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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전 카드 살펴보기

[EX7] 리버레이터 살펴보기 1 / 디지몬카드 디지몬 리버레이터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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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카자마 쇼토 / 키노사키 아리사
디지몬 리버레이터 카드가 추가되면서 플레이가 원활해졌다


디지몬카드게임 ST18 선풍의 수호자와 ST19 동화의 무도의 발매를 통해 디지몬 리버레이트 시리즈도 디지몬 카드게임에 합류하게 되었다. 그러나 스타터 덱 1개만으로는 티어 환경에서의 원활한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하다는 약점이 있었는데...

신규 테마 부스터 팩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에서 추가 지원을 통해, 리버레이터 카드군이 조금 더 확장되기 시작한다.

먼저 공개되었던 카자마 쇼토와 제퍼가몬, 키노사키 아리사와 상드리몬을 포함한 다른 리버레이터 카드 군이 추가되었으며, Nsp, 리리스몬과 같은 새로운 기믹의 덱들도 추가된 모습을 보여준다.

오늘 먼저 살펴볼 카드군은 이미 스타터 덱을 통해 공개된 선풍의 수호자와 동화의 무도 라인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03 캬로몬

EX7-003 / Lv.2 / 캬로몬 / DP -
유년기 / 렛서형/리버레이터

-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를 DP -2000


상대 시큐리티의 DP를 전체적으로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보통의 디지타마와는 안어울리는 효과 같은데, 이 효과로 이득을 보려면 저 레벨 디지몬으로 횡전개를 치고 상대의 시큐리티를 다수 갉아먹을 수 있는 플레이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신규 상드리몬은 토큰을 통해 이런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써놓고 보니 유사 디아블로몬 같기도 하고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24 슈몬

EX7-024 / Lv.3 / 슈몬 / DP 1000
성장기 / 바이러스종 / 리버레이터/퍼펫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황색 Lv.2에서 0

【자신의 턴】이 디지몬이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지는 디지몬 카드로 진화할 때, 지불하는 진화 코스트 -1.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를 DP -3000.


퍼펫형을 가진 성숙기로 1 코스트 진화가 가능하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 상대 시큐리티 전부의 DP를 3000을 낮추기 때문에, EX7 캬로몬과 함께라면 이미 상대 시큐리티가 5000이나 깎이기 때문에 더더욱 시큐리티를 줄이기에 부담이 덜어질 것이다.

 

개인적으로 카드 평가를 할 때, 하나의 진화탑을 놓고 보아왔지만, 지난 BT17 에오스몬이 2체 필드에 나와있던 경우를 자주 보았기 때문에, 이 진화원 효과가 꼭 단독으로 활용이 되지 않고, 같은 진화원 효과를 가진 디지몬을 2체, 3체씩 필드에 배치한다면 상대 시큐리티 배틀을 안전하게 가져가는 플레이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25 슈슈몬

EX7-025 / Lv.4 / 슈슈몬 / DP 4000
성숙기 / 바이러스종 / 리버레이터/퍼펫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황색 Lv.3에서 2

【진화 시】 자신의 테이머가 1명 이하라면, 자신의 패에서, 「키노사키 아리사」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상대의 시큐리티 디지몬 전부를 DP -3000.


슈슈몬은 전용 테이머 등장을 보조해 주는 디지몬이다.

이번에 4 레벨 디지몬의 진화 시 효과의 텍스트를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보통은 특정 명칭의 테이머가 없다면, 해당 테이머를 등장시키는 효과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번 팩부터는 자신의 테이머가 1명 이하라면 명칭 지정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다로 바뀐 점이 눈에 띈다.

이 경우 이미 필드에 테이머가 1장 깔려있어도, 테이머를 추가로 세팅할 수 있으며, 동일한 명칭의 테이머가 이미 필드에 있더라도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 이 변화가 리버레이터에서만 한정될지, 아니면 앞으로의 신규 카드에도 적용되어 파워인플레가 가속화될지 궁금하다.

 

진화원 효과로는 슈몬과 동일한 효과로 디지타마부터 완전체까지 올라간다면 벌써 DP를 8000이나 깎아내기 때문에 완전체라인부터 안정적인 시큐리티 체크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27 샤프로몬

EX7-027 / Lv.5 / 샤프로몬 / DP 7000
완전체 / 바이러스종 / 리버레이터/퍼펫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황색 Lv.4에서 3

《오버 클럭《특징「퍼펫형」》》 (자신의 턴 종료 시, 자신의 토큰이나 특징 「퍼펫형」의 다른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이 디지몬으로 레스트 하지 않고 플레이어에게 어택 할 수 있다.)
【진화 시】 자신의 패에서,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진 Lv.3의 디지몬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자신의 효과 이외로 배틀 에어리어를 벗어날 때,

자신의 토큰 또는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진 다른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샤프로몬은 오버 클럭을 가지고 있어, 빠른 타이밍에 공격이 가능하다.

특히, 진화 시 효과로 퍼펫형을 가진 3 레벨 디지몬을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디지몬을 소멸시키며 오버 클럭을 통해 레스트 하지 않고 공격을 하거나, 2번째 디지몬을 육성시켜 상대 시큐리티의 DP를 줄이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완전체로 시큐리티를 공격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겠지만, 먼저 살펴본 것처럼 진화원 효과에 DP 감소가 많기 때문에 샤프로몬의 진화원 효과들과 새로 꺼낸 퍼펫형 디지몬 위에 진화하면서 턴을 마친다면, 안전하게 시큐리티 배틀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 자신의 효과 이외로 배틀 에어리어를 벗어날 때, 토큰 또는 퍼펫형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것으로 벗어나지 않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궁극체를 올리고서도 제거기로부터 안전한 내성을 가지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류의 내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룰로 소멸시켜 버릴 수 있는 DP- 의 제거 효과가 더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30 상드리몬

EX7-030 / Lv.6 / 상드리몬 / DP 12000
궁극체 / 바이러스종 / 리버레이터/퍼펫형
등장 코스트 12 / 진화 코스트 황색 Lv.5에서 4

《오버 클럭《특징「퍼펫형」》》 (자신의 턴 종료 시, 자신의 토큰이나 특징 「퍼펫형」의 다른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이 디지몬으로 레스트 하지 않고 플레이어에게 어택 할 수 있다.)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진화 시】 「사역마」(디지몬·옐로·DP 3000·【소멸 시】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DP -3000.) 토큰 1마리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어택 시】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 1마리를 DP -6000.


상드리몬은 진화 시, 그리고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로 사역마 토큰을 생성한다. (이거 완전 디아블로...)

진화 코스트가 4로 조금은 무겁지만, 턴 종료 시 오버 클럭으로 공격을 진행할 수 있으며, 오버 클럭으로 희생할 토큰도 이미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시큐리티 체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택 시 상대 디지몬의 DP를 6000 깎기 때문에, 충분한 메모리가 있다면 진화 후 어택, 그리고 오버 클럭을 통한 어택으로 추가 DP를 깎고, 토큰의 소멸 시 효과로 다시 3000을 깎기 때문에 DP 15000까지 디지몬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63 키노사키 아리사

EX7-063 / 키노사키 아리사 / 등장 코스트 3
리버레이터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1.
【서로의 턴】 자신의 토큰 또는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지는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패에서,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지는 Lv.3의 디지몬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신규 테이머 아리사는 자신의 토큰, 퍼펫형을 가지는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패에서 3 레벨 퍼펫형 카드를 등장시킬 수 있다.

이 효과는 오버 클럭으로 자신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거나, 상대의 턴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모두 발동 가능하며, ST19 아리사의 효과로 등장한 퍼펫형 디지몬에 속공을 부여하는 효과와도 연계가 좋을 것이다.

 

먼저 이야기했던 것처럼 상대 시큐리티 DP를 낮추는 진화원 효과가 많기 때문에 저 레벨 디지몬을 펼쳐놓는 것도 유용할 것이라 언급했었는데, 이런 방향성의 플레이와도 잘 어울린다.

다만 효과로 3 레벨을 등장시키는 효과가 많기 때문에 덱을 짤 때, 레벨별 구성이 그만큼 중요해지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68 원더 스톰프

EX7-068 / 원더 스톰프 / 사용 코스트 2
리버레이터

【메인】 《1 드로우》. 그 후, 자신의 패에서, 특징으로 「퍼펫형」을 가진 Lv.3의 디지몬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메인】 효과를 발휘한다.


마지막으로 상드리몬 라인의 옵션카드 원더 스톰프다.

메인 효과로는 1 드로우를 보며, 퍼펫형 3 레벨 디지몬을 등장시킨다.

2 코스트이기 때문에 단순히 코스트만 계산해도 3 코스트 이상의 성장기 디지몬을 등장시키는 것보다는 이득이다.

물론 옵션 카드와 3 레벨 등장을 시키기 때문에 패 2장을 소모하지만, 이 점은 1드로우로 보완한 느낌이다.

 

문득 든 생각인데, 3레벨 디지몬 등장이 잦은 만큼 패 소모도 심할 것이기 때문에 등장 시 효과로 서치를 보는 디지몬의 중요도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04 플러피몬

EX7-004 / Lv.2 / 플러피몬 / DP -
유년기 / 작은새형/리버레이터

-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배틀로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메모리+1


신규 플러피몬은 배틀로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메모리 +1을 제공한다.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관통으로 잡는 녹색의 기믹과 어울리는 단순한 효과로 볼 수 있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31 프테로몬

EX7-031 / Lv.3 / 프테로몬 / DP 1000
성장기 / 데이터종 / 리버레이터/조룡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녹색 Lv.2에서 0

【자신의 턴】이 디지몬이 특징으로 「조」/「새」/「병아리」를 포함하는 디지몬 카드로 진화할 때, 지불하는 진화 코스트 -1.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배틀에서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메모리+1.


프테로몬 역시 슈몬 라인과 동일한 효과로 구성된 것 같다.

조/새/병아리 디지몬으로 진화할 때 진화 코스트를 1 감소시키며, 진화원 효과는 플러피몬과 동일하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32 게일몬

EX7-032 / Lv.4 / 게일몬 / DP 4000
성숙기 / 데이터종 / 리버레이터/조룡형
등장 코스트 4 / 진화 코스트 녹색 Lv.3에서 2

【진화 시】 자신의 테이머가 1명 이하라면, 자신의 패에서, 「카자마 쇼토」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진화원 효과 : 【서로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배틀에서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켰을 때, 메모리+1.


게일몬도 먼저 살펴본 슈슈몬과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다루지 않겠다.

진화원 효과 역시 플러피몬과 동일하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34 그랑게일몬

EX7-034 / Lv.5 / 그랑게일몬 / DP 7000
완전체 / 데이터종 / 리버레이터/볼텍스 워리어/조룡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녹색 Lv.4에서 3

《볼텍스》 (자신의 턴 종료 시, 이 디지몬으로 상대 디지몬에 어택 할 수 있다. 이 효과로는 등장한 턴에도 어택 할 수 있다.)
【진화 시】 디지몬 1마리를 레스트 시킨다. 이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이 레스트 했다면, 상대의 턴 종료까지, 이 디지몬은 상대의 디지몬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턴에 1회] 이 디지몬이 상대의 디지몬에게 어택 했을 때, 이 디지몬을 액티브로 할 수 있다.


5 레벨부터는 신규 키워드인 볼텍스가 추가된다.

턴 종료 시 어택 할 수 있지만, 오버 클럭과 달리 레스트를 해야 어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상대 디지몬에게 어택 한다는 점이 조금 다르다.

 

진화 시 효과로는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며, 이 효과로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제거하면서, 진화원 효과로 메모리를 추가하거나, 자신의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면서 내성을 얻는 등의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진화원 효과는 이 디지몬이 상대 디지몬에게 어택 했을 때, 다시 액티브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전투를 기반으로 가져가는 녹색 덱에게 연타가 추가된다는 것은 큰 효과이면서 동시에 턴 종료 시에 볼텍스를 발동할 수 있는 제퍼가몬과도 잘 어울린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36 제퍼가몬

EX7-036 / Lv.6 / 제퍼가몬 / DP 12000
궁극체 / 데이터종 / 리버레이터/마법기사형/볼텍스 워리어
등장 코스트 12 / 진화 코스트 녹색 Lv.5에서 4
〈룰〉 특징: 유형 「조룡형」을 가진다.

《S 어택 +1》《볼텍스》 (자신의 턴 종료 시, 이 디지몬으로 상대 디지몬에 어택 할 수 있다. 이 효과로는 등장한 턴에도 어택 할 수 있다.)
【진화 시】【어택 시】 디지몬 1마리를 레스트 시킨다. 이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이 레스트했다면, 레스트 상태의 상대 디지몬 1마리를 덱 아래로 되돌린다.


궁극체 제퍼가몬은 기본적으로 S어택 +1과 볼텍스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진화 / 어택 시 효과로 디지몬을 레스트 시킬 수 있는데, 자신의 디지몬이 레스트했다면 레스트 상태의 상대 디지몬 1마리를 덱 아래로 되돌릴 수 있다.

 

그랑게일몬으로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시킨 후에 제퍼가몬으로 자신을 레스트 시키면 상대 디지몬 1체를 그냥 치워버릴 수 있는 강력한 제거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턴 1회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시 액티브할 수 있다면 이 효과를 몇 번이고 다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까지 살펴보면 의문이 생긴다.

결국 자신의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려면, 그만큼 횡전개를 하거나 자신 레스트하면서 내성을 얻거나 상대 디지몬을 제거해야 하는데, 볼텍스도 상대 디지몬에게 어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운영한다면 상대 디지몬만 죽어라 치우고 언제 플레이어 어택을 할지 의문이 든다.

결국 디지몬을 어떻게 다시 액티브시킬 것이며, 어떤 타이밍에 액티브시키는 것인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64 카자마 쇼토

EX7-064 / 카자마 쇼토 / 등장 코스트 3
리버레이터

【자신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1.
【자신의 턴 종료 시】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것으로, 상대의 턴 종료까지, 자신의 디지몬 1마리에게 《관통》 《블로커》를 준다.

그 디지몬이 특징으로 「볼텍스 워리어」를 가진다면, 그 디지몬을 액티브로 한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위에서 언급했던 부족한 부분은 카자마 쇼토가 모두 채워준다.

디지몬을 제거하지만 시큐리티를 깎아낼 수 없던 부분은 관통을 부여하면서 해결하고, 내성을 얻은 제퍼가몬을 다시 액티브시키면서 블로커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자신의 디지몬이기만 한다면 어떤 디지몬에게나 관통과 블로커를 부여한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마더 쇼토라는 해괴한 덱이 곧 활약할 예정이니, 이에 대한 마음의 준비도 필요해 보인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69 윈드 슬라이서


EX7-069 / 윈드 슬라이서 / 사용 코스트 2
리버레이터

【메인】 Lv.6 이하의 디지몬 1마리를 레스트 시킬 수 있다. 이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이 레스트 했다면,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액티브로 한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메인】 효과를 발휘한다.


관통으로만 상대를 어택 해서는 게임을 끝낼 수 없다.

윈드 슬라이서는 이 상황을 대비한 게임 끝내기용 추가 공격권을 위한 카드로 보인다.

 

시큐리티에서 발동된다면 꽃잎 포처럼 상대 디지몬의 템포를 낮추거나, 자신의 블로커를 한번 더 재활용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디지몬카드게임 EX7 디지몬 리버레이터 발매 카드 살펴보기 / EX7-074 볼텍스 레조넌스

EX7-074 / 볼텍스 레조넌스 / 사용 코스트 3
리버레이터

특징으로 「리버레이터」를 가진 자신의 디지몬/테이머가 있는 동안, 이 카드는 색 조건을 무시할 수 있다.
【메인】 자신의 덱 위에서 3장 오픈한다. 그중 특징으로 「리버레이터」를 가진 카드 1장을 패에 추가한다. 나머지는 덱 아래로 되돌린다.

그 후,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패의 디지몬 카드로 진화 코스트 -4로 진화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자신의 패/트래시에서, 특징으로 「리버레이터」를 가진 등장 코스트 4 이하의 카드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그 후, 이 카드를 패에 추가한다.


3색 옵션카드로 색 조건을 만족시키며 활용하기는 까다롭겠지만, 다행히 리버레이터 카드가 있다면 색 조건을 무시할 수 있다.

덱 위에서 리버레이터를 서치 하고, 자신의 디지몬의 진화 코스트를 -4 하여 진화시키는 효과로, 딜레이 없는 리버레이터 트레이닝이라고 보면 편할 것 같다.

현재까지 리버레이터 궁극체들의 진화 코스트는 4 코스트로 턴을 넘기기 쉬운 코스트이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 이 카드를 사용하여 궁극체로 진화시키고, 턴을 넘기지 않은 체로 플레이를 마무리한 뒤 오버클록이나 볼텍스 등의 턴 종료 시 추가 어택을 하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시큐리티 효과로는 패/ 트래시에서 리버레이터를 가진 4 코스트 이하의 카드를 등장시킬 수 있는데, 성숙기 디지몬은 4 코스트이나 진화 시 효과밖에 없기 때문에 그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일반적인 3 레벨 디지몬과 테이머를 꺼내는 용도가 될 것이며, 트래시에서도 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 역시 가능할 것이다.

 

시크릿이라는 레어도를 가지고 있지만, 해외 레시피에서는 이 카드를 적극 채용한 레시피를 보지는 못했다.

아직까지는 리버레이터 덱은 단색의 덱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트레이닝이라는 훌륭한 대체재가 이미 있기 때문.

개인적으로는 이 카드의 숨겨진 활용법이 연구되어 더욱 재미있는 환경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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