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 나이츠에 소개에 이어 오늘은 인도네시아의 Mickey라는 테이머가 작성한 칼럼을 가져왔다
로얄 나이츠의 플레이 팁과 플레이 방법을 담은 양질의 칼럼으로 로얄 나이츠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테이머라면 좋은 읽을거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칼럼을 살펴보자
세계의 테이머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인도네시아에서 온 Mickey입니다!
오늘은 BT13 메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덱 중 하나인 로얄 나이츠 덱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로얄 나이츠(RK) 덱은 지금까지의 디지몬 카드게임(DCG) 역사상 아마도 가장 독특한 덱일 것입니다.
이 덱은 진화나 전통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배제하고, 궁극체인 로얄 나이츠 디지몬을 직접 등장시켜 이를 위그드라실_7D6의 진화원으로 배치합니다.
그리고 오메가몬이 마지막 공격을 위해 쌓아뒀던 로얄 나이츠를 등장시키게 됩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현재 메타 게임에서 다른 경쟁력 있는 덱들과의 매치업을 다뤄달라는 디지몬 카드 메타의 특별 요청에 따라 이 덱의 전략을 설명하겠습니다.
덱 구성이나 카드 선택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이 덱을 플레이할 때 유용할 몇 가지 팁을 포함했습니다.
그럼, 디지털 게이트 오픈!
[강점과 약점]
강점
- 강력한 디지몬(매그너몬을 제외한 모든 디지몬이 궁극체)을 감소된 등장 코스트로 꺼낼 수 있습니다.
- 거의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강력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 로얄 나이츠(이하 RK로 표기)가 동시에 존재하면 서로의 효과가 시너지를 일으켜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 유연한 구성 : 덱에 넣는 RK의 수는 취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RK는 매우 유용하여 3~4장 정도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 상대가 이그드라실에 진화원을 충분히 쌓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게임을 끝내야 할 것이라는 압박감을 줍니다.
- 중/후반 게임에 강합니다.
- 플레이 방식 자체가 재미있고, 오메가몬이 등장할 때의 웅장함이 큽니다!
약점
- 초반의 공격에 취약합니다.
- 등장 코스트 메타 성장기 카드(사이케몬, 치쿠리몬, 솔라몬 등)에 매우 취약합니다.
- 평균적으로 한 턴에 1개의 RK만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승리하기 위해 오메가몬에 크게 의존합니다.
- 숙련도가 중간 수준 이상 요구되며, 순간순간의 판단력이 중요한 덱입니다.
- 비쌉니다...
팁 및 주의 사항
- 많은 테이머가 대부분의 RK가 두 개 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주 잊어버리며, 이는 게임 흐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를 외우기 어렵다면, RK를 꺼내면서 효과를 소리 내어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다른 효과들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상대방에게도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본적인 매너입니다.
- 위그드라실_7D6의 등장 코스트 감소 효과는 선택 사항입니다.
어떤 RK에 등장 코스트 감소를 적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위그드라실_7D6의 등장 코스트 감소가 필수라고 생각하여 듀크몬의 자체 등장 코스트 감소를 낭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오메카몬은 X-항체 디지몬이므로 알파몬의 효과 대상으로 유효합니다.
- 엑자몬의 [서로의 턴] 효과는 공격 후 다시 액티브하는 디지몬을 대상으로도 작동합니다.
공격한 후 턴에 따른 효과 우선권에 따라 먼저 액티브되지만, 이후 엑자몬의 효과가 발동되어 다시 레스트시킴으로써 추가 공격을 방지합니다.
- 위그드라실_7D6이 오메가몬의 두 번째 효과로 삭제된 후에는 다시 필드의 디지몬을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블루 RK를 오메가몬으로 진화시켜 무언가를 삭제하거나 그린+블루 Lv.6 RK(듀프트몬 + 알포스브이드라몬)를 조그레스하여 엑자몬으로 추가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RK 또는 디지몬이 등장 시 발동되는 일부 RK 효과는 여러 RK가 동시에 등장할 때 발동됩니다.
예를 들어, 듀나스몬, 두프트몬, 알포스브이드라몬의 두 번째 효과가 해당합니다.
- 알포스브이드라몬은 혼자 소환될 때도 자신의 두 번째 효과를 발동합니다!
- 오메가몬의 두 번째 효과는 해당 턴 동안 모든 디지몬에게 [러시]를 부여하며, 이는 RK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오메카몬과 시스터몬도 공격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 슬레이프몬의 첫 번째 효과는 등장 시 양쪽 플레이어의 시큐리티 합계가 6 이하일 때 메모리를 3 추가합니다.
슬레이프몬이 위그드라실 아래에 있을 경우, 메모리 1에서 오메가몬을 안전하게 소환할 수 있습니다(RK가 위그드라실에 최소 3개 이상 있을 때 10 코스트 감소, 오메가몬 소환에 4 소모, 슬레이프몬이 메모리 3 추가).
이는 다섯 번의 공격이 가능하므로 강력한 플랜이 됩니다(슬레이프몬이 두 번 공격 가능).
- 때로는 오메가몬의 두 번째 효과를 사용하고 턴을 넘기는 것이 올바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몬을 소환할 때 항상 메모리가 충분하고 위그드라실에 RK가 충분히 쌓여 같은 턴에 승리할 수 있을 때만 등장시켜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빠지지 마세요.
이 상황에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므로 다른 상황들과 옵션을 꼼꼼히 따져보시기를 바랍니다!
[덱 리스트]
참고로 이 가이드에서는 아래 덱 리스트를 사용할 것입니다
[멀리건 가이드]
ST12 시스터몬 블랑, 오메카몬, BT13 매그너몬, BT13 듀나스몬, 또는 옵션 카드 숙청의 로얄 나이츠 중 하나라도 나온다면 손패를 유지하세요.
[매치업 가이드]
1. vs 샤인그레이몬
- 주의해야 할 카드 : BT12-043 샤인그레이몬 / BT13-020 샤인그레이몬: 버스트 모드 / BT12-092 최건우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 BT13-077 크레니엄몬 / BT13-110 숙청의 로얄 나이츠 / BT13-112 오메가몬
현재 메타에서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샤인그레이몬의 강점은 여러 개의 최건우를 등장 코스트 없이 등장시키고, BT 12 최건우의 효과로 코스트 지불없이 진화를 하며, 다수의 DP- 효과로 상대의 디지몬을 제거한 후 버스트 모드로 마무리하는 데 있습니다.
필드에 있는 아구몬/그레이몬을 제거하여 공격을 위한 최건우가 나오는 것을 막으세요.
오메가몬의 첫 번째 효과는 필드에 있는 샤인그레이몬을 제거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 이하의 낮은 레벨의 디지몬을 상대하는 데는 제스몬, 알포스브이드라몬, 또는 숙청의 로얄 나이츠로 소환된 듀나스몬 또는 슬레이프몬 등의 카드를 사용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두프트몬이나 매그너몬에 너무 의존하지 마세요.
DP- 효과로 쉽게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레니엄몬은 이 매치업에서 최고의 블로커입니다.
샤인그레이몬: 버스트 모드를 제외한 모든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큰 공격을 막기 위해 희생하는 것도 망설이지 마세요.
올바른 공격을 막는 것이 승패를 가를 수 있습니다!
이 덱은 중후반에 높은 시큐리티 스택과 필드에 강한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오메가몬을 일찍 소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건우가 공격할 때 라이즈그레이몬 효과로 리커버리한다면, 상대를 마무리하는 데 2 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샤인그레이몬은 다양한 제거기 및 블로커를 보유한 로얄 나이츠로 가득 찬 필드를 풀어가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2. vs 로얄 나이츠
- 주의해야 할 카드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 BT13-075 알파몬 / BT13-112 오메가몬
설명이 필요 없는 부분이지만, 미러 매치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메가몬을 먼저 소환하고 공격하는 쪽이 승리합니다.
하지만 알파몬은 이 흐름을 변화시켜, 알파몬을 먼저 플레이하지 못하는 쪽이 불리해집니다.
상대방의 위그드라실의 진화원 매수를 잘 확인하세요.
상대가 다음 턴에 오메가몬이 등장할 수 있는 등장 코스트 감소를 확보할 것 같으면 알파몬을 등장시키세요.
숙청의 로얄 나이츠는 오메가몬 등장 타이밍을 앞당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딜레이 효과 사용에 주의하세요.
상대 역시 필드의 RK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RK를 공격하거나 제거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그러나 너무 공격에 집중하여 다른 타이밍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RK 효과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미러 매치에서 기억할 점은 위그드라실_7D6의 진화원 효과가 RK 속성 옵션이 놓일 때마다 발동된다는 것입니다.
시큐리티 체크 시 숙청의 로얄 나이츠나 사제의 여로가 나오면 메모리를 획득하게 됩니다.
다만, 이는 턴당 1회 효과이기 때문에 자신의 RK 속성 옵션 카드를 배치할 때는 추가 메모리를 얻지 못합니다.
3. vs 워그레이몬
- 주의해야 할 카드: BT12-070 워그레이몬 / BT9-016 워그레이몬 X / BT11-074 블랙워그레이몬 X / BT10-086 오메가몬 X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75 알파몬, BT13-111 듀크몬
워그레이몬 덱은 청그레이몬 X 항체가 제한되면서 메타 내 위치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강력하고 폭발적인 덱이므로 경계해야 합니다.
이 덱은 순간적으로 시큐리티를 3~4장을 체크하며, 위에 언급된 궁극체 라인업의 카드들로 당신의 RK들을 제거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듀크몬은 이 매치업에서 유리합니다.
상대의 워그레이몬들은 높은 DP를 가지기 때문에, 듀크몬이 등장 시, 어택 시 효과로 그들을 두 번 제거하며, 일반적인 내성 효과를 뚫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알파몬과 엑자몬은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BT12 워그레이몬이 다시 액티브할 때 엑자몬의 서로의 턴 효과가 발동되어 다시 공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4. vs 벨페몬
- 주의해야 할 카드: BT8-071 사이케몬 / BT13-088 벨페몬: 슬립 모드 / BT13-091 벨페몬: 레이지 모드 / BT13-103 장태수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81 포큐파몬/ BT13-030 알포스브이드라몬/ BT13-075 알파몬
사이케몬이 없다면 유리한 매치업이지만, 사이케몬이 이를 그냥 두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RK 덱에는 BT13 포큐파몬이나 BT13 최건우를 추가하여 사이케몬을 즉시 제거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사이케몬에 의해 여러 턴 동안 잠겨 있다면 RK 덱은 심각하게 제한받으며, 이로 인해 매치업의 승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포큐파몬/최건우가 없거나 제거할 카드를 불러낼 숙청 옵션이 없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제스몬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것도 등장할 수 없는 것보다는 메모리 11을 지불하고 제스몬을 소환하는 것이 낫습니다.
실제로 여러 번의 게임에서 메모리 11을 지불하여 제스몬으로 여러 사이케몬을 제거하고도 승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포큐파몬은 두 번 삭제할 수 있는 효과와 추가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며, 최건우는 메모리 보정과 시큐리티에서 확인되었을 때도 도움이 되는 좋은 선택입니다.
개인적으로 RK 덱은 턴마다 메모리 3으로 시작하는 이점이 크지 않으며, 한 사이케몬을 제거한 후 상대가 또 다른 사이케몬을 재차 꺼내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낮은 레벨의 디지몬과 기즈몬을 먼저 제어하세요.
알포스브이드라몬은 상대의 주요 기믹인 소멸 시 효과를 방지하며 바운스할 수 있어 이 매치업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손 패 수를 잘 확인하세요.
상대의 효과가 트리거되는 숫자는 6입니다.
상대 패가 8장 이하일 때 벨페몬: 슬립 모드가 필드에 있다면 함부로 공격하지 마세요.
시큐리티를 2장 잃는 것보다는 나을 수 있습니다.
RK 덱이 벨페몬을 상대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점은 벨페몬: 레이지 모드를 필드에 꺼내기 전에 항상 벨페몬: 슬립 모드를 먼저 꺼낸다는 것입니다.
그럴 때 알파몬을 등장시키세요.
벨페몬: 레이지 모드는 공격할 수 없게 되고, 다음 턴에 듀크몬, 오메가몬, 알포스브이드라몬 등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페몬: 레이지 모드의 필드 클린 효과는 매그너몬 외에는 RK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메카몬 같은 카드가 소멸되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태수의 [상대방의 턴 종료 시] 효과로 레벨 6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는 점도 주의하세요.
이는 테이머 효과이기 때문에 크레니엄몬도 이에 면역이 아닙니다.
알파몬이 이 매치업에서 최적인 이유는 벨페몬: 레이지 모드를 공격할 수 없게 만들고, 자신을 장태수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vs 베르제브몬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56 두프트몬 / BT13-075 알파몬 / BT13-090 로드나이트몬
이 덱은 특히 중반부에 충분히 트래시를 쌓고 난 뒤 다양한 제거 효과들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위그드라실에 RK가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로드나이트몬은 제거되어 트래시에 있는 핵심 RK를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저 레벨 디지몬으로부터 가해지는 가능한 많은 공격을 막으세요.
상대의 궁극체급 디지몬만이 RK를 통과할 수 있으며, 이 또한 트래시가 충분히 쌓였을 때만 활성화됩니다.
이 매치업에서는 결국 베르제브몬 X 항체로 인해 시큐리티가 사라질 것이라는 점을 받아들이세요.
그러나 마지막 공격을 맞지 않는 한 여전히 게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크레니엄몬은 베르제브몬 X 항체로 진화할 때 발동되는 '세븐스 풀 클러스터'로 인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신 두프트몬의 효과나 간쿠몬을 통한 여러 블로커를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알파몬은 베르제브몬 > 베르제브몬 X 항체 > 베르제브몬: 블래스트 모드의 피니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듀크몬은 트래시가 빨리 쌓이는 이 매치업에서 추가적인 이점을 얻기도 합니다.
6. 매치업: 헌터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30 알포스브이드라몬 / BT13-056 두프트몬 / BT13-077 크레니엄몬
상대가 매우 좋은 출발을 하여 빠르게 공격하지 않는 이상, RK는 헌터에 대해 상성 상 이점을 가집니다.
RK가 헌터에 대해 가지는 이점은 시큐리티에 높은 DP의 디지몬이 채워져 있고, 상대의 주요 몬스터인 오메가샤우트몬과 아레스타드라몬: 슈페리올 모드가 소멸 시에 메터리얼 세이브를 가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오메가샤우트몬은 매그너몬 외에는 삭제할 수 없으며, 그 외의 디지몬을 자르려면 진화원이 제법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레스타드라몬: 슈페리올 모드는 RK를 쉽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크레니엄몬은 그들을 완전히 막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갑작스럽게 폭발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빠뜨릴 수 있으니 방심하지 마세요.
알포스브이드라몬의 효과를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진화원을 제거하세요.
시큐리티와 교환을 통해 이점을 얻는 헌터의 세이브 디지몬들은 매그너몬, 간쿠몬, 두프트몬 효과를 받은 RK와 같은 블로커들을 쉽게 통과하지 못합니다.
쿼츠몬도 RK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데, 이는 RK가 필드에 많은 디지몬이나 테이머를 두지 않고 레스트된 모든 RK가 위그드라실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쿼츠몬은 듀크몬, 오메가몬으로 쉽게 제거하거나, 알파몬이나 엑자몬으로 저지할 수 있습니다.
7. vs 적하이브리드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30 알포스브이드라몬 / BT13-075 알파몬 / BT13-077 크레니엄몬
적하이브리드는 화염몬의 물량과 높은 DP의 하이브리드체로 빠르게 압박을 가할 수 있으며, 이후 카이젤그레이몬으로 게임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회를 이용해 상대의 디지몬을 막고 제거하며 최대한 방어하세요.
이 매치업은 상대가 모든 화력을 소진하기 전에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에 관한 소모전이므로 블로커를 희생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알파몬은 카이젤그레이몬의 공격을 막고 제거 효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 탁월합니다.
크레니엄몬은 카이젤그레이몬의 큰 공격을 막아내며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어그로 덱을 상대할 때는 시큐리티를 잃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고, 마지막 공격을 막는 데 집중하세요.
알포스브이드라몬은 레드 하이브리드에 대한 완벽한 대응책입니다.
진화원을 제거하고 바운스를 통해 소멸 시 효과 발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BT 12 카이젤그레이몬에 대해서는 제거될 때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카이젤그레이몬 스택에 대해 수행하려면 RK 3장이 필요하므로, 간쿠몬 / 두프트몬 / 숙청의 로얄 나이츠로 RK 수를 늘리면 도움이 됩니다.
BT7 카이젤그레이몬과 브라마스트라에 주의하세요.
이들은 블로킹하면 많은 메모리를 받아 갈 수 있습니다.
공격을 블로킹할지 여부는 상황에 따라 신중하게 판단하세요.
8. vs 블루 플레어
- 이 매치업의 핵심 카드: BT13-030 알포스브이드라몬 / BT13-077 크레니엄몬
블루 플레어는 RK에 매우 까다로운 매치업입니다.
BT 10 메탈그레이몬이 속공으로 등장하면서 블로커를 스턴시키기 때문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알파몬조차 이들을 지연시키지 못하는데, 이는 지크 그레이몬만이 등장 코스트가 10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드에 디지몬을 1체 이상 배치하면 블루 플레어의 여러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플레이에 제약을 받습니다.
알포스브이드라몬은 메탈그레이몬의 진화원을 제거해 메터리얼 세이브를 방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크레니엄몬은 스턴에 면역이며 블루 플레어 디지몬 중 이를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디지몬이 없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어그로 덱을 상대할 때처럼, 필드를 최대한 방어하고 제어해야 합니다.
특히 메탈그레이몬을 제거할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제거하세요.
숙청의 로얄 나이츠가 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창뢰에 주의하세요.
이는 완전히 필드에 광역으로 스턴을 걸며, 특히, 시큐리티에서 발동 시, 오메가몬 플랜에 특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두프트몬과 로드나이트몬은 이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두프트몬은 상대가 스턴시킬 수 있는 블로커보다 많은 수의 블로커를 만들 수 있으며, 로드나이트몬은 상대가 공격할 때, 메모리를 얻어와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로써 BT 13m에서의 로얄나이츠 가이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가이드가 덱을 더 잘 플레이하고자 하는 모든 테이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로얄 나이츠를 모아 강력한 덱을 완성해 보세요!
모든 분이 이 멋진 카드 게임을 할 때마다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행운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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