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카드게임 신규 부스터팩 BT17 시크릿 크라이시스 환경, 오늘의 덱은 새로 지원을 받은 아르고몬 덱이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밝혀야 할 부분이 있다.
정말 약하다...
그러니 꼭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만 하는 테이머가 아니라면, 이 글은 생략해도 좋다
개인적으로는 지속되는 파워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이제는 메인 티어덱이 아니라면 환경을 따라가기 어려워진 느낌이라 이런 덱 파워 차이가 아쉬울 따름이다
[특징]
아르고몬 덱의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상대의 테이머 락을 통한 견제
- 소멸 시 메모리 펌핑
- 5 레벨 아르고몬의 소멸 시 효과로 6 레벨 아르고몬의 등장
문제는 이 견제들이 현재 환경에서 힘을 잘 쓰지 못한다는 점이다.
마인드 링크로 테이머들이 디지몬 아래로 들어갔다가 나오는 환경에서 테이머 락은 크게 유효하지 못했고,
소멸 시 메모리 펌핑 역시 상대가 필드 체크를 꼼꼼히 하면 큰 영향 없이 벗어날 수 있다.
남은 건 5 레벨 디지몬의 소멸 시 효과인데, 이는 상대 디지몬을 제거하는 제거기로 연결이 된다.
문제는 이 제거기가 소멸 시에 발동되기 때문에 주로 상대에게 주도권이 있다는 점 또한 아쉬운 점이다
이렇게 아쉬운 점 투성이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아르고몬을 활용하려고 고민해본 결과, 5 레벨 아르고몬의 소멸 시 효과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면서 메모리 펌핑의 주도권도 내가 갖는 일명 설치형 폭탄 C4 아르고몬을 준비해 보았다
[덱 리스트]
- 디지타마
BT2-004 아르고몬 * 2
BT17-004 아르고몬 * 3
- 디지몬
BT17-042 아르고몬 * 4
BT17-061 고부리몬 * 4
BT16-082 웃코몬 * 4
BT7-069 아이즈몬: 스캐터 모드 * 1
EX5-018 가루몬 X항체 * 1
ST16-08 가루몬 * 3
BT17-045 아르고몬 * 4
BT17-048 아르고몬 * 4
EX5-062 아누비스몬 * 1
BT17-051 아르고몬 * 4
BT12-057 쿼츠몬 * 1
BT17-077 황제드라몬: 팔라딘 모드 ACE *2
- 테이머
BT2-090 매튜 *1
EX1-066 아날로그 소년 * 4
BT8-094 디지몬 카이저 * 2
BT17-089 리즈무 * 4
- 옵션 카드
BT3-103 숨겨진 힘의 발현 * 1
BT5-107 어둠으로부터의 부활 * 2
BT7-107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 * 1
EX4-068 헤븐즈 저지먼트 * 2
C4 아르고몬의 덱 리스트는 위와 같다.
신규 아르고몬이 녹색과 자색을 가지고 있는 점에서 착안하여, 트래시에 필요한 아르고몬을 쌓음과 동시에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자체적으로 내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는 효과들로 레벨 5 아르고몬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덱 구성]
1. 핵심 카드
이 덱의 메인은 5 레벨의 아르고몬으로 소멸 시 효과로 트래시에 아르고몬이 4장 이상이라면, 패에서 레벨 6 아르고몬을 등장 코스트 없이 등장시킬 수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할 것이다.
이렇게 등장한 아르고몬은 등장 시 효과로 아르고몬을 진화원에 추가하면서 상대의 Lv.6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으며, 진화원도 원하는 대로 꼽으며 디지타마부터 육성한 듯, 진화원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이렇게 5 레벨 아르고몬과 상대 디지몬을 교환하면서, 6 레벨 아르고몬으로 필드를 장악하고, 상대의 테이머까지 락을 거는 형태의 컨트롤 덱이라고 볼 수 있겠다
2. 디지타마
먼저 덱 리스트를 살펴봤다면 알겠지만, 이 덱에서는 웃코몬을 통한 서치효과 역시 적극 사용하기 때문에 5장의 디지타마가 필요했다.
또한 6 레벨 아르고몬의 등장 시 효과로 넣을 수 있는 아르고몬은 명칭만을 참조하기 때문에 2종류의 디지타마를 모두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2 종류의 아르고몬을 넣어 그 조합을 더욱 넓히고자 했다.
특히 BT17 유년기 아르고몬은 상위 아르고몬들에게 블로커를 부여하기 때문에 활용이 용이하다.
매수는 3/2로 편성했지만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는 BT17 아르고몬 타마를 1장 더 늘려도 좋을 것 같다
3. 아르고몬 패키지
3 레벨 아르고몬은 등장 시 효과로 아르고몬과 전용 테이머 리즈무를 서치 할 수 있다.
4 레벨 아르고몬은 진화 시 효과로 필드에 테이머 리즈무가 없다면 0 코스트로 등장시킬 수 있다.
두 카드 모두 현재 정형화된 효과로, 다른 덱들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카드를 늦게나마 지원받게 되었다.
진화원 효과로는 모두 소멸 시 메모리+1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먼저 살펴본 레벨 5 아르고몬을 소멸시키면서 6 레벨 아르고몬의 등장과 추가 메모리를 받는 역할을 수행한다
4. 자색 엔진
3 레벨 고부리몬은 녹색 디지타마에서도 0 코스트로 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채용했다.
이 덕분에 색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아르고몬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등장 시 효과로는 옵션 카드 데스클로와 동일하며, 자신 필드의 5 레벨 아르고몬과 상대의 저 레벨 디지몬을 동시에 제거 - 6 레벨 아르고몬 등장과 상대의 고레벨 디지몬을 제거하는 등의 콤보가 가능하다.
진화원 효과로는 조건 없이 길동무를 부여하기 때문에 BT17 유년기 아르고몬과 함께 활용한다면, 손쉽게 길동무 블로커를 만들 수 있다.
가루몬 엔진은 진화와 함께 패 순환을 돕는다.
일반적으로 5 레벨 아르고몬의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래시에 4장의 아르고몬이 필요하다.
만약 2 레벨부터 아르고몬들로 차곡차곡 진화탑을 쌓았다면, 2345 레벨 총 4장의 아르고몬이 쌓여 조건이 충족되겠지만, TCG라는 게임의 특성상 항상 원하는 대로 플레이할 수 없다.
그럴 경우에는 자색의 패 순환 기믹을 활용하여, 진화와 함께 아르고몬을 트래시에 묻어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진화원 효과 역시 1드로, 1파기이기 때문에 5 레벨 아르고몬을 상대 시큐리티에 돌진하면서 패 순환과 소멸로 이어지는 플랜을 세워볼 수도 있다.
가루몬 X의 경우 먼저 살펴본 가루몬과 함께 사용한다면 추가 메모리를 얻어 좋은 카드이며, 그냥 진화해도 2드로 2 파기라는 훌륭한 패 순환 효과를 가지고 있다.
5. 그 외 디지몬들
BT16-082 웃코몬을 활용하여 초반의 웃코러시, 그리고 초반 플랜에 필요한 테이머와 디지몬을 서치 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의 운용을 매끄럽게 도와준다.
웃코몬의 경우 디지타마를 빠르게 소모한다는 점이 있지만, 아르고몬 덱의 경우는 트래시의 디지타마를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BT7-069 아이즈몬: 스캐터 모드는 재밍이 필요할 때 진화해서 상대 시큐리티를 가볍게 어택 할 수 있다 패 순환을 돕는 훌륭한 카드이기 때문에 채용했으나, 진화탑이 중요한 아르고몬 덱에서는 중간에서 끊기기 때문에 잘 활용하지 않는다.
보통은 패 파기를 위해 트래시로 보내지는 편이며, 이어서 설명할 아누비스몬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편이다
EX5 아누비스몬은 자체적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트래시의 카드를 다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소모했던 5 레벨 아르고몬을 손쉽게 필드로 불러낼 수 있다.
이렇게 내 필드를 부풀리면서 동시의 상대의 저 레벨 디지몬 견제가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2번째 디지타마에서 올라온 아누비스몬은 상당히 강력해진다.
BT12 쿼츠몬은 그동안 눕혀두었던 테이머의 머릿수를 참고하여 게임을 끝내는 피니셔 역할을 수행하며, BT17 황제드라몬: 팔라딘 모드 ACE는 길동무도 없고 누워있는 아르고몬을 제압하려는 상대의 필드를 역으로 초토화시킬 수 있다.
6. 테이머
BT2 매튜는 안정적인 메모리 확보를 위한 메모리 보정 테이머로, 주로 게임 초반에 정직하게 등장시키기보다는, 먼저 살펴봤던 ST16 가루몬의 시큐리티 효과나 트래시의 레벨 6 아르고몬을 회수하기 위해 사용한다.
특히 레벨 6 아르고몬은 트래시에서 등장이 아닌 패에서 등장이기 때문에 이를 회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용 테이머 BT17 리즈무는 블로커 아르고몬의 블록으로 상대 턴에 메모리를 뺏어올 수 있는 성가신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5 레벨 아르고몬의 진화 코스트 감소를 위해 레스트 시켜도 추가로 메모리를 가져오기 때문에, 메모리 부담을 덜어주면서 동시에 드로우를 보조하는 훌륭한 테이머다
EX1 아날로그 소년은 기본적으로 서치와 트래시 자원을 쌓는 효과도 훌륭하지만, 5 레벨 아르고몬의 소멸 시에 메모리를 펌핑하는 것을 주로 수행하게 된다.
특히, 5 레벨 아르고몬의 소멸 시, 진화원의 아르고몬들이 있다면 진화원 효과로 메모리를 가져오고, 아날로그 소년의 효과로 또다시 메모리를 가져오면서 한 번에 다량의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
7. 기폭 스위치
먼저 아르고몬을 C4 폭탄과 비교했었다.
그렇다면 C4를 폭파시킬 기폭 스위치 역시 필요한 법, 위 3 종류의 카드는 그 기폭 스위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휴대용 데스 클로 고부리몬은 먼저 살펴봤으니 생략하겠다
아르고몬덱에서 BT5 어둠으로부터의 부활!! 은 필드에 5 레벨 아르고몬과 6 레벨 아르고몬을 동시에 전개하면서, 6 레벨 아르고몬의 등장 시 효과로 상대 필드까지 정리할 수 있는 강력한 카드가 된다.
기본 콤보는 다음과 같다
어둠으로부터의 부활 사용 - 필드의 5 레벨 아르고몬 소멸 - 그리고 다시 트래시의 다른 5레벨 아르고몬 등장 - 5 레벨 아르고몬의 소멸 시 효과로 6레벨 아르고몬 등장 - 6레벨 아르고몬의 등장 시 효과로 상대 디지몬 소멸
이 콤보에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트래시에 소멸시키는 5 레벨 아르고몬 외에 다른 5 레벨 아르고몬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소멸 시 효과는 트래시에서 발동하기 때문에, 소멸시킨 아르고몬을 다시 필드로 불려내면, 트래시에서 소멸 시 효과를 발동할 수 없으니 이 부분은 유의하자.
4 코스트라는 비용이 무겁게 느껴지지만, 먼저 살펴봤던 아르고몬들의 진화원 효과와 아날로그 소년의 효과와 함께 사용한다면 그 코스트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도 상황에 따라 좋은 카드가 된다.
먼저 6 레벨 아르고몬은 패에서 등장해야 하기 때문에 소모한 아르고몬을 회수하여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필드에 5레벨 아르고몬이 필드에 있는데, 패에 6 레벨 아르고몬이 없다면, 이 카드를 활용하여 트래시의 6 레벨 아르고몬을 가져와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8. 그 외 범용 카드들
마지막으로 그 외 범용 카드들도 포함하고 있다.
현 환경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나타내는 테이머 BT8-084 디지몬 카이저, 다색 디지몬을 활용한다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EX4-068 헤븐즈 저지먼트가 그것이다.
마지막으로 숨겨진 힘의 발현은 진화 코스트를 적극 감소시켜 주는 카드로
5 레벨 아르고몬에서 6 레벨 아르고몬으로 진화하면서, 상대의 7 레벨 디지몬을 제거하거나, 적은 진화 코스트로 쿼츠몬으로 진화하면서 게임을 닫는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마치며]
여기까지 아르고몬 덱 소개를 마친다.
보통은 마무리 코너는 작성하지 않고 마치겠지만, 이번 덱에서는 꼭 작성이 필요하여 남기게 되었다
먼저, 지금까지의 활약을 보고 아르고몬 덱이 플레이하고 싶다면, 그것은 본 연구소장의 글 솜씨 덕분이니 댓글을 남겨주면 개인적으로 조금 뿌듯해하겠다.
정말 이 덱이 괜찮아 보인다면, 소멸을 계기로 오히려 강력해지는 데크스도루고라몬덱이나 손쉽게 상대의 디지몬을 제거하는 에이션트그레이몬, 에이션트가루몬을 한번 더 살펴보고 결정하길 바란다.
솔직히 말하면, 위 덱들이 쉽게 딸깍하는 걸, 이 효과에 이 효과를 걸어서... 복잡하게 빙~ 돌아가면서 컨트롤하는 재미의 덱이다.
물론 이러한 즐거움 역시 TCG의 즐거움의 한 부분이니, 혹여나 아르고몬 플레이어를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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