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프로모션 팩과 박스프로모로 배포되는 LM1의 카드군들까지
신규팩 RB1 라이징 윈드와 관련된 소식이 계속해서 쏟아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고스트게임의 주요 디지몬들인 감마몬과 젤리몬, 앙고라몬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남은 카드들을 살펴보면서 RB1을 마무리하고 LM을 살펴보려고 한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카드는 일본판 이미지로 대체하며, 효과 설명은 이미지 아래에 작성하여 배치해둔다.
대원이 까먹은 건 아니겠지?
- RB1-004 아구몬
기존 프로모와 동일한 효과의 아구몬이다.
솔직히 이런 형식의 아구몬과 그레이몬, 그리고 감마몬은 조금 무성의하다고 느껴지지만, 새로운 넘버링을 받았기 때문에 이어서 살펴보겠다
그레이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에게 DP를 2000씩 올려주는 준수한 효과로, RB1 이후, BT14에서 그레이몬 덱이 또다시 신규 지원을 받기 때문에 자주 찾게될 카드라 생각된다.
비슷한 효과로 ST7 아구몬이 있지만, 이는 플레이어에게 어택 시 DP 상승이기 때문에 조건부로 DP가 상승한다는 점, 그러나 여러번 공격이 가능할때는 DP상승이 중첩으로 될 수 있기 때문에 RB1 아구몬과 비슷한 자리를 두고 경쟁하게 될 것이다.
- RB1-007 그레이몬
일명 최그레이몬, 기존의 그레이비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아구맨덱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였으나, 지금 메타에서는 잘 쓰일지는 잘 모르겠다.
물론 이후에 이런 형식의 덱이 다시금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온다면, 부활을 꿈꿔볼만하다.
RB1-017 / LV.4 / 워메몬 / DP 1000
성숙기 / 바이러스종 / 연체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황색 LV.3에서 2 또는 흑색 LV.3에서 2
【소멸 시】자신의 덱 위에서 3장 오픈한다. 그 중의 명칭에 「퍼펫몬」을 포함하는 카드와
명칭에 「워메몬」을 포함하는 카드 1장씩을 패에 추가한다.
남은 카드는 좋아하는 순서대로 덱의 아래에 되돌린다.
진화원 효과 : 【상대의 턴】 이 디지몬이 명칭에 「퍼펫몬」이나 「워메몬」을 포함하는 동안 이 디지몬은 【블로커】 를 얻는다.
- RB1-017 워메몬
소멸 시 효과로 워메몬과 퍼펫몬을 서치해올 수 있으며, 진화원 효과로 퍼펫몬이나 워메몬이 포함된 디지몬이라면 블로커를 부여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 글로벌판에서는 워메몬과 퍼펫몬 덱이나 그 소스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후 팩에서 지원을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RB1-018 / LV.5 / 퍼펫몬 / DP 7000
완전체 / 백신종 / 퍼펫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황색 LV.4에서 4
진화 : 『명칭에 「워메몬」을 포함하는 LV.4』에서 3
【등장 시】 자신의 트래쉬에서 명칭에 「워메몬」을 포함하는 디지몬 카드 1장을 이 디지몬의 진화원의 아래에 두는 것으로 메모리 + 2.
【등장 시】【진화 시】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상대의 디지몬 1체를 DP - 3000 하고, 【시큐리티 어택 - 1】 을 부여한다.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 이 디지몬이 명칭에 「퍼펫몬」이나 「워메몬」을 포함하는 동안
이 디지몬은 【시큐리티 어택 + 1】 과 【블로커】 를 얻는다.
- RB1-018 퍼펫몬
새로 등장한 퍼펫몬은 완전체 디지몬이지만 4 코스트라는 묵직한 진화 코스트를 가지고 있다.
물론, 명칭 진화로 3 코스트로도 진화할 수 있다.
트래시에서 워메몬을 진화원으로 두는 것으로 메모리를 2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5 코스트로 등장이 가능한 완전체이기 때문에 상대 적으로 저렴한 등장코스트를 이용한 플레이를 노려볼 수도 있을 것이다.
등장, 진화 시 효과로는 상대 턴 종료시 까지 DP 3000을 깎아내고, 시큐리티 어택을 -1 부여하는데, 이는 황색 디지몬의 전형적인 효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퍼펫몬, 워메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에게 시큐리티 어택과 블로커를 부여하는데, 같은 아키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워메몬과 효과가 일부 겹치는 점은 아쉽다.
그렇다고 2개를 분리하면 효과가 또 너무 안 좋아지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 길어졌지만, 다음에 설명할 신퍼펫몬과 잘 어울리는 효과임은 맞다.
RB1-019 / LV.6 / 신퍼펫몬 / DP 13000
궁극체 / 백신종 / 퍼펫형
등장 코스트 13 / 진화 코스트 황색 LV.5에서 5
진화 : 명칭에 「퍼펫몬」이나 「워메몬」을 포함하는 LV.5』에서 4
【진화 시】 LV.3인 디지몬 전부를 소유자의 시큐리티 위에 좋아하는 순서대로 뒷면으로 둔다.
그 후,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LV.4 이상인 상대의 디지몬 전체를 DP - 3000 하고, 【시큐리티 어택 - 1】 을 부여한다.
【어택 시】 이 디지몬의 진화원에서 명칭에 「워메몬」을 포함하는 카드 1장을 파기하는 것으로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상대의 시큐리티의 아래에 뒷면으로 둔다.
- RB1-019 신퍼펫몬
이번 RB1 워메, 퍼펫몬 라인의 디지몬의 디지몬은 진화코스트가 자꾸만 아쉽다.
궁극체인 신퍼펫몬 역시 기본 5 코스트의 묵직한 진화 코스트를 가지고 있으며, 명칭 진화를 통해서도 4 코스트라는 상대적으로 많은 진화 코스트를 소모해야만 한다.
진화 시 효과로 필드의 3레벨 디지몬을 전부 소유자의 시큐리티 위에 뒷면으로 두게 되는데, 이는 나 자신의 디지몬도 포함되는 효과인 점을 기억해두자.
그 이후는 무난하게 4 레벨 이상인 상대 디지몬 전부에게 DP 3000을 깎고, 시큐리티 -를 부여한다
어택 시 효과도 독특한데 진화원에서 워메몬을 파기하는 것으로,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상대 시큐리티에 두는 제거 역할을 수행한다.
강력한 제거 효과이면서 동시에 턴 1회 제약이 없기 때문에 자체 효과는 좋으나, 다시 액티브하기 위한 수단이 아직 없는 점이 아쉬우며, 연타를 기반으로 하는 블루 퍼펫몬 베이스로는 워메몬 파기가 불가능하니, 그 잠재력이 크지 않아 아쉬운 카드다.
- RB1-026 에스피몬
위에서 살펴보았던 워메몬, 퍼펫몬 라인의 디지몬이 당장 활약이 어려우며, 이후 지원을 기다려야 했었다면, 흑색 라인의 에스피몬과 호버에스피몬은 그래도 사용할 방법이 보이는 디지몬으로 설계되었다.
개인적으로는 파워드라몬 & 카오스드라몬 덱과 잘 어울리는 효과라고 생각하는데, 에스피몬의 진화원 효과는 자신의 테이머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의 테이머가 있어도 DP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상대의 턴에 DP를 받기 때문에 블로커로서 역할을 수행하기도 좋을 것이다.
- RB1-027 호버에스피몬
등장,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확인할 수 있다.
확인한 카드의 종류에 따라 메모리 또는 드로우라는 이점을 챙길 수 있는데, 사실 이 이점보다도 먼저 시큐리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가치를 가진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게임을 풀어나가기 위해서라면 상대의 시큐리티를 체크해야만 하는데, 이때 여러 변수로 게임의 흐름이 뒤집혀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변수를 미리 체크하고, 그 위치를 다시 배치할 수 있다는 효과는 필드에만 효력을 미치는 다른 효과에 비해 강력할 것이다.
또한, 2번째 효과로 블로커를 얻고 상대의 효과로는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필드에 살아남아 이후 진화탑을 쌓기 용이할 것이다.
물론 DP- 효과는 주의하자
RB1-028 / LV.4 / 블랙가트몬 Uver. / DP 4000
성숙기 / 바이러스종 / 마수형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자색 LV.3에서 2
【시큐리티】 배틀 종료시, 이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등장 시】 상대의 트래쉬에서 디지몬 카드 1장을 덱의 아래에 되돌리는 것으로 【1 드로우】
진화원 효과 : -
- RB1-028 블랙가트몬 Uver.
시큐리티 효과로 등장하는 새로운 디지몬이다.
등장 시 효과로는 상대의 트래시에서 디지몬 카드를 덱 아래에 되돌리면서 1 드로우를 할 수 있다.
사실 상대의 트래시를 견제하는 이 효과를 위해 채용하는 건 애매하다고 느껴진다.
트래시 자원을 활용하는 덱은 주로 자색이며, 이런 유형의 덱으로는 베르제브몬, 벨페몬, 헌터 덱 정도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이 덱들을 견제하기 위해 이 카드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다른 성능좋은 성숙기를 채용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 RB1-035 은성일
오랜만에 보는 2 코스트 백색 테이머이다.
2 코스트, 그리고 백색 테이머라는 점에서 쿨 보이와 아날로그 소년과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개인적으로는 은성일은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턴 개시 시 상대의 테이머가 3명 이상 있을 때 메모리를 주기 때문에 내가 이득을 취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테이머를 3명 이상 꺼내기를 바래야 한다.
이는 상당히 수동적인 플레이로 선호하지 않으며, 그 리턴값 역시 크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아쉽다.
또한, 상대의 디지몬이 등장했을 때, 이득을 취한다는 점에서 상대의 플레이를 교란하는 2번째 효과 또한 흥미롭지만, 현재 메타에서 디지몬을 등장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조건부로 1드로우 OR 1메모리 라는 낮은 리턴값은 이를 둘다 지원하는 쿨 보이에 비해서는 부족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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