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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전 카드 살펴보기

[BT13] 고스트게임 살펴보기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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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13 팩에서는 디지몬 세이버즈 뿐만 아니라, 디지몬 고스트게임의 일부 지원이 추가되었다.

감마몬을 제외한 젤리몬 앙고라몬의 진화라인이 그것이며, 장수는 많지 않지만 고스트게임 디지몬들도 별도 아키타입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 BT13-023 젤리몬

젤리몬은 독특하게 회피를 달고 발매되었는데, 이는 최초로 회피를 가진 레벨 3 디지몬이기도 하다.

어택 시 효과로는 상대의 진화원 1장을 파기하는데, 다수의 진화원을 파기하거나, 다양한 위치의 진화원을 파기하는 카드가 많이 등장한 현재 환경에서는 조금 아쉽기는 하다


- BT13-026 테슬라젤리몬

진화원 효과는 젤리몬과 같으며, 어택 시 1드로우를 할 수 있다.

젤리몬과 테슬라젤리몬을 함께 진화원으로 둔 디지몬이 있다면, 다량의 진화원을 파기할 수 있겠지만, 이는 각각의 효과이기 때문에 X항체 옵션 카드만 하나 끼워져 있어도 무용지물이 된다.

솔직히 세이버즈 라인 효과를 보다가 고스트게임 라인의 효과를 보고 있으니, 이쪽 효과 디자인은 성의없게 디자인했다는 느낌을 떨치기는 힘들다.


- BT13-028 테티스몬

태티스몬의 패에서 발동되는 효과는 독특한데, 성숙기 진화를 건너뛰고 곧바로 태티스몬으로 진화할 수 있는 유사 워프진화로도 보인다.

좋은 점은 워프 진화 시, 중간 단계의 진화원 효과를 놓친다는 점인데, 이 워프 진화는 테슬라젤리몬의 진화원 효과까지 알뜰하게 챙길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테슬라젤리몬이 패에 없다면, 이 워프진화는 할 수 없으며, 이청솔에 대한 의존도가 큰 것도 커다란 약점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트래시에서 젤리몬이 포함된 디지몬 3장을 덱 아래로 넣고, 다시 액티브할 수 있는데, 이 효과를 위해서는 젤리몬과 테슬라젤리몬을 얼마나 빠르게 트래시로 보낼 수 있는지도 관건이 될 것이다


- BT13-047 앙고라몬

이번 팩에서 앙고라몬은 블로커를 가지고 발매되었으며, 기존의 효과들과 다르게 메모리를 간섭하는 효과가 없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진화원 효과로는 서로의 턴, 액티브 상태인 상대의 디지몬이 없을 때, DP를 1000 올리는데, 이거 활용할 수 있는 효과인가...??

상대 디지몬을 강제로 레스트 시키는 것은 한때 녹덱의 주기믹이기는 했지만, 내 기억에는 DP 1000을 위해 모든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시킬 만한 이점은 크게 없었던 것 같다.


- BT13-052 진바앙고라몬

앙고라몬가 같은 진화원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진바앙고라몬은 블로커 대신 재밍을 가지고 있는 점이 다르다.

솔직히 카드만 봐서는 어떤 플레이를 의도한 효과인지 모르겠다.

아직까지는 고스트게임 라인에서는 감마몬 정도만 유의미한 덱을 구성할 수 있을 것 같고, 나머지 라인은 일관된 테마나 특성이 없이 마구잡이로 찍어낸 것 같다.

이어서 발매될 라이징 윈드 RB 팩에서 조금 더 촘촘한 고스트게임 라인의 구성을 기대해본다


- BT13-055 라모르몬

라모르몬도 테티스몬과 같이 워프 진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진화원 효과로는 배틀로 상대 디지몬만을 소멸시켰을 때, 상대의 시큐리티를 1장 파기하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아직은 이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하기에 최적화된 녹덱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메탈티라노몬을 입양한 파워드라몬 덱에서 더욱 잘 사용하는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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