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칼럼

[BT11] Mark: BT 11 크로스 스쿨버스 HID 라이트 에디션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8. 21.
반응형


샤우트몬 X7과 함께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덱은 메르바몬 축 크로스하트가 있겠다.
Professor B의 칼럼으로 메르바몬 크로스하트의 전략을 살펴보자
(칼럼 작성 당시 샤우트몬 X4는 제한 카드로 지정되기 전으로, 이 부분은 참고하여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Professor B입니다. B는 Biktory의 B입니다. 오늘은 업그레이드된 크로스 스쿨버스를 소개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FFV8dP_egs).
농담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 크로스 버스는 많은 파츠들과 성장기 디지몬들이 있어서 마치 학교 같고, 샤우트몬이 디지크로스하는 것이 마치 스쿨버스를 타고 그들을 데려오는 것과 같다는 농담입니다.

 


덱 리스트



새로 추가된 블랙워그레이몬 X 항체 라인 카드들은 확실히 메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크로스하트 덱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전에는 안전하던 테이머들이 이제는 BT 8 블랙 워그레이몬과 BT 11 하데스 포스의 추가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히 디지크로스 코스트 절감을 위한 소재를 관리하는 데 있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블랙 캣 하비즈 예선 토너먼트가 슈퍼 테이머 배틀 결승전 바로 다음 날 열립니다.
저는 제 크로스 스쿨버스를 블랙 워그레이몬으로 가득한 환경에서 시험해 보기 위해 준비합니다.
모든 사람은 크로스하트 덱이 일반적으로 테이머를 먼저 등장시키고, 세이브가 가능한 디지몬으로 빠르게 공격한 후, 테이머 밑에 저장하는 방식이라고 예상합니다.
이 전략의 문제는 상대가 이를 예상하고 대부분의 경우 메모리를 1로 돌려준다는 점입니다.
그들을 놀라게 하기 위해 우리는 샤우트몬 X7 루트 대신 BT 11 메르바몬이 운전하는 스쿨버스를 타기로 합니다.

덱은 평소처럼 우리의 학급 친구들로 시작합니다.
강태성, 이해나, 최강찬 각각 4장씩, 샤우트몬, 스타몬즈, 도루루몬, 바리스타몬이 각각 4장씩 포함됩니다
그리고 더 빠르고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 선라이즈 버스터, 파이어볼, 홍염 등의 모든 제거 옵션을 이 덱에서 제외했습니다.
온갖 내성으로 무장한 블랙워그레이몬 X 항체는 마치 불도저 같습니다! 그는 이제 옵션 카드 따위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차라리 이 카드들을 완전히 제거하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


BT11-069 / LV.5 / 메탈그레이몬X항체 / DP 8000
완전체 / 바이러스종 / 사이보그형/X항체
등장 코스트 8 / 진화 코스트 흑색 LV.4에서 3 또는 적색 LV.4에서 3
진화 : 「메탈그레이몬」에서 1

【진화시】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이 디지몬은 상대의 효과로 DP를 마이너스되지 않으며,

【퇴화】 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그 후, 이 디지몬의 진화원에 「메탈그레이몬」이나 「X항체」가 있을 때,

DP 6000 이하의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소멸시킨다.

​진화원 효과 : 【상대의 턴】【턴 1회】 디지몬이 액티브되었을 때, 이 디지몬이 명칭에 「그레이몬」이나 「오메가몬」을 포함한다면 상대의 시큐리티를 위에서 1장 파기한다.

 


BT11-093 / 쿠가 유야
등장 코스트 4

【자신의 턴 개시시】 메모리가 2 이하일 때, 3으로 한다.
【자신의 턴】 자신의 디지몬이 명칭에 「그레이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에 진화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시키는 것으로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그 디지몬을 DP + 2000.

같은 LV.에 진화했다면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그 디지몬은 상대의 옵션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Q. 교수님, 만약 게임이 길어지면, 블랙 워그레이몬과의 대결에서 이길 수 있나요?

A. 답은 간단합니다. 이길 수 없습니다. 게임을 4-6 턴 안에 끝내야 합니다.

메모리가 항상 부족한 상황에서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요?
간단합니다, 아이들 3명을 희생하세요.
BT 11 트리플 테이머 카드를 모두 교체하고, 절광충과 리인포스 메모리 부스트로 바꾸세요.
어차피 이 테이머 카드들은 블랙 워그레이몬과 하데스 포스의 먹잇감이 될 테니까요.

절광충은 정말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노란 디지타마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카드를 같은 턴에 리인포스 메모리 부스트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메모리를 상당히 확보하면서 시큐리티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블랙 워그레이몬과 하데스 포스가 시큐리티를 공격할 테니까, 그 전에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BT4-104 / 절광충 / 사용 코스트 0


【메인】자신의 시큐리티 위에서 1장 파기한다. 그 후, 메모리를 + 2 한다.
시큐리티 : -


BT6-100 / 리인포스 메모리 부스트 !! / 사용 코스트 6


【메인】자신의 덱 위에서 2장 오픈한다.

그 중의 1장을 자신의 시큐리티 위에 뒷면으로 둔다. 남은 카드는 패에 추가한다. 그 후, 이 카드를 배틀 에리어에 둔다.
【메인】【딜레이】(배틀 에리에에서 이 카드를 파기하는 것으로 이하의 효과를 발휘한다. 이 효과는 이 카드를 둔 턴에는 발휘할 수 없다.)
 : 메모리를 + 3 한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이 카드를 배틀 에리어에 둔다.


리인포스 메모리 부스트를 손에서 사용하면 정말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큐리티에 테이머를 배치할 기회를 얻고, 디지크로스를 위한 재료를 뽑고, 나중에 사용할 메모리 3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카드가 시큐리티에서 발동되면 풍부한 공짜 메모리를 남겨줍니다.
상대는 곧 다가올 공격을 분명히 신경 쓰게 될 겁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언급하셨는데 맞습니다.
테이머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성장기를 사용해 공격하고, 피크몬즈 효과로 카드를 뽑습니다.
살아남으면 좋고, 디지크로스를 위한 재료가 더 확보되는 셈이죠.
만약 죽으면, 메르바몬이 나중에 그를 다시 부를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2 턴째에 상대의 시큐리티를 3장 이하로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3-4 턴째에는 상대의 시큐리티를 3 이하로 만들었거나, 메모리 증강 테이머가 준비되었거나, 절광충 2~3장을 손에 가지고 있고 테이머 아래나 트래시에 많은 카드를 모아두었을 것입니다.
이때가 바로 메르바몬이 스쿨버스를 끌고 등장할 시점입니다.
8 메모리로 그녀를 등장시키고, 크로스하트 친구 2명을 더 등장시켜 속공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차례를 생각한다면 스페로우몬을 메르바몬 밑에 두는 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하세요.

상대가 츄몬같은 메모리 블로커, 등장 코스트 감소를 방해하는 메타 성장기를 꺼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도 문제없습니다. 이해나와 그녀의 펫 도루루몬, 그리고 샤우트몬 스타소드가 있으니까요.
이 조합은 -3000 DP를 부여하고, 샤우트몬과 스타몬을 디지크로스할 때 DP 2000 이하의 디지몬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속공 효과를 받음과 동시에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샤우트몬 선배님들]

X4는 여전히 우리의 우선순위입니다.
이 덱에서 3장을 채용하는 이유는 1 턴에 최적의 루프 횟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X3가 등장할 차례입니다. X4를 위한 4개의 재료 카드가 없을 경우가 바로 그 순간이죠.
X3는 다음 턴에 추가 메모리를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해 전략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X5는 이 덱에서 고독할 것입니다.
그가 특별한 이유는 0 코스트로 등장한 후 시큐리티 2 체크를 하더라도 죽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제 레스트한 X5를 바라보며 '이제 뭐 하지?' 같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X5는 메르바몬으로 진화한 후, 무덤에서 디지몬을 소환하고 게임을 끝낼 수 있습니다.
메르바몬은 또한 등장 코스트 감소가 허락되지 않는 경우에도 데크스몬으로 진화할 수 있겠네요

 


BT11-012 / LV.4 / 샤우트몬X3 / DP 6000
성숙기 / 데이터종 / 합성형/크로스하트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적색 LV.3에서 3 또는 황색 LV.3에서 3

【머티리얼세이브 2】 (이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의 디지크로스 소재에 있는 진화원 카드 2장을 자신의 테이머 1체의 아래에 둔다)
【자신의 턴 개시시】 이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것으로 메모리 + 1.
【등장시】자신의 덱 위에서 3장 오픈한다.

그 중의 특성에 「크로스하트」나 「블루플레어」를 가진 카드 2장을 패에 추가한다. 남은 카드는 좋아하는 순서대로 덱의 아래에 되돌린다.
【디지크로스 - 2】 「샤우트몬」 x 「바리스타몬」 x 「도루루몬」
등장할 때, 패/배틀 에리어에서 이 카드의 아래에 둔다. 1장당 등장 코스트를 마이너스 한다.


BT10-009 / LV.4 / 샤우트몬X4 / DP 8000
성숙기 / 데이터종 / 합성형/크로스하트
등장 코스트 9 / 진화 코스트 적색 LV.3에서 3 또는 황색 LV.3에서 3

【머티리얼세이브 2】 (이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의 디지크로스 소재에 있는 진화원 카드 2장을 자신의 테이머 1체의 아래에 둔다)
【등장시】【2 드로】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2장 뽑는다)
【어택 종료시】 이 디지몬의 진화원 전부를 자신의 테이머 1체의 아래에 두는 것으로 자신의 테이머 1체를 액티브하고 이 디지몬을 소멸시킨다.
【디지크로스 - 2】 「샤우트몬」 x 「바리스타몬」 x 「도루루몬」 x 「스타몬즈」
등장할 때, 패/배틀 에리어에서 이 카드의 아래에 둔다. 1장당 등장 코스트를 마이너스 한다.
진화원 효과 : -


 

BT10-013 / LV.5 / 샤우트몬X5 / DP 10000
완전체 / 데이터종 / 합성형/크로스하트
등장 코스트 10 / 진화 코스트 적색 LV.4에서 4 또는 흑색 LV.4에서 4

【시큐리티 어택 + 1】【블록커】
【머티리얼세이브 3】 (이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의 디지크로스 소재에 있는 진화원 카드 3장을 자신의 테이머 1체의 아래에 둔다)
【디지크로스 - 2】 「샤우트몬」 x 「바리스타몬」 x 「도루루몬」 x 「스타몬즈」 x 「스패로우몬」
등장할 때, 패/배틀 에리어에서 이 카드의 아래에 둔다. 1장당 등장 코스트를 마이너스 한다.

진화원 효과 : -

 


 
 

[매치업]

Vs 엑자몬

이 덱은 보통 상대가 엑자몬을 준비하는 동안 빠르게 공격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턴에 상대가 레벨 5 디지몬을 꺼내주었고, 덕분에 거의 5 메모리를 얻었습니다. 아, 정말 많은 걸 할 수 있는 메모리죠.
상대는 다시 액티브하는 효과 덕분에 잠재적인 3번의 블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디지몬 2마리로 공격하고, 절광충 2장을 사용했습니다. 절광충의 강력한 효과로 적이 여전히 눈이 멀어있는 동안, 3마리의 속공으로 공격해 게임을 끝냈습니다!

Vs 듀크몬

이 매치업은 까다롭습니다. 여기서 목표는 당신의 디지몬이 공격할 때마다 죽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듀크몬에게 메모리를 주게 됩니다. 저는 디지몬을 공격하고 죽게 함으로써 게임을 컨트롤했지만, 결국 두 마리가 살아남았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 샤우트몬X3로 디지크로스해  소멸 시 메모리 획득을 최소화했습니다.
그는 제 시큐리티에서 신태일 & 신나리, 리인포스 메모리 부스트를 체크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저는 평소처럼 절광충과 메르바몬 콤보를 사용해 공격적으로 나갔습니다.

Vs 블랙워그레이몬 X 항체

이 매치업은 기도 메타로 시작됩니다. 상대가 영 좋지 못한 패를 잡길 기도하세요!! 그런 다음, 공격적으로 몰아붙이세요.
상대는 흑색 그레이몬을 꺼내고 메탈 그레이몬으로 진화해 블로커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도루루몬과 샤우트몬+스타소드를 등장시켰고, 상대의 메탈그레이몬을 한 번에 삭제했습니다.
그는 제 시큐리티에서 몇몇 테이머들을 맞히면서 다음 턴에 저에게 추가 공격을 위한 메모리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절광충 콤보로 메르바몬과 두 명의 백댄서로 3번 공격했습니다.

Vs 샤우트몬 X7 축 크로스하트

이것은 마치 스쿨버스 기사님이 다른 스쿨버스 기사님과 레이싱하는 기분입니다.
크로스하트 미러 매치는 얼마나 빨리 콤보를 성사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제 상대는 1 턴에 강태성을 등장하며 유리하게 시작했고, 저는 스페로우몬으로 공격했습니다.
상대는 그 후 도루루몬을 0 코스트로 등장시키고 제 시큐리티를 공격했는데, 제 강태성은 시큐리티에서 나왔습니다.
그 후 저는 초반에 X4를 플레이할 수 있는 이점을 얻었습니다.

X7은 빌드업이 느리지만, 블랙워그레이몬 X 항체를 삭제하거나 공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메르바몬 앞에서는 속도 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X7은 단 한 번의 블록을 수행하지만, 메르바몬은 3번의 공격권을 제공합니다.

이 차이가 게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Vs 코만드라몬 (결승)
이 작은 군대는 BTS Army만큼 강력합니다.

처음에 코만드라몬이 한 마리 나타나더니 동료를 부르고, 또 부르고, 또 부릅니다.
상대는 공격할 때 패러볼릭 정크를 능숙하게 사용했습니다.
다행히 저도 피해를 흡수할 수 있는 바리스타몬이 있었습니다.
이 게임은 빠른 메모리 획득과 플레이 비용 감소의 싸움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짜증 나는 점은, 제가 샤우트몬X3로 공격할 때마다 거의 죽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디지크로스 소재를 재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반면 코만드라몬은 죽을 때마다 속공 유닛이 등장했습니다.
결국 저는 샤우트몬 X5를 메르바몬으로 진화해야 했습니다.
속도와 메모리 획득 메커니즘의 치열한 싸움이었습니다.




[마치며]
 

크로스하트는 여전히 유연한 덱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점점 더 강해질 것입니다.
크로스하트 덱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공격적으로, 창의적으로 플레이하세요.

이것으로 또 하나의 크로스하트 덱 쇼케이스를 마칩니다!
다음에서 다시 만나요.

블랙 캣 하비즈와 결승전을 함께한 Carlo Lorenzo Ho에게 감사의 인사를 보냅니다.
이번 현장 학습은 그럴 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Digimon PH 커뮤니티의 모든 분, 그리고 GLORY OF MASTER SABERKLEIN께도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