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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칼럼

[BT12] Damian : 파워드라몬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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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 12 카오스드라몬의 등장으로 파워드라몬덱이 또 지원받게 되었다
메인 카드는 아니지만, 그래도 SR 카드의 파워와 옵션 카드로 덱의 양상이 조금 달라질 것 같은데,
과연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아르헨티나의 Damian Galinac의 칼럼을 통해 알아보자


[소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Damian Galinac입니다.
저는 게임을 늦게 시작한 플레이어로, BT 10/EX3 포맷에서 처음으로 블룸/히드라 덱으로 시작했지만, 그 덱은 저에게 잘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디지몬인 파워드라몬 덱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운 좋게도 덱이 잘 말리지 않는다면 매우 강력한 덱입니다.
아직 로컬 대회에서 두 번째 우승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나은 플레이어가 되기를 바랍니다.


[덱 소개]

일반적인 블랙 베이스 파워드라몬 덱으로 몇 번 테스트 게임을 해본 후, 베르제브몬 덱이 제가 필드를 구성하기 전에 저를 OTK할 거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안정성을 희생하면서 속도를 맞추기 위해 덱을 레드 베이스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드로우 파워를 위해 프로모 길몬과 EX 3 길몬을 사용하고, 성숙기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빌드가 아시아 대회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을 보았기에 저도 시도해 보고 싶었습니다.
원래는 데크스몬을 2장 사용했지만, 곧 베르제브몬 덱을 상대로는 유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마 11 코스트, 운이 좋으면 8 코스트로 내겠지만, 이는 비효율적이었기 때문에 DG 디멘션으로 대체했습니다.
BT 11 파워드라몬은 EX1처럼 스택을 쌓지 않고, 11코스로 나가는 것이 너무 비싸서 제외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운 좋게도 헌터 덱을 만나지 않았는데, 그 덱은 쉽게 스택을 제거하고 저를 방어 불능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위협적인 덱입니다.

레드 베이스 파워드라몬 덱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질문은 "왜 레벨 4가 없나요? 어떻게 진화하죠?"라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이 덱의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진화를 안 해도 되거든요, 하하.
진지하게 말하자면, 파워드라몬은 정말 유연한 빌드가 가능한데, 블랙 베이스로 강력한 계승 효과를 얻으며 진화할 수도 있고, 레드 베이스로 많은 드로우 파워와 레벨 6의 초반 플레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블루/블랙 레벨 4 카드를 사용해 카이저 네일로 강력한 필드를 만드는 블루 베이스 덱도 존재합니다.


P-041 / LV.3 / 길몬 / DP 2000
성장기 / 바이러스종 / 파충류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적색 LV.2에서 0

【어택 시】【1 드로우】(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1장 뽑는다)
진화원 효과 : -


디지타마부터 설명하자면, 저는 EX 2 기기몬을 4장 사용하여 프로모 길몬과의 콤보로 1회 공격 시 2장을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초반 공격을 시도하는 동시에 이 빌드의 핵심인 패에 많은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EX 3 길몬을 2장 사용하여 덱의 일관성을 높이고 상대의 레벨 3 카드를 잠재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장치로도 사용했습니다.


EX1-073 / LV.6 / 파워드라몬 / DP 11000
궁극체 / 바이러스종 / 머신형
등장 코스트 12 / 진화 코스트 흑색 LV.5에서 3 또는 적색 LV.5에서 3

【등장 시】자신의 패나 트래쉬에서 특성에「사이보그형」을 가진 적색이나 흑색의 LV.5의 카드 넘버가 서로 다른 5장까지를 이 디지몬의 진화원으로 두는 것으로 진화원으로 둔 1장당 메모리를 + 1.
【서로의 턴】이 디지몬의 DP는 마이너스되지 않는다.
【서로의 턴】이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의 진화원인 LV.5의 디지몬 카드 2장을 파기하는 것으로 이 디지몬은 소멸하지 않는다.


보시다시피 이 덱은 레벨 4 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이 빌드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목표는 길몬, 파이어볼, 하늘을 나는 용사의 효과로 많은 카드를 드로우한 후, 최소한 5개의 서로 다른 레벨 5 사이보그를 준비하여 EX 1 파워드라몬을 꺼내는 것입니다.

레벨 5의 구성은 꽤 기본적인 리스트 입니다.
이 덱의 핵심은 '툴박스' 역할을 하는 레벨 5 사이보그들입니다.
파워드라몬이나 카오스드라몬을 꺼낼 때 어떤 사이보그를 진화 소스로 첨부할지 선택할 수 있어, 액티브 상태의 디지몬을 공격하거나, 배틀에서 이긴 후 시큐리티를 제거하고, 추가 시큐리티 어택, 블로커, 재부팅 등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BT 9의 메가드라몬을 2장 사용한 이유는 이번 포맷에서 3 코스트 테이머가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 신태일, 다영&진, 우정훈, 헌터, 크로스하트 등)
이런 테이머들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며, 임프몬, 보코몬/네몬, 메모리 블로커 같은 디지몬을 삭제하는 것도 이 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레벨 5 카드 여러 장을 1장씩만 사용하는 이유는 같은 카드 번호를 가진 카드를 각 효과당 한 장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BT 11 메탈티라노몬을 2장 가지고 있을 때, 파워드라몬을 소환한다면 그중 1장만 효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 장은 카오스드라몬으로 진화하거나 다른 효과를 통해 스택에 추가할 수 있지만, 각 효과로는 서로 다른 카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 빌드의 주요 레벨 6은 앞서 언급한 EX 1 파워드라몬입니다. 상대를 압박해야 할 때 사용되며, 메모리 메타 성장기가 없다면, 필요한 재료를 다 모았을 때 파워드라몬은 메모리 획득을 통해 7 코스트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이후 EX 3 카오스드라몬과 새로나온 카오스드라몬 X항체로 진화하여 더 크고 강력한 스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덱의 주요 제거 수단은 카오스드라몬의 퇴화 효과로, 이를 통해 상대의 진화 탑을 억제하며 공격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드라몬 X항체는 이 덱의 보스 역할을 하며, 파워드라몬과 카오스드라몬의 강력한 모든 효과를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BT11-092 / 아날로그맨 / 등장 코스트 4

【자신의 메인페이즈 개시 시】 자신의 패에서 특성에 「사이보그형」을 가진 LV.5의 카드 1장을 파기하는 것으로 메모리 + 1, 【1 드로우】.
【상대의 턴】 상대의 디지몬이 플레이어에 어택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시키는 것으로

어택 대상을 특성에 「머신형」을 가진 LV.6의 자신의 디지몬 1체로 변경한다.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이 덱에서 사용하는 테이머는 아날로그맨과 BT 8 은하준입니다.
아날로그맨은 이 덱의 일관성을 높여주는 핵심 카드로, 당신이 카드를 순환시키는 것을 도와주며, 공격 대상을 당신의 레벨 6 기계 디지몬으로 바꿀 수 있어 방어적인 역할도 합니다.
특히 레드 하이브리드 덱 상대로 더 효과적입니다.
그들은 공격이 블록 당하면,  메모리를 얻는 효과가 있지만, 대상을 바꿀 시 그 효과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은하준은 이 빌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레드 테이머로, 턴당 최소 2장의 드로우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파워드라몬을 소환할 충분한 메모리를 제공해 줍니다.
파워드라몬의 등장코스타는 12이기 때문에 1 메모리만 남았을 경우 꺼낼 수 없겠죠.
또한 DP를 얻는 효과도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1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저는 일관성을 위해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옵션 카드로는 하늘을 나는 영웅과 파이어 볼을 사용해 드로우 파워를 얻습니다
DG 디멘션은 제거를 위한 훌륭한 카드로, 메탈그레이몬 X항체를 제외하면, 퇴화 면역을 부여하는 효과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 카드 한 장으로 상대의 필드를 정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중기동 디지몬의 진격이 있습니다. 이 카드는 패가 한 장 줄어들게 되지만, 즉시 큰 기계 디지몬을 소환하여 속공과 진격을 얻어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게임을 끝낼 수도 있습니다
시큐리티 효과도 뛰어난데, 사이보그 또는 기계 디지몬을 버리고 상대의 동일하거나 낮은 플레이 코스트를 가진 디지몬을 삭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매치업]
이번 토너먼트는 총 16명의 플레이어가 참가했으며, 3전 2선승제 형식으로 4라운드를 진행했습니다.

1) 레드 마르스몬 2-0 승리
첫 게임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프로모 길몬, 파이어 볼, 하늘을 나는 영웅과 같은 주요 카드를 초반에 얻었고,
마르스몬 덱은 파워드라몬을 상대로 어렵지 않은 매치업입니다.
마르스몬의 돌진 공격을 버티고, 내 턴에 마르스몬을 공격해 제거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게임에서는 패가 좋지 않아 첫 턴에 EX 1 메탈그레이몬을 등장시키고, 7 메모리를 넘기며 턴을 넘겼습니다.
상대는 첫 턴에 육성 구역에서 피닉스몬으로 진화했지만, 다행히 저는 카오스드라몬으로 진화해 필드를 계속 장악할 수 있었습니다.

2) 블룸로드/쿼츠몬 2-1 승리
첫 번째 게임은 필드 컨트롤을 두고 치열한 싸움이었습니다.
상대는 히드라몬의 효과로 내 첫 번째 파워드라몬을 덱 하단으로 보내버렸습니다.
힘겨운 싸움 끝에 상대의 필드를 정리하고 게임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게임에서는 필드를 제대로 구성하지 못해 상대의 훌륭한 콤보에 OTK를 당했습니다.
세 번째 게임은 정말 안 좋게 시작해서 EX1 메탈그레이몬을 등장하며 5 메모리를 넘기며 턴을 마쳤고, 상대는 그 턴에 디지몬 3마리와 그린 메모리 부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다행히 상대가 나를 게임에서 끝낼 수 있는 콤보를 거의 완성했지만, 레벨 5 디지몬이 없어서 시간을 벌었고, 아날로그맨을 세팅한 뒤 DG 디멘션으로 상대 필드를 정리하며 게임에서 이길 수 있었습니다.

3) 퍼플 베르제브몬 X 2-1 승리
게임은 평소와 같이 카드 드로우를 하며 필드를 세팅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게임은 운 좋게도 상대가 ST 14 베르제브몬으로 2 체크를 시도하다가 보안에 있던 카오스드라몬X에게 당해 패배했습니다.
두 번째 게임에서는 운이 좋지 않았습니다.
상대는 EX 2 베르제브몬과 ST 14 베르제브몬으로 필드를 세팅한 후, 두 디지몬 모두로 공격을 시도했습니다.
제가 ST 14 베르제브몬의 공격을 막지 않았고, 이는 상대가 콤보를 이어가게 해 게임을 끝내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게임은 상대의 패가 막혀 첫 턴에 5코스트로 위자몬을 플레이했기 때문에, 나는 필요한 카드들을 드로우하며 필드를 세팅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는 필요한 카드를 계속해서 뽑지 못했고, 결국 게임은 내 승리로 끝났습니다.

4) 퍼플 베르제브몬 X 2-0 승리
첫 번째 게임은 내가 필요한 카드들을 많이 드로우하며 세 번째 턴에 EX 1 파워드라몬까지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파이어 볼, 공격, DG 디멘션을 사용해 상대 필드를 정리했습니다.
다행히도 ST 14 베르제브몬의 공격을 막아 OTK를 당하는 것을 피했습니다.
두 번째 게임은 더 순조로웠습니다.
상대가 첫 보안 체크에서 DG 디멘션을 만나 필드가 정리되었고, 이후 파워드라몬을 서둘러 필드에 등장시켰습니다.
이어서 상대가 패가 좋지 않아 몇 턴 동안 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했고, 저는 게임을 끝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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