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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칼럼

[BT12] 적 하이브리드 / 에볼컵 우승덱을 살펴보자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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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발매를 앞두고 ST14 베르제브몬, 그리고 BT 12 어크로스 타임의 카드가 서서히 공개되고 있다.
최근 BT 12의 적색 카드 라인이 나왔는데, 그중에서도 시원시원했던 기믹의 적색 하이브리드 카드가 눈에 들어온다.
이번 BT 12에서 적색 하이브리드는 어떻게 변화할지, 에볼루션 컵 32인 대회 우승 기록을 살펴보자
(기록자가 누구인지 확인이 되지 않네요ㅠㅠ)


[개요]
금요일 저녁, 퇴근 후에 BT-12 카드로 적색 하이브리드 덱을 구성하여 로컬 에볼루션 컵에 참여했고, 운 좋게도 32인 토너먼트에서 우승했습니다.
게임이 생생하게 기억나는 지금, 오늘 사용한 우승 덱 리스트와 대결했던 매치업에 대해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덱 리스트]
저는 디지몬 프론티어 애니메이션을 정말 재미있게 봤고, 하이브리드 디지몬의 메커니즘을 좋아했습니다.
BT-12 메타가 막 시작된 시점이라, 이 덱이 과도하게 복잡하지 않고 초기 메타에서 상당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 우승 덱 리스트를 DTCG Review에서 소개해줘서 감사드리고, 대회를 주최한 Kouriten SG에도 감사드립니다.

- 성장기
저는 적색 성장기 디지몬을 9장만 사용했고, 진화원 효과가 없는 BT 4-009 화염몬은 제외했습니다.
중반 게임에서 성장기 디지몬들이 큰 활약을 하지 않는다고 느꼈기 때문에 성장기 디지몬의 수를 줄였고, 1~2장 정도로 첫 턴을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코몬과 네몬을 2장씩 추가하여 전체 성장기 디지몬을 13장으로 구성했으며,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성숙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하이브리드 디지몬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BT 12 아그니몬과 브리트라몬, 그리고 필드 컨트롤을 위해 BT 7 브리트라몬을 각각 4장씩 넣었습니다.
그리고 BT 7 아그니몬 대신 [블로커]와 진화원 효과를 가진 BT 11 버드라몬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버드라몬은 2장만 사용했기 때문에 일종의 사이드 전술처럼 활용되며, 비중을 줄여 테이머에서 진화하는 전체 덱의 유연성을 해치지 않았습니다.
BT 7 화염몬에 버드라몬을 진화 상대의 템포를 견제하면서, 화염몬의 진화원 효과인 소멸 시 우정훈 등장을 잘 활용했습니다.

- 완전체 
아루다몬을 6장을 사용했고, 새로운 아루다몬을 테이머에서 바로 진화할 수 있는 효과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BT 7 아루다몬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게 되어, 수를 약간 조정할 계획입니다.


- 궁극체


BT12-017 / LV.6 / 카이젤그레이몬 / DP 8000
하이브리드체 / 배리어블종 / 용전사형
등장 코스트 8 / 진화 코스트 적색 LV.5에서 3

【시큐리티 어택 + 1】 (이 디지몬이 체크하는 시큐리티의 매수 + 1)
【진화시】 DP 6000 이하인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소멸시킨다. 이 디지몬의 진화원에 적색의 테이머가 있을 때, 대신에 이 디지몬의 DP 이하인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소멸시킨다.
【소멸시】 자신의 패나 트래쉬에서 「우정훈」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여기서는 고민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새로운 카이젤그레이몬을 최대한 사용하고, 진격을 위한 옛 카이젤그레이몬을 한 장 넣었습니다.
새로운 카이젤그레이몬은 이 덱의 MVP로, 필드 컨트롤과 OTK 역할을 모두 수행합니다.
BT7 우정훈이 진화원으로 때, 15000 DP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3장 체크하며, 진화할 때 거의 모든 디지몬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카이젤그레이몬이 삭제되면 우정훈이 다시 필드에 등장하여 공격 사이클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 옵션 카드
공격성을 위해 필수적인 2장의 브라흐마스트라와 효율적인 필드 컨트롤을 위한 2장의 염룡격을 사용했습니다.
덱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비용이 많이 드는 옵션 카드는 포함하지 않았으며, 메모리를 너무 많이 주거나 필드 상태가 뒤집힐 위험을 피하고자 했습니다.

 


[전략]


BT12-088 / 우정훈 / 등장 코스트 4 

【시큐리티】 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자신의 턴 개시시】 메모리가 2 이하일 때, 3으로 한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이 디지몬을 DP + 2000. 이 디지몬의 DP가 10000 이상인 동안
이 디지몬은 「【자신의 턴】【턴 1회】이 디지몬이 상대의 시큐리티를 체크할 때, 메모리 + 2.」의 효과를 얻는다.

 


저는 테이머를 메모리를 지불하여 등장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BT 7 화염몬을 LV 4로 가능하면 버드라몬으로 진화시키고, 손에 테이머가 2장 이상 있다면 화염몬과 버드라몬의 진화원 효과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테이머를 필드에 전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네몬을 사용해 테이머를 무료로 꺼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플레이하면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내 필드를 치우도록 유도하며 메모리 소모하게 할 수 있고, 때로는 다시 BT 7 브리트라몬, 카이젤그레이몬 또는 염룡격으로 사용해 반격하여 필드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테이머가 필드에 나오면, 그들을 쉽게 루프 할 수 있습니다.
네몬이 필드에 있을 때 테이머를 LV 4 하이브리드로 진화시키고, 네몬이 트래쉬에서 테이머를 재활용하므로 소멸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공격은 테이머를 BT 12 브리트라몬으로 진화시키는 것으로, 이때 브리트라몬은 DP 10000을 넘겨 우정훈의 진화원 효과인 [시큐리티 어택+1]이나 메모리 +2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저는 아그니몬으로 진화해서 공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아구니몬의 DP가 훨씬 낮고, 삭제될 경우 화염몬을 필드에 내놓지만 이 덱에서 성장기 디지몬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혀 사용하지 않기에는, 아그니몬의 진화원 효과가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완전체에서는 주로 BT 7 아루다몬에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아루다몬은 진화 시 +4000 DP를 얻고, 우정훈의 +2000 DP를 더하면 14000 DP 디지몬이 됩니다.
상대의 시큐리티가 얼마나 안전한지에 따라, 저는 보통 아루다몬몬으로 공격한 후 염룡격을 사용해 필드 컨트롤을 하며, 다음 턴을 대비하여 카이젤 그레이몬으로 끝까지 진화하지 않고 아껴둡니다.
하이브리드 게임에서는 우정훈이 직접 카이젤그레이몬으로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일찍 손에 쥐고 있는 자원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치업]

- 게임 1 - 적색 하이브리드 2 : 1 듀크몬
새로운 듀크몬 덱에 대비가 부족했고, 새로운 카드 효과를 암기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대는 이미 숙련된 듀크몬 플레이어였기에 더 어려웠습니다.
제가 상대 덱에 대해 아는 것은 듀크몬이 진화하면서 제 디지몬을 지울 것이란 점이었습니다.
LV 3, LV 4 단계에서는 3000 DP 정도를, LV 5 LV 6 단계에서는 6000 DP 정도를 삭제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메모리와 필드 상태를 관리하여 불필요한 피해를 줄이려고 했습니다.

한 게임에서는 상대가 적절한 타이밍에 듀크몬 크림슨 모드로 진화하여 제 디지몬이 소멸하였고, 덕분에 제 트래쉬에 7장의 카드가 모였으며, 오유민의 진격로 마지막 남은 2장의 시큐리티를 파기하며 패배했습니다.
그 외에는 카이젤그레이몬이나 브라흐마스트라로 3장의 시큐리티 체크를 성공시키고, 게임이 진행되면서 손 패가 좀 더 안정적인 덕분에 나머지 2 게임에서 이겼습니다.

- 게임 2 - 적색 하이브리드 2 : 1 마스테몬
첫 라운드에서 상대가 어떤 덱을 사용하는지 몰랐습니다.
보라색 디지타마와 아이즈몬만 보고는 덱을 유추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첫 시큐리티 체크에서 플레임 헬 사이즈가 드러나며 제 디지몬이 삭제되고 홀리엔젤몬이 소환된 순간, 마스테몬 또는 오파니몬 덱일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첫 게임은 상대의 강한 손 패와 시큐리티에 밀려 패배했습니다.
필드에 미레이가 있고, 가트몬이 1메모리로 엔젤우몬으로 진화하며 레이디데블몬을 등장시키고, 이어서 마스테몬으로 조그레스 후 또 다른 홀리엔젤몬을 0 코스트로 꺼내며 오파니몬으로 진화하는 등, 단 한 턴에 제 필드를 제압하는 동시에 시큐리티을 회복하는 것을 보며 무력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2 게임에서는 상대의 손 패와 시큐리티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홀리엔젤몬을 7 메모리라는 큰 코스트로 등장하고, 몇 턴 동안 성장기 디지몬을 뽑지 못하는 동안 저는 테이머를 세팅하고 상대의 완전체 디지몬을 제거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필드가 준비되기 전까지는 상대에게 너무 많은 이점을 주지 않기 위해 시큐리티를 공격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1~2턴 내에 마무리할 준비를 했습니다.

- 게임 3 - 적색 하이브리드 2 : 0 그랑디스쿠가몬
저의 친한 친구와의 대결로, 첫 게임은 그의 끔찍한 손 패(2장의 완전체와 3장의 그랑디스쿠가몬) 덕분에 쉽게 이겼습니다.

두 번째 게임에서는 상대가 게임을 장악했으나, 그가 진화원으로 버드라몬을 가진 아루다몬을 공격하는 실수를 저질러 상황이 역전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BT 12 우정훈을 세팅해 3 메모리로 시작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우정훈을 카이젤그레이몬으로 진화, 3장의 시큐리티 체크를 하고, 육성 에어리어에서 나온 화염몬으로 게임을 마무리했습니다.

하지만 손에 브라흐 마스트라가 있었기 때문에 그랑디스에게 제 디지몬이 소멸되었다 하더라도, 아루다몬을 사용해 3장의 시큐리티 체크를 할 수 있었으며, 설령 메모리가 1로 제한되더라도 큰 위험 없이 성공했을 것입니다.

- 게임 4 - 적색 하이브리드 2 : 1 블룸로드 쿼츠몬
블룸로드와 쿼츠몬의 치명적인 시너지가 얼마나 무서운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지만, 처음으로 이 덱과 맞붙었을 때 상대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숙련된 플레이어 중 한 명이었습니다.

첫 게임은 더블 블룸로드와 쿼츠몬이 한 턴에 완벽하게 세팅되며 패배했습니다.
상대는 필드를 거대한 디지몬들로 채우고 제 시큐리티를 1장으로 줄였으며, 제 테이머와 디지몬 모두를 레스트시키는 끔찍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게임은 제가 약간 더 빨랐고, 두 번째 게임에서는 운이 따라줘 상대가 성숙기 디지몬을 뽑지 못해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블룸로드 덱은 보통 배틀 에어리어에서 아야타라몬/해바라기몬/레드베지몬 콤보를 통해 빠르게 진화하기 때문에, 저는 BT 7 브리트라몬을 낭비하지 않고 빠르게 해바라기몬과 레드베지몬을 처리하려고 했으며, 7000 DP의 아야타라몬을 염룡격으로 제거했습니다.
이때 우정훈에서 진화한 LV 4 하이브리드를 사용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 게임 5: 적색 하이브리드 2 : 0 적색 하이브리드
마지막 매치업에서의 BT 12에서 나온 새로운 덱들 속에서 미러 매치는 특히 기뻤습니다.
미러 매치는 게임 결과가 전적으로 제 덱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대응에 달려 있다는 의미였기 때문입니다.
BT 12가 막 시작된 시점에서 대부분의 레드 하이브리드 빌드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두 게임 모두 시작 손 패가 좋지 않았고, 성장기 디지몬을 뽑지 못했습니다.
첫 게임에서는 브라흐 마스트라가 2장이나 있어서 이를 극복하는 데 몇 턴이 걸렸고, 계속해서 카이젤그레이몬을 뽑지 못해 포기한 후 LV 4 하이브리드체로 필드를 정리하며 상대의 메모리를 최대한 적게 넘기려고 했습니다.
상대가 제게 3 메모리로 턴을 넘겼을 때, 저는 1 메모리로 아루다몬으로 진화하고, 처음 손에 있던 2장의 브라흐 마스트라를 사용해 DP 20000으로 4장의 시큐리티를 체크했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이 제게 기울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게임에서는 상대가 손 패가 망가져 아루다몬을 8 코스트로 등장하는 순간 게임은 사실상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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