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덱 연구소

[ST18/19] 이게 왜 쎄지... 폰체스몬덱!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9. 30.
반응형

 

 

 

 


디지몬카드게임 ST19 동화의 무도의 발매로 지원을 받은 폰체스몬
ST19 동화의 무도의 발매로 지원을 받은 폰체스몬


디지몬카드게임 ST18 선풍의 수호자, ST19 동화의 무도가 독자적으로 발매되면서 함께 리버레이터 카드군이 부족한 상태로 리버레이터 덱을 꾸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테이머들에게서는 농담처럼 폰체스몬 덱이 지원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호기심에 한번 해보았는데, 예상외의 성적이 나오는 것이 아니겠는가...

테이머배틀에서 3승 1패라는 신기한 성적을 만들어낸 폰체스몬 덱을 살펴보자


 

 

 

 

[기본 운영]

기본 운영은 어그로 덱이다.

어그로 덱인 만큼 초반에 빠르게 속도를 내는 게 관건이며, 소멸 시 효과로 폰체스몬을 지속적으로 필드에 유지하면서 다음 턴의 공세를 이어가거나, 다음 상대 턴의 방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횡전개에 대응하기 좋은 청녹조그레스나, 적하브, 청하브 등 필드를 잘 치우거나 막아내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덱을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장황하게 적었지만, 위에 적었던 3승 1패는 결국 매치업에서 운이 따라줬기에 따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재미있는 경험이었던 만큼, 한번 작성해보겠다


[덱 구성]


BT19 동화의 무도와 함께 강화된 폰체스몬 어그로 덱 리스트
폰체스몬 어그로와 흑색 하이브리드를 합쳐보았다


- 디지타마

BT6-005 퍼그몬 *4

 

-디지몬
BT13-035 폰체스몬 *4
BT13-064 폰체스몬 *4
ST19-04 폰체스몬 *3
ST19-05 폰체스몬 *4

BT14-058 워매몬 *4
BT12-065 세피로트몬 *4
BT12-066 머큐레몬 *2

BT11-068 콩알몬 *4

BT13-032 점보가메몬 *2
ST15-12 워그레이몬 ACE *2

 

- 테이머
BT13-101 미키&매리 *4
BT13-102 한지호 *2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 *4
ST19-14 키노사키 아리사 *3

 

- 옵션
EX4-068 헤븐즈 저지먼트 *4


 

 

 

 

[카드 구성]


소멸 시 패 보충을 도와주는 BT6-005 퍼그몬자신의 턴에 소멸 한다면 폰체스몬을 추가로 꺼낼 수 있는 BT13-035 폰체스몬상대의 턴에 소멸한다면 폰체스몬을 꺼낼 수 있는 BT13-064 폰체스몬
퍼그몬과 폰체스몬은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 BT6-005 퍼그몬

BT13 폰체스몬 라인들은 소멸 시 효과로 다른 폰체스몬을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소멸 시 효과를 자주 사용해야 한다.

특히 패에 폰체스몬이 없더라도, 퍼그몬의 효과로 폰체스몬을 패로 가져온다면, 등장시킬 수 있어 BT13 폰체스몬들과 잘 어울린다

 

- BT13-035 폰체스몬

황/흑 폰체스몬은 자신의 턴에 소멸한다면, 패에서 체스몬을 등장시킬 수 있다.

우리의 경우에 다른 체스몬은 없기 때문에 패에 다른 폰체스몬을 등장시키게 될 것이며, 자신의 턴에 소멸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의 시큐리티와 교환하면서 내 필드의 개체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 BT13-064 폰체스몬

반대로 흑/황 폰체스몬은 블로커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 턴에 소멸한다면, 패에서 체스몬을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턴을 마무리하면서 이 폰체스몬을 꺼내 상대의 공격을 블록하고, 추가적으로 폰체스몬을 불릴 수 있다.

그렇다고 상대 입장에서는 제거를 해도 다시 폰체스몬이 나오니, 귀찮아질 것이다


폰체스몬 등장과 함께 추가 메모리와 드로우를 보조하는 BT13-101 미키&매리등장과 함께 패 보충을 할 수 있는 ST19-04 폰체스몬소멸과 함께 패 보충을 보조하는 ST19-05 폰체스몬


- BT13-101 미키&매리

BT13 체스몬의 발매와 함께 발매된 전용 테이머 미키&매리는 역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서로의 턴 블랙/옐로 2색 디지몬이 등장할 때, 추가 메모리와 드로우를 보조하기 때문에 먼저 살펴본 BT13 폰체스몬의 효과로 다른 폰체스몬을 등장시켰을 때, 추가 자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상황이 잘 맞는다면 상대의 턴에 내 체스몬이 소멸된다면 메모리를 땡겨와 턴을 뺏어오는 것도 가능하다

 

4 코스트라는 등장 코스트를 가졌지만, 등장 시 효과로 폰체스몬을 등장시키고, 추가 메모리와 드로우를 받으면 결국 3 코스트로 성장기를 등장시키고, 드로우를 받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디지몬을 꺼내는 것도 손해보지 않고 디지몬을 꺼내는 방법이다.

 

- ST19-04 폰체스몬

신규 폰체스몬은 등장 시 효과로 패에서 퍼펫형을 1장 파기하고 추가 드로우를 받는다.

효과로 등장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패 보충이 필요할 때 등장시키곤 한다

 

- ST19-05 폰체스몬

신규 흑/황 폰체스몬은 블로커를 가지고 있으며, 소멸 시 효과로 ST19-04 폰체스몬과 동일한 패 순환 효과를 갖는다.

다만 이번 덱에서 퍼펫형을 가지고 있는 카드가 주력 카드인 폰체스몬이기 때문에 패를 언제 어떻게 버리고 보충하는지가 중요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내 폰체스몬을 언제 소멸시키고, 이후 플랜을 어떻게 가져갈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폰체스몬들의 조합으로 가장 큰 이득을 취하면서 상대의 시큐리티와 교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메모리 보정을 통해 게임을 더욱 원활하게 도와주는 - ST19-14 키노사키 아리사손쉽게 속공을 얻을 수 있는 BT14-058 워매몬워매몬에게 재밍을 부여하여 생존력을 올려주고, 흑하브의 받침대로도 활용되는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
보정테이머가 있으면 게임이 훨씬 편해진다


- ST19-14 키노사키 아리사

신규 테이머 키노사키 아리사는 일단 메모리 보정 테이머다.

이번 덱에서는 3 코스트가 있으면 할 수 있는 행동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채용했다.

 

또한 효과로 퍼펫형이 등장했을 때, 속공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BT13 폰체스몬의 효과를 활용하여 상대의 시큐리티와 교환하고, 다시 폰체스몬을 등장시키면서 속공을 부여하여 연타를 치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BT14-058 워매몬

이미 유명한 3 코스트 속공 카드

등장과 함께 타마히메 사츠키를 진화원으로 놓으면서 속공을 얻을 수 있다.

 

-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

정직하게 등장시키기는 아깝고, 보통 워매몬의 효과와 함께 꺼내진다.

이렇게 속공을 얻은 워매몬에게 재밍을 부여하기 때문에 상대 시큐리티를 아무렇지 않게 톡 칠 수 있다.

다만 우리의 경우 후속플랜이 없기 때문에 워매몬을 재기동으로 세우는 것도 좋지만, 턴 종료 시 효과로 테이머를 다시 등장시키면서 다음 플레이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흑하브체들의 진화 받침대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상대 디지몬에게 강제어택을 부여하는 BT12-065 세피로트몬자신의 디지몬에게 블로커를 부여하는 BT12-066 머큐레몬
흑하브 패키지로 활용 가능하다


-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

타마히메 사츠키의 진화원 효과로 서로의 턴 종료 시 진화원에서 다시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츠키가 있다면 하이브리드체로 진화, 이후 다시 테이머 등장, 다시 하이브리드체 진화의 재활용이 가능하다

 

- BT12-065 세피로트몬

세피로트몬은 3코스트로 무겁지만, 그럼에도 상대에게 강제어택을 부여할 수 있다.

이렇게 강제어택을 부여하여, BT13 흑황 폰체스몬으로 블록하여 소멸 시 효과로 다시 폰체스몬 등장, 미키&마리의 효과로 다시 메모리를 받아와 턴을 스킵해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이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면 완전체로 진화하여 블래스트 진화를 노리는 것도 좋다.

 

- BT12-066 머큐레몬

머큐레몬은 진화 시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에 블로커를 부여하여 상대의 공세를 늦출 수 있으며, 세피로트 몬에서 0 코스트로 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강제어택 부여 및 자신의 블로커를 확보하여 수비적인 플레이도 가능하게 만든다.

또한 2 코스트라는 낮은 진화 코스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막타요 하이브리드체로도 활용한다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는 BT11-068 콩알몬BT13-101 미키&매리의 등장 시 효과로 폰체스몬을 등장시켜 보자ST19-14 키노사키 아리사의 효과로 등장한 폰체스몬에 속공을 부여할 수 있다
대표적인 속공 콤보


- BT11-068 콩알몬

콩알몬의 진화 시 효과로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테이머의 효과를 자주 활용하는 폰체스몬덱과 잘 어울린다.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로는 콩알몬의 효과로 미키&매리 등장, 미키&매리의 등장 시 효과로 폰체스몬 등장, 키노사키 아리사의 효과로 이렇게 등장시킨 폰체스몬에 속공을 부여, 폰체스몬으로 시큐리티 어택 + 가능하다면 폰체스몬의 소멸 시 효과로 또 다른 폰체스몬 등장 등의 연타가 순식간에 가능해져 버린다


상대의 공격과 함께 필드를 늘릴 수 있는 BT13-032 점보가메몬여러 차례 블록할 수 있는 ST15-12 워그레이몬 ACE블록과 상대의 템포를 늦출 수 있는 ST17 세인트가르고몬 ACE
궁극체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들


궁극체의 경우는 생각보다 활용할 일이 없었다.

보통 성장기 성숙기 완전체 선에서 모든 플랜이 돌아가기 때문에 궁극체로 진화하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웠으며, 이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블래스트 진화가 유효했다.

 

궁극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후보로는, 자체적으로 블로커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의 어택에 내 필드를 부풀릴 수 있는 BT13-032 점보가메몬

시큐리티가 줄었을 때, 다시 액티브하여 여러번 블록할 수 있는 ST15-12 워그레이몬 ACE

진화와 함께 상대 디지몬/테이머에게 락을 걸어 상대의 템포를 늦ㅊ는 ST17-08 세인트가르고몬 ACE 등이 있다.


효과로 등장했을 때 메모리 보정을 최대화해주는 BT13-102 한지호상대의 메인 디지몬을 제압할 수 있는 EX4-068 헤븐즈 저지먼트
그 이외의 서포트 카드


- BT13-102 한지호

한지호는 상대의 턴 한정이기는 하지만, 효과로 디지몬이 등장했을 때 추가 메모리를 보조해주기 때문에 세피로트몬으로 인한 강제 어택과, 폰체스몬의 소멸과 재등장 과정에서 메모리를 빼앗아오는 것을 지원해준다.

미키&매리만으로 한계가 있을 때, 한지호의 존재는 추가 메모리를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데 도움을 준다

 

- EX4-068 헤븐즈 저지먼트

강력한 제거기, 특히 폰체스몬은 자체적으로 2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DP 18000 이하의 디지몬까지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효과로 등장시키면서 추가 메모리와 속공을 활용할 수 있는 BT7-105 프라이드 메모리 부스트단순히 서치로 인한 안정석을 도와주는 P-039 블랙 메모리 부스트
그 외에 투입을 고려하는 카드들


폰체스몬 덱은 보통 효과 등장과 테이머를 통한 메모리 수급이 주가 되나, 완전체 이상의 디지몬을 플레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곤 했다.

만약 궁극체를 조금 더 활용하는 축으로 덱을 구성하고 싶다면 흑색의 메모리 부스트를 채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효과로 등장시키면서 추가 메모리와 속공을 활용할 수 있는 BT7-105 프라이드 메모리 부스트

단순히 서치로 인한 안정석을 도와주는 P-039 블랙 메모리 부스트가 그 후보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