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카드게임 신규 부스터팩 BT17 시크릿크라이시스 환경에 들어오면서 게임의 속도가 더더욱 빨라진 기분이다.
그러나 빨라진 환경과 공격적인 덱들 사이에서 필드를 버티며 꿋꿋이 지켜내는 데크스도루고라몬 덱 또한, 이번 환경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해외 칼럼은 데크스도루고라몬 덱에 대해 작성한 칼럼이다.
어떤 기믹으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어떤 변주를 줄 수 있는지 살펴보자
본 칼럼은 해외 환경 당시 작성된 칼럼으로, 스크램블 카드를 포함하고 있으나, 덱의 기믹을 설명하기 좋기 때문에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들어가기 전]
안녕하세요, 저는 Clarence이며, X에서는 Kurova1990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십대 때부터 카드 게임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3년에 카드파이트 뱅가드!에서 싱가포르 대표로 참가할 영광을 얻었고, 2017년에는 유희왕 아시아 챔피언 십, 싱가포르 대표 선발전에서 우승했습니다.
제가 Digimon Card Game을 시작한 것은 2022년 EX03 발매 시기였으며, 제가 가장 좋아하는 디지몬 중 하나가 샤크라몬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그렇게 집중력을 유지하느냐고 자주 물어보시는데, 특히 유희왕을 비롯한 다른 카드 게임에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저는 에볼루션 컵과 지역 대표 선발전에서 꽤 많은 우승을 차지했지만,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는 2023년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얼티메이트 컵에서 아구몬 하이브리드로 총 전적 10승 2패를 기록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건우하브가 더욱 친숙할 것이다 :)
이러한 승리는 저에게 매 경기마다 활용하는 귀중한 인사이트와 전략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각 대회는 고유한 도전을 제시하며, 바로 이 끊임없는 완성도 추구가 저를 앞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GAO 2024]
제가 특히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가장 최근의 성과는 Grand Asia Open 1번째 대표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128명의 참가자 속에서 도루고라몬으로 10승 0패의 완벽한 기록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만족스러운 점은 그 경쟁자들 중 다수가 최고의 Digimon 플레이어들이었고, 그중에는 제 친구들과 팀원들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커뮤니티 내의 경쟁 수준과 동지애를 진정으로 보여주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제 매치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위스
Vs. 오메가몬
Vs. 워매웃코
Vs. 두프트몬X
Vs. 7대 마왕
Vs. 에이션트가루몬
Vs. 자색 도루고라몬
Vs. 오메가몬
- 토너먼트
8강 : Vs. 에이션트가루몬
4강 : Vs. 워매웃코
결승 : Vs. 워매웃코
덱리스트는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대로입니다.
이 신중하게 구성된 라인업은 다양한 매치업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와 분석, 미세 조정을 거친 결과입니다.
각 카드는 공격, 수비, 교란, 자원 관리 등 특정한 목적을 수행합니다
다재다능함과 적응력을 중시하는 플레이어로서, 저는 이 덱을 전장에서는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큐레이션했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카드 모음이 아니라, 매 턴 상대를 앞지르고 압도하기 위해 설계된 전략적 무기고입니다.
이 덱을 플레이하는 것은 체스를 두는 것과 비슷하며, 저는 매 수를 신중하게 계산하고, 몇 수 앞까지 계획하면서 상대가 궁극적으로 제 승리로 이어지는 특정 경로를 따라가도록 전략적으로 길을 닦습니다.
[왜 도루고라몬인가요?]
제가 왜 도루고라몬을 선택했는지 설명드리기 위해, 먼저 현재 메타에 대한 저의 개인 티어 리스트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리스트는 현재 경쟁 구도를 반영하며, 어떤 디지몬이 환경을 지배하고 있는지 보여드립니다.
이 맥락을 이해하시면, 왜 도루고라몬 이 제 선택으로 돋보이는지, 그리고 현 메타에서 어떻게 자리 잡는지 더 잘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 티어 리스트에는 우승을 차지할 잠재력이 있었던 덱만을 기재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현 메타 최상위 덱은 순서와 관계없이 다음과 같습니다: 황백신, 워매웃코, 에이션트가루몬, 그리고 파피몬 어그로입니다.
이들 각각은 대회 환경에서 탁월한 파워, 속도, 그리고 유연성을 보여주었으며,
어떤 매치업에서도 강력한 상대가 됩니다.
저는 티어 1 덱을 모두 직접 테스트해 보았지만, 각 덱마다 뚜렷한 약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관찰은 도루고라몬 이 현 메타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제 확신을 더욱 강화해 주었습니다.
도루고라몬의 강점이 다른 최상위 덱들이 가진 약점을 보완하고 상쇄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덱들의 성격과 환경 때문에, 도루고라몬 은 현 메타에서 강력한 안티 메타 후보로 부상합니다.
공격력, 지속성, 전략적 유연성의 독특한 조합에 더해 강제 어택과 퇴화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결합되어, 최상위 덱들을 상대하기에 매우 강력한 적수로 자리매김합니다.
[왜 흑색이 아닌 자색을 선택하셨나요?]
저는 처음에 자색 루가몬 축으로 시작했고, 이후 흑색 도루몬 축으로 수정했다가, 결국 다시 퍼플 루가몬 축으로 돌아왔습니다.
각 변형마다 고유한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1. 루가몬 축
루가몬 축의 장점은 패와 트래시 양쪽에서 마인드링크가 가능한 테이머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이를 통해 콤보가 더 매끄러워지고 메모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가 메모리와 자원을 제한하려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트래시에서 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BT17 바우몬이 있어 자원 관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또한 이 덱은 한 번에 큰 피해를 누적하기 어려운 특성상, 도루고라몬 미러전에서 매우 중요한 키워드인 연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도루고라몬이 바운스 면역이 없다는 점이 있어, 필드에 다른 디지몬이 없을 때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관통을 얻지 못하면, 충돌이 발동해도 상대의 시큐리티에 전혀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2. 도루몬 축
반면 도루몬 축은 독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바운스 내성을 얻을 수 있어 에이션트가루몬과 파피몬 어그로의 바운스를 시도하는 것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추가로 세피로트몬을 채용하여 보조 강제 어택을 부여하며 도루고레으로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어 수비적 역량을 한층 공고히 합니다.
또한 키사카타 코우스케를 통해 관통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콤보가 매우 경직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BT17 도루몬은 패에서만 코우스케를 진화원 아래에 놓을 수 있고 쿨 보이와 BT7 도루몬이 검색하는 대상이 X항체 카드/디지몬 카드뿐이라 코우스케를 서치할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루가몬 축에서는 크래커 팽과 에이지 둘 다 사용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쪽은 테이머가 사실상 코우스케 하나뿐입니다.
[블랙에서 퍼플로 돌아선 이유]
개인적으로 도루몬 축을 사용하던 중 에이션트가루몬덱을 상대했던 상황이 있었습니다.
코우스케를 마인드링크한 도루고라몬을 세운 뒤, 필드에 있던 그의 유일한 BT7 선우현을 소멸 시켰고, 충돌로 블록을 강제했습니다.
그러나 제 관통으로 인해 상대 시큐리티에서 BT17 선우현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더 나쁜 점은, 원래라면 상대에게 메모리 1을 주면서 템포를 조절할 수 있었는데, 선우현의 등장으로 이제 상대는 메모리 보정을 통해 3으로 턴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에이션트가루몬 덱과의 경기에서는, 상대는 액티브 상태의 에이션트가루몬 을 보유했고, 저는 필드에 도루고라몬, 도루가몬, 코우스케를 갖춘 상태였으며 트래시에는 데크스도루고라몬이 있었습니다. 저는 코우스케를 마인드링크한 뒤 파이널 즈바곤 펀치를 사용하여, 16,000 DP로 충돌을 시도했습니다.
그러자 상대는 블래스트-ACE로 황제드라몬: 팔라딘 모드 ACE를 전개했고, 제 진화원과 트래시 전체를 제 덱 아래로 돌려보냈습니다.
이어서 제 도루고라몬이 충돌과 배틀로 사망했고, 저는 거의 패배 직전까지 몰렸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이런 기묘한 상황들에서는 루가몬 축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에이지가 있었다면 연계하여 충돌로 쓰러지지 않을 수 있었고, 추가 피해를 위해 파이널 즈바곤 펀치 하나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덱의 운용 설명]
Dorugoramon 초보자용 플레이 가이드
이 덱의 게임 플랜은 간단합니다: 초반에는 반응적으로, 중·후반에는 주도적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1. 도루그레몬의 활용
- 육성 에어리어의 루가몬을 필드로 이동
- 루가몬의 효과로 에이지를 마인드 링크 / 메모리 +1 확보
- 도루가몬으로 진화 및 강제 어택 유도
- 도루그레몬으로 진화하면서 턴 종료
- 상대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강제 어택 진행
- 에이지가 진화원으로 있는 도루그레몬이 블록
- 공격 대상이 전환될 때 도루그레몬의 효과 발동
1-1. 도루고라몬이 전투에서 이기는 경우
- 블록과 함께 도루그레몬을 도루고라몬으로 진화
- 도루고라몬의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테이머 또는 디지몬 소멸
- 배틀 진행
- 도루고라몬의 전투 승리
- 도루그레몬의 진화원 효과로 코스트 5 이하의 SOC 또는 X항체 카드 등장
- 도루고라몬의 서로의 턴 효과로 다시 액티브
1-2. 도루고라몬이 배틀에서 지는 경우
- 1-1을 수행한 후 도루고라몬의 전투 패배
- 트래시의 데크스도루고라몬의 효과 발동하여, 데크스도루고라몬으로 진화
- 진화 시 효과로 3퇴화 및 가장 레벨이 낮은 디지몬 전부 소멸
- 도루그레몬의 진화원 효과로 코스트 5 이하의 SOC 또는 X항체 카드 등장
- 데크스도루고라몬의 서로의 턴 효과로 다시 액티브
[테크 카드]
- BT14-006 바우몬
웃코몬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섯 번째 디지타마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T15 루가몬은 SoC 디지타마에서 나온 것이 아닌 한 진화 비용이 1만 필요하므로, 완벽하게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이 추가로 공격 중에 하이롤링하여 한 번에 끝까지 진화하는 상황도 가능해집니다.
- BT16 웃코몬
초반에 강력한 오프닝 카드 역할을 하며, 부족한 파츠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방치하면 눈덩이처럼 성장합니다.
- BT15-011 티라노몬
덱에서 또 하나의 필수 테크입니다.
핵심 파츠, 특히 에이지를 찾아오도록 도와주고, 블로커 역할을 하며,
진화 코스트 2의 레벨 4 디지몬입니다.
도루가몬을 잡지 못한 경우에 대비해, 또 하나의 진화 비용 2짜리 레벨 4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BT16-099 구랑성의 마랑
파츠와 에이지를 서치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카드를 트래시에 버리는 데도 기여합니다.
시큐리티 효과 역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필요할 때는 딜레이로 테이머를 전개할 수도 있습니다.
[매치업]
- VS 블루하이드리드 / 에이션트가루몬 덱 : 80:20 매우 유리
이 덱을 상대로 한 게임 플랜은 간단합니다.
선우현을 삭제하여 상대가 선우현을 다시 필요하도록 만들고, 저레벨 디지몬으로 필드를 유지하여 도루고라몬 또는 데크스도루고라몬 라인을 바운스 효과로부터 보호하시면 됩니다.
청하이브리드는 홍염을 테크 카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드에 디지몬을 지나치게 많이 전개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적인 저 레벨 디지몬은 도루가몬이며, 트래시에서 데크스도루가몬으로 진화할 수 있어 홍염의 소멸 효과에 대한 내성를 제공합니다.
- VS 황백신 : 50:50 실력 + 운의 매치
이 매치업은 당신의 드로우에 크게 좌우됩니다.
강저어택를 위해 도루가몬을 준비하시고, 데크스도루고라몬을 손에 잡아두십시오.
매그너몬 X항체에 강제 어택을 건 다음 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고 턴을 넘기십시오.
상대의 메인 페이즈 동안에는 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는 대신 데크스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십시오.
매그너몬 X항체는 아직 어떤 내성도 없으므로, 퇴화로 파닥몬으로 되돌린 뒤 배틀로 삭제할 수 있고, 그때부터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습니다
초기에 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도루가몬의 진화원 효과로 DP가 13,000이 되어 매그너몬 X항체보다 겨우 1,000 높아지는데,
이 경우 아머 퍼지가 발동되어 상대에게 다른 형태로 다시 진화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상대의 진화원이 레스트 시 +1,000 DP를 얻는 ST17 래피드몬이라면, 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여 테이머 하나를 소멸시킨 뒤 트래시에서 데크스도루고라몬으로 진화하는 선택지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들을 잡지 못했고, 상대가 2턴 차에 매그너몬 X항체로 진화해 버린다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 VS 워매웃코몬 : 60:40 약 유리
이 매치업은 디지몬 카이저로 웃코몬 러시의 속도를 늦추는 것과, 도루그레몬의 진화원 스킬을 활용해 필드를 넓혀 역전의 발판을 만드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티라노몬도 블로커 능력 덕분에 이 매치업에서 도움이 됩니다.
다만 베누스몬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진화 시 효과의 발동을 막아 성가시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상대의 레벨 6 ACE들은 당신의 덱 상대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당신의 소멸 내성 때문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역전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VS 파피몬 어그로 (가부로) : 80:20 매우 유리
이 매치업의 게임 플랜은 에이션트가루몬을 상대할 때와 유사합니다.
다만 상대가 디지타마를 너무 여러 번 다시 시작하지 못하도록 아날로그 소년을 소멸시키는 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이 매치업에서도 디지몬 카이저는 매우 중요합니다.
- VS 청아머 : 60:40 유리
게임 플랜은 황백신을 상대할 때와 유사합니다.
다만 이 매치업은 황백신과 달리 넓은 필드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이 덱이 황백신보다 더 취약하기 때문에 더 유리합니다.
황백신은 메인 페이즈 중 파닥몬의 효과를 활용할 수 있고, 래피드몬 및 래피드몬 X항체를 통해 시큐리티 감소와 면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이 덱은 절광충을 제외하면 그런 효과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 VS 청녹조그레스 : 50:50 운의 매치
개인적으로 이 덱은 조그레스 메커니즘에 의존하는 다른 덱들처럼 결함이 많다고 느낍니다.
그러나 상대가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는 대응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도루고라몬의 효과로 최산해&서정우를 소멸시키며 상대의 플랜을 교란하는 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황제드라몬:드래곤 모드로 진화했을 때는 더 어려워집니다.
그 디지몬이 테이머와 함께 필드에 있다면, 당신의 턴 동안 진화 시 효과를 최대화하여 그 존재를 우회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 VS 7대 마왕 : 50:50 시간의 매치
이 매치업에서는 상대가 그들의 대죄의 문을 세팅할 시간을 전혀 주지 않도록, 가능한 한 빠르게 데미지 레이스를 거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상대가 루체몬과 루체몬: 폴다운 모드 루프에 성공한다면 당신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 VS 오메가몬 : 70:30 유리
많은 분들이 블래스트 진화 및/또는 조그레스 메커니즘을 두려워하시지만,
이 덱은 일단 조그레스를 수행하면 1차 목표가 달성되고, 이후의 후속 영향이 크게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조그레스를 하도록 유도한 다음, 소멸시키거나 퇴화하여 주도권을 되찾으십시오.
또한 이 덱은 보통 레벨 4 디지몬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디지몬 카이저로 효과적으로 묶어둘 수 있습니다.
- VS 타이런트 캅테리몬 : 80:20 매우 유리
이 덱은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두 체의 디지몬이 필요합니다.
타이런트캅테리몬이 아닌 디지몬에 강제 어택을 사용하시고, 메인 페이즈 동안 도루그레몬를 도루고라몬으로 진화시켜 액티브 된 타이런트캅테리몬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 VS 펜리루가몬 : 타케미 카즈치 : 50:50 운의 매치
이 덱은 다른 조그레스 메커니즘 덱들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일관성 문제에 직면합니다.
특히 카즈치몬을 효율적으로 서치하기 어렵다는 점이 큽니다.
또한 이 덱은 디지몬 카이저를 상대로도 고전합니다.
그러나 상대가 2턴 차에 그들의 플랜을 수행하는 데 성공했다면, 당신은 어려운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지 않다면, 데크스도루고라몬과 아날로그 소년이 이 매치업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 글이 이 내용을 따라와 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리라 믿습니다.
공유하고 싶은 더 상세한 인사이트가 많지만, 현재 이를 나눌 적절한 플랫폼을 찾고 있습니다. 찾게 되는 대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X에서 Kurova1990으로 언제든지 연락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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