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14 블래스트 에이스 카드 살펴보기 흑색, 자색, 백색편이다
흑색과 자색에는 디지몬 시커즈의 디지대와 SoC 카드들이 발매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기존의 성능이 월등히 향상된 D-브리가드 카드군들과 새로운 티어권 카드인 루가몬 카드군이 그것이다.
이들과 함께 다양한 흑색, 자색, 백색 카드들을 살펴보자
BT14-005 미사일몬
미사일몬은 D-브리가드와 때놓을 수 없는 디지타마가 되었다
덱을 오픈 후 대다수를 파기하기 때문에 풍부한 트래시 자원을 바탕으로 DP를 2000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후반에 힘이 빠지는 성장기 라인의 비트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이다.
BT14-055 코쿠와몬
진화원 효과로 블로커를 부여해주는 카드
현재는 여러 소멸기와 견제기가 많기 때문에 블로커가 크게 활약을 못하기 때문에, 조금은 아쉽다
궁극체까지 올려 커다란 블로커를 만든다고 해도, 다른 진화원 효과를 채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이
BT14-056 코만드라몬
서치와 동시에 덱탑을 조작할 수 있다.
특히, 코만드라몬은 덱 탑을 오픈하고 디지몬을 등장 시키는 효과로 횡전개를 하기 때문에 이 덱탑을 조작하는 능력과 잘 맞으며, 이번 팩에서 추가된 디지몬도 덱 탑을 참고하는 효과가 많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
진화원 효과도 강력한데, 유사 디코이로 배틀 필드를 벗어날 때 다른 D-브리가드 카드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소멸만 막아내는 디코이보다는 상위 효과라고 판단된다
BT14-057 츄츄몬
신규 헌터덱 지원
지원.... 맞지...??
BT14-058 워매몬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타마히메 사츠키를 꼽을 수 있다.
마인드 링크는 턴 종료시 다시 테이머로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상 3 코스트로 자신의 디지몬에게 속공을 부여하고, 테이머를 공짜로 등장시키는 밸류를 갖는다.
점점 신팩이 나오면서 게임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는 하는데, 이번 팩 역시 테이머 등장을 지원하는 마인드 링크라는 효과가 이 속도를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는 것 같다
진화원을 블로커를 부여하며, 심플하지만 흑색다운 효과다
BT14-059 다메몬
길동무와 세이브, 그리고 진화원으로 블로커를 부여하는 다메몬
마찬가지로 바그라군, 트와일라잇을 가지고 있으며, 2 코스트로 길동무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낮은 레벨의 디지몬으로 빠르게 공격하는 덱과는 어울릴만 하다.
필요하다면 메르바몬과 함께 속공을 얻으며 돌진하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다.
흑색과 자색 2가지 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 방법에 따라 두가지 색의 덱에서 변칙적으로 테크를 올리는 역할로도 쓸 수 있을 것이다
BT14-060 하이코만드라몬
코만드라몬으로도 취급하는 하이코만드라몬이다.
어택 시 효과로 덱을 3장 오픈하고, 등장 코스트 3이하의 카드를 등장시킬 수 있다.
어택 시 효과로 발동하기 때문에, 상대의 디지몬 또는 시큐리티를 체크하고 살아남아야 그 효용이 가장 크겠지만 DP가 4000이라는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쉽기는 하다.
억지로 사용한다고 하면 배틀 후에 어택 시 효과로 꺼낸 D-브리가드 디지몬을 디코이로 대신 소멸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그렇게 해서 레스트 상태인 이 디지몬을 남기는 것이 얼마나 클지는 잘 모르겠다
BT14-061 베지몬
이번 BT14 카드들은 디지몬 어드벤처의 선택받은 아이들의 파트너 디지몬, 그리고 시커즈를 메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주력 카드들을 제외한 카드들은 디지몬 어드벤처의 조연, 단역들로 카드 종류 채우기 식으로 애매하게 설계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흑색에는 제법 쓸만한 디지몬들이 나왔다는 점에 주목해 볼 수 있다
베지몬의 경우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트래시에서 디지몬 카드 1장을 덱 위로 올리고, 메모리를 수급하기 때문에 상대의 덱탑을 조작할 수 있고, 트래시를 자원으로 활용하는 자덱을 상대로는 상대의 플랜을 꼬아버릴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물론, 이 카드는 다음 턴 상대의 패에 들어간다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상대가 패가 잘 안풀리고 있던 상황에 필요하지 않은 카드를 덱 탑으로 올리는 것도 굉장한 골칫거리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흑색에서 저 코스트로 등장 또는 진화가 가능하며 상대를 견제할 수 있는 플레이가 가능해졌다는 점이 크게 느껴진다
BT14-062 데이터몬
진화 코스트가 2로 저렴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필요하다면 BT1.0의 적오메가처럼 진화 테크를 올리고 싶을 때 사용해 볼 수 있겠지만... 현재 메타에서는 잘 완성된 궁극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진화원 효과가 없다는 점이 아쉽다.
파워드라몬 덱에서 쓸 수도 없고...
서로의 턴 효과로 소멸되지 않지만, 배틀이나 바운스에 대한 내성은 아니니 이 부분도 참고하자
BT14-063 블랙킹워매몬
처음으로 워매몬을 포함하는 레벨 5 디지몬이 등장했다
워매몬들과 마찬가지로 소멸 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효과는 덱에서 3장을 오픈, 명칭에 퍼펫몬을 포함한 디지몬을 추가하고, 워매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을 등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서치와 필드 유지를 함께 병행할 수 있다.
또한, 등장하는 워매몬의 레벨 제한이 없기 때문에 또 다른 블랙킹워매몬을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워매몬을 모두 꺼낼 수 있겠다.
BT14-064 카고드라몬
하이코만드라몬과 유사하지만 조금은 다르다.
그 효과의 발동 타이밍은 등장 / 진화 시 이며, 등장 코스트 제약도 4 이하로 늘어났기 때문에 하이코만드라몬까지 등장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 다른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다시 덱을 오픈하고 코만드라몬을 꺼낼 수 있으며, 먼저 살펴본 하이코만드라몬도 룰상 코만드라몬으로도 취급하기 때문에 꺼낼 수 있다
BT14-065 베이더몬
개인적으로 BT14에서 숨겨진 강력한 카드라고 생각한다.
등장 / 진화 시 상대의 덱 위에서 3장을 오픈하고, 그 중에 디지몬 카드의 수만큼 상대의 디지몬을 퇴화, 그리고 덱탑 또는 아래로 되돌리는 효과를 가진다
즉, 상대의 덱탑을 조작하면서 동시에, 상대의 필드를 견제하는 효과를 가진 강력한 카드로, 개인적으로 정말 높게 평가하고 있다
비록, 진화원 효과는 없지만 그 효과 자체가 훌륭하여 흑덱에서도 종종 얼굴을 비출 것이며, 상대 필드를 견제하는 형식의 D-브리가드, 디아블로몬 덱 등에 채용해 볼만 할 것이다
BT14-066 플래티넘워매몬
워매몬답게 같은 레벨보다 DP가 상당히 낮다.
그러나 그만큼 진화 코스트를 줄일 수 있는데,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패에서 워매몬을 포함하는 카드를 버리는 것으로 2 메모리를 복구할 수 있다
또한 소멸 시 패에서 워매몬, 퍼펫몬을 포함하는 5레벨 디지몬을 꺼낼 수 있는데, 먼저 살펴보았던 BT14 퍼펫몬과 궁합이 좋다.
퍼펫몬의 등장시 효과로 플래티넘워매몬을 진화원에 넣으면 아머 퍼지로 다시 한번 궁극체 디지몬을 꺼낼 수 있을 것이고, 반대로 플래티넘워매몬의 소멸 시 효과로 퍼펫몬을 불러와 메모리를 다시 펌핑할 수 있을 것이다.
독특한 기믹으로 후에 누메웃코 같은 덱이 활약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미래시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지만 기믹 자체가 독특해서 재미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BT14-067 이바몬
베이더몬과 같이 상대의 덱탑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부가 효과로 이득을 취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다.
여전히 상대의 덱탑을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으며, 상대의 고코스트 디지몬이 오픈된다면, 상대 필드를 초토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옵션 또는 테이머카드만 오픈했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겠지만....
디지몬 카드는 궁극체 디지몬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1회성이며 심지어 운에 의존하는 이바몬은 베이더몬에 비해 큰 활약을 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더몬은 자체 효과도 뛰어나지만 궁극체를 위한 중간다리였지만, 이바몬은 육성의 목표인 궁극체 그 자체이기 때문에 큰 활약에 대한 기대치는 낮은 편이다
BT14-068 브리가드라몬
새로운 D-브리가드의 궁극체 디지몬.
진화 시 등장 코스트 합계 7까지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키기 때문에 완전체, 또는 횡전개된 상대의 디지몬 다수를 소멸시킬 수 있을 것이다.
턴 종료시 효과로 덱 위에서 3장을 오픈하고, D-브리가드를 합계 등장 코스트 7까지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키기 때문에 횡전개를, 그리고 상대의 턴에 D-브리가드 전부에게 블로커를 주기 때문에, 필드를 단단하게 굳히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다크드라몬이 공격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면, 브리가드라몬은 단단한 수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어느정도 공수 밸런스를 맞추게 되었다
BT14-086 타마히메 사츠키
이번 팩의 주인공 급으로 인기를 끌었던 카드가 아닌가 싶다.
신규 키워드 마인드 링크를 가지고 있으며 퍼펫몬 / 워매몬 / 디지대 디지몬들에게 재밍과 재기동을 부여하여 그 안정성을 보태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메인 페이즈 개시 시에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를 보조해주기 때문에, 턴 종료시 효과를 통해 다시 등장하여, 메모리를 받을지, 재기동으로 디지몬에게 배틀에 의한 위험을 막아줄지 상황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BT14-097 스카의 저주
진화 조건을 무시하고 스카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지만, 아직은 이 메인 효과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감이 안 잡힌다
주목할 만한 점은 명칭에 스카몬을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츄몬의 효과로 시큐리티에 집어넣을 수 있기 때문에 시큐리티 효과를 주력으로 상대의 메인 디지몬을 바보로 만드는 것이 주 사용 방법이 될 것이다
BT14-098 DCD봄
그냥 사용해도 되겠지만 1퇴화를 위한 4 코스트는 너무 비싸다.
따라서 D-브리가드 덱 전용 카드라고 볼 수도 있겠는데, 이를 증명하듯 특징에 D-브리가드를 포함하고 있다
주로 블래스트 진화를 노리는 상대에게 카운터용으로 사용하기 좋을 것이며, 등장 코스트 6까지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기 때문에 그 디지몬이 남아있을 확률도 낮다
BT14-006 바우몬
신규 기믹인 루가몬덱의 핵심 타마다.
패에서 마수형 또는 SoC가 파기되었을 때, 그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으며, 자색의 여러 패 파기 효과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진화 조건을 무시하지는 못한다는 점은 기억하자
BT14-069 가지몬
BT3 츠카이몬과 같다. 끝
BT14-070 고부리몬
자신의 패가 효과로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를 1 받는다.
같은 고부리몬의 진화라인인 타이타몬을 지원하는 효과로 보이며, 패 파기를 주로하는 자색에서는 서포터 카드로도 일부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BT14-071 루가몬
루가몬덱의 알파이자 오메가
메인 효과와 진화원 효과 모두 메모리를 보조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1 코스트로 턴을 넘겨받아도 OTK을 가능하게 만드는 무서운 카드다.
현재 루가몬 덱에서 가장 핵심인 루가몬은 4장 밖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그 존재감이 더욱 중요한데, 루가몬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상대하는 하는 입장에서도 이 루가몬이 패에 들어가는 수단과 타이밍을 눈여겨보는 것이 중요하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테이머 카드를 트래시에서 가져와 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높은 효용을 보여주기도 한다
BT14-072 팡그몬
등장 / 어택 시 효과로 트래시의 마수형 디지몬과 자신의 패 1장을 교환해주는 카드다.
따라서, 필요한 파츠가 트래시에 있더라도 부담없이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시 자원을 활용하게끔 지원하는 훌륭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진화 시 효과는 없기 때문에, 진화했다면 어택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4000 DP로 시큐리티를 치고 살아남기는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등장을 많이 시키는 편이다
BT14-073 우가몬
자신의 효과와 진화원 효과가 동일하다.
자색은 드로우와 패파기 효과를 메인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패를 파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 활용할 가능성이 있겠다.
다만, 이제는 범용적인 카드효과보다는 한 가지 기믹을 중심으로 카드군들이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덱들에 들어갈 자리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BT14-074 루갈몬
제노사이드 커터!!
어택 시 효과로 패 순환과 메모리를 펌핑해주기 때문에 필요한 파츠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어택과 함께 자원을 확보하는 것도 좋다.
물론 진화원 효과로도 메모리를 보조하기 때문에 펜리루가몬까지 올라가는 진화탑에서 꼭 필요한 존재다
- BT14-075 데블몬
성숙기 치고 등장 코스트가 제법 비싸지만, 잠재력을 생각해보면 그런 이유가 있을 것 같다
등장 / 어택 시 효과로 자신의 덱 위에서 3장을 파기하며, 자신의 트래시를 참조하여 DP가 오르기 때문에 꽤 빠른 시간에 강력한 성숙기를 뽑을 수 있으며, 후반에는 성숙기로 궁극체 역할까지 수행할 가능성도 있다.
소멸 시 상대의 패 1장을 파기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믹이라 이 효과를 잘 사용하는 덱을 짜보고 싶은 마음도 있다.
데블몬과 패파기 효과를 중심으로 자색 어그로 덱을 짜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흠...
BT14-076 스컬그레이몬
이번 스컬그레이몬은 훌륭한 제거기 효과를 들고왔다.
자신과 상대의 레벨이 가장 낮은 디지몬을 1장씩 제거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자신을 소멸하여 상대의 메인 디지몬을 제거하는 플랜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이 경우에도 필드에 아구몬이 계속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유지력도 보유하고 있으며, 신태일이 있다면 속공까지 부여하기 때문에 BT6 당시 유행했던 그레이비트 덱을 떠올리게 한다
BT14-077 스컬사탄몬
등장 / 진화 시 서로의 덱을 2장 파기하며, 상대의 덱이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를 받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효과로 2 코스트로 완전체 디지몬을 올리고 2장을 파기하는 효과를 얻게 되었지만, 이미 밀덱에서는 메가로그라우몬이 3장 파기와 횡전개를, 베르제브몬 덱에서는 3장 파기와 후속플랜 마련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 1 메모리를 아끼기 위해 사용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든다.
하다못해 명칭에 데블몬이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데블몬과 단데블몬을 이어서 써볼 법도 한데 아쉽다
BT14-078 헬루가몬
헬루가몬은 필요한 파츠가 모이지 않았을 때, 그 효과를 발휘하기 좋은 카드다.
턴 종료시 이 디지몬을 소멸 시키면서 패 보충과 핵심 파츠인 루가몬을 다시 패로 가져오기 때문에 다음 진화탑을 준비하는 시발점이 된다.
또한, 소멸 시 효과로 필요한 파츠를 트래시에 묻음과 동시에 버린 만큼 상대의 높은 레벨의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내 다음 진화탑을 쌓을 시간도 벌어주는 카드다
BT14-079 솔루가몬
헬루가몬이 다음 진화탑을 기약하며 소멸하는 카드라면, 솔루가몬은 이번 진화탑을 완성시키는 카드이다.
진화 시 효과로, 트래시에서 마수형 카드를 등장시킬 수 있으며, 어택 시 효과로 패 파기와 메모리 펌핑을 하기 때문에 바우몬위에 올라간 솔루가몬은 어택 - 펜리루가몬 파기 - 바우몬의 효과로 펜리루가몬 진화 - 진화 시 효과로 마수 등장 - 진화원 효과로 액티브라는 말도 안되는 연계가 된다.
진화원에 에이지가 있다면, 진화 시 효과로 꺼낸 디지몬을 레스트하면서 연계까지 발동하기 때문에 사실 상 액티브 상태인 궁극체로 그냥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시큐리티를 2장 체크하면서 진화하는 셈
BT14-080 데스몬
데블몬-스컬사탄몬-데스몬까지 이번에 자색의 서브 디지몬들은 상대의 덱을 파기하는 것에 집중한 느낌이다.
진화 / 어택 시 효과로 턴에 1번 상대의 트래시를 참조하여 상대의 덱을 10장당 3장씩 파기한다.
또한, 어택 시 효과로 상대의 트래시가 10장 이상 있다면 시큐리티 어택을 +1 해주어 공격력을 강화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상대의 덱 파기를 중점으로 둔 덱은 전투로 인한 승리가 아니라, 상대의 덱사를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보통은 덱파기 덱의 서브 궁극체로 투입되는 편이다.
비슷한 포지션을 두고 마왕몬과 경쟁을 하게 될텐데, 상대의 덱을 파기하는 템포는 비슷하기 때문에 상대의 시큐리티를 제거하거나, 횡전개를 하는 플레이 중 개인 선호에 맞추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BT14-081 펜리루가몬
루가몬덱의 메인 궁극체
먼저 솔루가몬에서 살펴보았듯이 이상적인 상황에서 펜리루가몬으로 진화했다면, 펜리루가몬은 액티브 상태이며 레스트 상태인 다른 마수형 디지몬이 필드에 남아있는 상태일 것이다.
이제 진화 시 효과로 또 다른 마수형 디지몬을 꺼낼 수 있는데, 에이지가 있다면 최대 3장까지 불러올 수 있다.
이렇게 불러온 다른 디지몬 수를 참조하여 어택 시 효과로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고, 다시 액티브하기 때문에
솔가루몬 연계 2체크 - 펜리루가몬 연계 2체크 - 펜리루가몬 액티브 상태 이기 때문에 속공을 가진 블랙가트몬이나 먼저 나와있는 4레벨 디지몬을 이용한 키메라몬만 있으면 킬각이 나온다....
또한, 디지몬 카드 게임이 좋은 평가를 받는 시스템이 메모리 시스템인데, 이는 상대가 행동한 만큼 나도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서로의 템포와 행동을 맞춰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 펜리루가몬은 자신의 턴이 종료되는 메모리를 3까지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필요한 액션이 있다면 충분히 수행하고 턴을 마칠 수 있어, 유리한 상황을 이어갈 수 있는 말도 안되는 카드
BT14-087 나가스미 에이지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디지몬이 있다면 메모리를 +1 시킨다.
만약 필드에 에이지가 있고 루가몬이 필드에 있다면 1 코스트로 턴을 넘겨도 3 코스트로 다시 펌핑하는 이상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원흉
마인드 링크의 효과로 연계와 블로커를 얻기 때문에, 연계를 통한 폭발적인 공격력과 게임을 끝내기 어려울 경우 상대방의 시큐리티만 쏙 줄이고, 블로커러 버티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나는 얘가 연계를 주는게 제일 사기 같아...
BT14-099 암익의 망집
용기의 전룡, 우정의 강랑처럼 일본 스러운 네이밍의 카드다.
이번에 발매된 데블몬과 함께 사용한다면 데블몬의 DP증가와 S어택을 추가하는 좋은 공격형 카드가 될 것이다.
물론, 데블몬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암흑파처럼 사용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임프몬과 데블몬을 조합한 어그로 덱을 문득 맞춰보고 싶다
BT14-100 패왕권
호응명군의 제거기화
호응명군이 내 디지몬을 필드로 불러내는 효과였다면 패왕권은 상대의 레벨 4 이하 디지몬을 소멸시킨다.
좋은 제거기는 아니지만, 사용 코스트를 감안한다면 또 나쁜 제거기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패에서 파기된 경우 드로우를 보조해주기 때문에 패에 있어도 좋고, 사용해도 나쁘지 않으며 시큐리티에서도 메인 효과를 발동하기 때문에, 상대가 횡전개 위주의 덱이라면 의외로 활약할 순간이 있을지도
BT14-088 흰수염 도사
흰수염 도사님도 드디어 카드로 발매되었다.
일반적으로 5장을 오픈하여 성장기와 테이머를 찾아오는 서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상대의 턴 효과인데, 상대가 5레벨 이상의 디지몬으로 어택했을 때,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을 이동할 수 있는데, 어택의 효과 처리는 어택 선언 - 블록 - 배틀의 순서이기 때문에 육성 존에 미리 4레벨 또는 5레벨 카드가 준비되어 있다면, 이를 이동하여 상대의 어택에 블래스트 진화를 선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타이밍에 원하는 레벨의 디지몬이 준비되어있고, 카운터 디지몬이 패에 있을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서치 카드로 활용될 것 같은데, 3 코스트 서치 카드로는 좋은 성장기 디지몬이 더 많기 때문에 활용도가 조금 떨어지는 느낌은 있다.
카드 리스트 : [BT14] 블래스트 에이스_흑,자,기타
[BT14] 블래스트 에이스_흑,자,기타
발매일 2025년 2월 19일 BT14-055 / LV.3 / 코쿠와몬 / DP 3000 성장기 / 데이터종 / 머신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흑색 LV.2에서 0 - 진화원 효과 : 【블로커】 (이 디지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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