데, 파닥몬의 장점은 이 효과로 진화할 수 있는 천사형 / 프리 특성의 디지몬이 많다는 점이다.

신규 아머체 라인을 포함하여, 기존의 화염드라몬, 번개드라몬, 매그너몬 등의 브이몬의 아머체로도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로 등장하여 아머체로 진화하는 등의 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플랜에 진화원 효과에 달려있는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을 파기하는 효과까지 연계된다면 강력한 아머체 운영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19 엔젤몬

BT16-019 / Lv.4 / 엔젤몬 / DP 4000
성숙기 l 백신종 l 천사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황색/흑색 Lv.3에서 3
[진화] 「파닥몬」 : 코스트 2

[블로커]
[등장 시][진화 시] Lv.4 이하인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액티브로 한다.

진화원 효과 : [어택 시] 상대의 디지몬 진화원 1마리의 진화원을 위에서부터 1장 파기한다.


- BT16-019 엔젤몬

자체적으로 블로커를 가지고 있고, 등장 / 진화 시 자신의 4 레벨 이하인 디지몬을 액티브할 수 있다.

단순히 효과만 읽어보았을 때, 파닥몬을 아머체로 진화시키고, 어택 후 아머 퍼지한 후에, 다시 엔젤몬으로 진화하여 블로커로 써라 정도의 의도가 보인다.

물론 연타 후 조그레스를 할 수도 있지만, DP가 4000으로 낮기 때문에 안전하게 그냥 조그레스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진화원 효과는 파닥몬과 동일하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22 가오리몬

BT16-022 / Lv.4 / 가오리몬 / DP 5000
아머체 l 프리 l 수생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청색/황색 Lv.3에서 3
[진화] 「파닥몬」 : 코스트 2

[아머 퍼지]
[어택 시] 상대의 디지몬 1마리의 진화원을 선택해서 1장 파기한다.

그 후, 상대의 턴 종료까지, 진화원을 갖지 않는 상대의 디지몬 1마리에게 [S 어택 -1]을 준다.

진화원 효과 : -


- BT16-022 가오리몬

 

파닥몬의 신규 아머체 디지몬으로 이번 청색 라인은 주로 진화원 파기 효과를 활용한 구성으로 보인다.

어택 시 진화원을 파기하고, 진화원이 없는 상대 디지몬에게 S어택 -1을 부여하기 때문에, 파닥몬과 함께라면 4 레벨 디지몬으로 완전체 디지몬까지 케어가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어택을 틀어막는 효과가 아니라 단순히 S어택만을 줄이기 때문에 조금은 애매한 효과라고 느껴진다

진화원 파기까지 해놓고 레스트 상태인 가오리몬은 상대의 반격에 취약할 것이다.

아머 퍼지가 있다고 해도 말이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24 홀리엔젤몬

BT16-024 / Lv.5 / 홀리엔젤몬 / DP 6000
완전체 l 백신종 l 대천사형
등장 코스트 6 / 진화 코스트 청색/황색 Lv.4에서 4
[진화] 「엔젤몬」 : 코스트 3

[등장 시][진화 시] 자신의 턴이라면, 자신의 시큐리티를 전부 확인한다.

이 디지몬을 그중 특징으로 「천사형」/「3대 천사」를 가진 디지몬 카드로 지불하는 코스트 -2 하여 진화시킬 수 있다.

그 후, 자신의 시큐리티를 셔플 한다.

이 효과로 진화했다면, 패의 특징으로 「천사형」/「대천사형」/「3대 천사」를 가진 디지몬 카드 1장을 자신의 시큐리티 아래에 놓을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상대의 턴] 특징으로 「천사형」/「대천사형」/「3대천사」를 가진 자신의 디지몬 전부는, [블로커]를 얻는다.


- BT16-024 홀리엔젤몬

디지몬 어드벤처 02의 디지몬들은 모두 성장기, 성숙기, 아머 진화, 조그레스 진화만 했지만 완전체는 등장하지 않았다.

엔젤우몬도 포함하지 않은 팩에서 홀리엔젤몬이 수록되었다는 점은 조금은 의아했지만, 아무튼 살펴보자

 

신규 홀리엔젤몬은 갑자기 튀어나온 만큼 기존의 진화원 파기 아키타입은 버리고 시큐리티를 컨트롤하는 3대 천사를 위한 빌드업 카드로 보인다.

등장 / 진화 시 시큐리티의 천사형 / 3대 천사로 진화할 수 있으며, 이때 진화 코스트는 -2까지 줄어든다.

또한 이 효과로 진화할 경우 천사 / 대천사 / 3대 천사 디지몬을 시큐리티 아래에 놓는 등 황백신과 유사한 효과를 지닌다.

 

등장 시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홀리엔젤몬을 그냥 등장시키면서 궁극체로 올리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홀리엔젤몬의 DP는 6000이기 때문에 플레임 헬 사이즈와도 잘 어울리는 콤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진화원 효과로는 상대의 턴 천사 / 대천사 / 3대 천사에게 블로커를 부여한다.

 

 

 

 

 

 


BT16-003 / Lv.2 / 우파몬 / DP -
유년기 / 양서류형
등장 코스트 - / 진화 코스트 - 

-

진화원 효과 : [상대의 턴] 이 디지몬이 2색 이상인 동안, 이 디지몬은 [블로커]를 얻는다.


- BT16-003 우파몬

새로운 황색 디지몬으로 2색인 디지몬에게 블로커를 부여한다는 점이 독특하다.

흑색에서나 볼 법한 효과인데, 황색에 추가되다니 의아하지만, 아마도 애니메이션에서 듬직한 탱커 역할을 맡은 토우몬의 컨셉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로 보인다.

 

추가로 이번 BT16 비기닝 옵저버 부스터 팩의 디지타마는 드로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49 아르마몬

BT16-049 / Lv.3 / 아르마몬 / DP 2000
성장기 l 프리 l 포유류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청색/황색 Lv.2에서 1
[진화] 「우파몬」 : 코스트 0

[자신의 턴][턴에 1회] 다른 자신의 디지몬이 등장/진화했을 때, 그 디지몬이 특징으로 「프리」를 가지거나 옐로인 디지몬이라면, 메모리 +1.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을 DP +1000.


- BT16-049 아르마몬

황제드라몬의 브이몬, 실피드몬의 호크몬과 같은 포지션으로 메모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포지션은 같지만 진화원 효과는 단순한 DP 1000 증가이기 때문에 조금은 밍밍하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53 황금아르마몬

BT16-053 / Lv.4 / 황금아르마몬 / DP 4000
성숙기 l 프리 l 갑룡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청색/황색 Lv.3에서 3
[진화]「아르마몬」 : 코스트 2

[방벽]
[등장 시][진화 시] 상대의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는 플레이어에게 어택 할 수 없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 이 디지몬을 DP +1000.


- BT16-053 황금아르마몬

간단한 텍스트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듯 황금아르마몬은 등장 / 진화 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상대의 디지몬에게 플레이어 어택을 막아버린다.

남는 건 디지몬끼리의 배틀뿐인데, 이 조차도 방벽으로 버티고 있으니 배틀로 이 디지몬을 쉽게 소멸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아 그러면 시큐리티가 파기되니까 도루묵 아닌가??

그냥 디지몬을 액티브 상태로 유지하고 공격을 제한하는 효과를 사용하도록 하자

 

진화원 효과는 아르마몬과 동일하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32 시프몬

BT16-032 / Lv.4 / 시프몬 / DP 5000
아머체 l 프리 l 포유류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황색/흑색 Lv.3에서 3
[진화] 「아르마몬」 : 코스트 2

[아머 퍼지]
[충돌] (이 디지몬의 어택 중, 상대의 디지몬 전부에게 [블로커]를 주고, 상대는 가능하다면 블록 한다)
[서로의 턴][턴에 1회] 어택 대상이 변경되었을 때, 그 어택을 종료할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


- BT16-032 시프몬

시프몬은 아르마몬의 새로운 아머체이며, 이번 팩의 신규 키워드인 충돌을 가지고 있다.

아직 충돌이 어떻게 쓰이게 될지 직접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낮은 DP의 디지몬이 점점 살아남기 힘들어질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처음 시프몬의 효과를 보고 충돌로 상대에게 블로커를 주고 블록을 시킨 다음, 어택 대상이 변경되었을 때 어택을 종료한다면 뭘 하고 싶은 카드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액티브 상태인 디지몬을 잡고 싶을 때, 충돌로 블록을 시킨 이후에 레스트 상태인 디지몬을 배틀로 소멸시키는 전략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파티션이라는 키워드가 배틀로 인한 소멸을 지원하지는 않으니, 이를 응용한 효과로 보이는데 그렇게 활용하기에는 너무 번거롭지 않나...?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63 토우몬

BT16-063 / Lv.5 / 토우몬 / DP 8000
완전체 l 프리 l 돌연변이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황색/흑핵 Lv.4에서 4
[룰] 특징: 유형「천사형」을 가진다.

[조그레스] 블랙 Lv.4+옐로 Lv.4 : 코스트 0
[파티션《블랙 Lv.4&옐로 Lv.4》]
[진화 시] 상대의 턴 종료까지, 이 디지몬은 상대의 디지몬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그 후, 조그레스 진화하고 있었다면, 자신/상대의 시큐리티 장수 이하의 Lv. 인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상대의 시큐리티의 아래에 놓는다.

진화원 효과 : [파티션《블랙 Lv.4&옐로 Lv.4》] (진화원에 지정된 카드가 1장씩 있는 이 디지몬이 자신의 효과와 배틀 이외로 배틀 에어리어를 벗어날 때, 지정된 카드 1장씩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 BT16-063 토우몬

황제드라몬, 실피드몬과 같은 포지션의 흑/황 조그레스체 토우몬이다

우선 진화와 동시에 상대 디지몬 효과에 면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단한 방어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몬 외의 효과로 제거한다고 해도 파티션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치우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조그레스 효과가 텍스트로 봐서 조금 애매한데, 정리하자면 자신 또는 상대방의 시큐리티 둘 중 하나를 참조하여, 그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시큐리티로 넣어야 한다.

이는 다이노몬의 속공 부여 후, 가능한 공격을 해야 한다는 룰과 비슷하게 가능하다면 상대 디지몬을 시큐리티로 넣어야 한다.

ex) 내 시큐리티가 5장이고, 상대 시큐리티가 1장이라면 내 시큐리티 매수를 참조하여 5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넣어야 한다 - 일판 공식 Q&A- 

 

필드에서 상대의 디지몬을 쉽게 치울 수 있는 효과라는 것은 좋으나, 그 대상이 기본적으로 5레벨 이하인 디지몬이기 때문에 궁극체를 치우기 어려운 점 (물론 리커버리를 활용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는 많이 번거로울 것이다.), 그리고 상대 시큐리티에 유사하게 리커버리를 부여해 주는 효과이기도 하기 때문에, 적절한 활용이 관건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천사형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후에 천사덱 지원을 받는다면 충분히 활약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진화원 효과도 마찬가지로 파티션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26 바이킹몬 ACE

BT16-026 / Lv.6 / 바이킹몬 ACE / DP 12000
궁극체 l 프리 l 수인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청색/흑색 Lv.5에서 4
[진화] 「토우몬」/「쥬드몬」 : 코스트 3

[패][카운터][블래스트 진화]
[등장 시][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퇴화 2].

그 후, 상대의 턴 종료까지, 진화원의 장수가 1장 이하인 상대의 디지몬 전부는 레스트 할 수 없다.
[어택 시] 진화원의 장수가 1장 이하인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킨다.

오버플로우 《-4》 (에어리어 또는 카드 아래에서부터, 그 이외의 장소로 보내질 경우, 메모리 -4)


- BT16-026 바이킹몬 ACE

모두가 기다리는 토우몬의 궁극체에 대한 정보가 없는 만큼, 빈자리는 바이킹몬 ACE가 들어오게 되었으며, 쥬드몬뿐만 아니라 토우몬에서도 3 코스트로 진화 가능하게 발매되었다.

(이 빈자리를 홀리엔젤몬으로 퉁치지 않아서 다행이다)

덕분에 토우몬뿐만 아니라 쉬라몬 계열의 카드들까지 간접 지원을 받게 되었다.

 

효과를 살펴보면 등장 / 진화 시 퇴화 2, 그리고 진화원 장수가 1장 이하인 디지몬에게 레스트 불가, 그리고 어택 시 효과로 진화원이 1장 이하인 디지몬 소별까지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정말 많은 견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먼저 발키리몬 ACE에서도 살펴본 것처럼 강력한 블래스트 진화가 추가된 만큼, 내성이 없는 상태로 공격하는 플레이는 정말 까다로워질 것이며, 매그너몬 X항체가 절광충까지 사용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그런데 내성이 없는 다른 덱들은 뭘 하라는 건지...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88 이재하&amp;리키

BT16-088 / 이재하 & 리키 / 등장 코스트 4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자신의 패에서, 「아르마몬」/「파닥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다음 상대의 턴 종료 시, 그 디지몬을 패로 되돌린다.
[자신의 턴] 자신의 디지몬이 블랙/옐로인 디지몬으로 진화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것으로, 메모리 +1.

조그레스 진화하고 있었다면,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퇴화 1].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 BT16-088 이재하&리키

먼저 살펴본 것처럼 BT16 비기닝 옵저버의 테이머들은 공통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생략하겠다.

남은 효과는 조그레스 시 상대 필드에 대한 견제 수단인데, 흑색이 포함된 테이머답게 퇴화로 상대 필드를 견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퇴화한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효과가 조금 더 붙어있으면 좋았을 텐데, 퇴화만 진행하고 상대 디지몬의 개체수가 유지된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쉽다

 

이번 BT16 비기닝 옵저버 부스터팩을 통해 점점 다색 테이머가 많아지면서 느끼는 점은 옵션 카드 활용이 보다 유용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용하고 싶은 옵션 카드가 있지만, 주로 활용하는 디지몬의 색과 사용하고 싶은 옵션 카드의 색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이 색 조건을 테이머로 채우는 방법이 일반적인데, 이제는 다색 테이머를 통해 색 조건 충족이 보다 편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BT16-097 강림의 고대천사

BT16-097 / 강림의 고대천사 / 사용 코스트 3

[메인] 자신의 패에서, 「황금아르마몬」/「엔젤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그 후, 자신의 디지몬 2마리로 패의 디지몬 카드로 조그레스 진화할 수 있다.

이 효과로 조그레스 진화하고 있었다면, [리커버리 +1 《덱》].

시큐리티 : [시큐리티] 자신의 패/트래시에서, 「아르마몬」/「파닥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그 후, 이 카드를 패에 추가한다.


- BT16-097 강림의 고대천사

마찬가지로 각 조그레스체의 전용 옵션 카드는 3 코스트로 조그레스를 지원한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옵션 카드들과 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조그레스 진화를 했을 때 효과에서 갈리게 되는데

옵션 카드 강림의 고대 천사는 황색의 효과를 이어받아 리커버리를 지원한다

 

테이머 홍예지&신나리가 DP- (황색)를 / 수신람무가 S어택 +1 이후 공격 (적색) 하는 효과로 각 색깔을 대표하는 기믹을 가진 만큼, 토우몬 라인에서도 테이머 이재하&리키는 퇴화 (흑색) / 고대천사는 리커버리 +1 (황색)로 각각의 색을 대표하는 기믹을 가진 카드로 설계된 것 같다. (용혼합체는 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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