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14 블래스트 에이스 카드 살펴보기 황, 녹 편이다
이번 팩 황색과 녹색에서 주목해 볼 만한 변경점으로는 새로운 황백신 기믹의 추가와 녹색 카드의 추가로 블룸로드몬덱이 지원을 받았다는 점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이제 각각의 카드를 살펴보면서, 어떤 역할들을 수행할 수 있을지 살펴보자
BT14-003 토코몬
황색덱의 기믹은 시큐리티를 자원으로 활용하며, 리커버리를 통한 시큐리티 수의 조절 / 유지 등이 있겠다
시큐리티를 메인 기믹으로 하는 색답게 시큐리티가 늘어가 줄었을 때 드로우를 보조하는 타마가 있을 법도 했는데... BT14에서 드디어 이런 카드를 받게 되었다
시큐리티가 늘어날 때, 드로우를 할 수 있으며 특히, 시큐리티를 패에 추가하고 리커버리 하는 리키와 함께 활용한다면 충분한 패 보충이 가능할 것이다
BT14-031 에렉몬
무난한 성장기
황색의 제거기는 DP -를 주력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한 번에 많은 DP를 깎기보다는 진화탑을 통해 DP-의 중첩으로 높은 DP를 가진 디지몬을 소멸시키곤 한다
이런 측면에서 에렉몬의 활용가치도 충분히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다른 덱 기믹의 엔진역할을 수행하는 성장기가 확실하다면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BT14-032 츄몬
시큐리티를 패에 추가하고, 원하는 카드를 시큐리티에 묻는 효과는 좋다
특히 BT14 신규 스카몬과 스카의 저주는 시큐리티에서도 그 효과를 발동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시큐리티에 똥칠이 가능하다.
상황에 따라 횡전개를 노려보거나, 상대의 디지몬을 못쓰게 만들어버리는 등 여러 방식으로 상대를 교란할 수 있을 것이다
소멸 시 효과로 상대 DP를 3000 깎아내는데, 낮아 보이지만 이는 스카몬 대왕과 함께라면 웬만한 디지몬은 손쉽게 잘라낼 수 있는 수치다.
BT14-033 파닥몬
황백신의 메인 기믹을 수행하는 성장기로 앞으로도 자주 보게 될 것 같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시큐리티를 확인하고, 백신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게 되는데, 이 파닥몬의 효과와 BT13 지오그레이몬의 콤보가 가능하다
파닥몬의 효과로 시큐리티의 지오그레이몬으로 진화한다면, 지오그레이몬의 진화 시 효과로 테이머를 꺼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황색에서도 이 콤보를 자주 활용하게 될 것이며, 마스테몬에서도 이 기믹을 초반 엔진으로 활용해 미레이를 꺼내는 등의 초반 플레이가 가능하다
BT14-034 스카몬
이번 신규 스카몬은 시큐리티에서 배틀 종료 시, 바로 등장하는 효과를 갖는다.
신규 츄몬과 궁합이 좋으며, 진화원 효과도 서로 같다.
이 녀석이 백신이었으면 황백신에서 묘한 방식으로도 사용이 되었을 텐데 아쉽다
BT14-035 유니몬
방벽을 가지고 있지만, 초반 방벽의 활용은 조금 아쉽다
5000DP로 공격할 일은 많이 발생하지 않으며, 반대로 이 디지몬을 시큐리티를 대신 파기하면서까지 유지할 필요성도 크지 않다.
방벽을 두른 블로커였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 텐데, 아쉽다
BT14-036 켄터스몬
진화 시, 상대 디지몬의 DP를 3000 깎아내며, 진화원 효과로 어택 시 2000을 깎아낸다
평범한 디지몬이면서 DP 깎을 중심으로 하는 덱에서는 그 효율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BT14-037 홀리엔젤몬 ACE
황색은 홀리엔젤몬이 완전체 ACE로 등장했다
등장 또는 진화 시 시큐리티가 5장 이하라면 리커버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올려주며, 5장 이하일 때 리커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DP 6000까지 견제가 가능하다
대천사형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황백신뿐만 아니라 마스테몬덱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BT14-038 에테몬
스카에테몬덱이 본격적인 지원을 받는다는 것이 느껴진다.
이번 에테몬은 진화 코스트가 4로 무거운 편이지만, 스카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에게서는 3 코스트로 진화 가능하다.
BT14 에테몬은 시큐리티에서 효과를 발동하는데, 스카몬이 트래시에 3장 이상 있다면 에테몬을 포함하는 궁극체까지 코스트 지불 없이 등장이 가능하다.
약한 덱으로 평가받지만, 한 번에 6 레벨 디지몬이 등장한다는 것은 꽤 큰 밸류이며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킹에테몬이 있다면, 순식간에 필드의 모든 디지몬을 블로커 화하면서, 바운스 면역도 주니 강력할 것이다
더욱 재미있는 효과는 이 카드가 시큐리티에 없어도 소멸 시 효과로 시큐리티에 끼워 넣을 수 있다는 점인데, 진화원 효과로도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효과를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BT14-039 퍼펫몬
에테몬이 스카몬에서 3 코스트로 진화한다면, 퍼펫몬은 워매몬에서 3 코스트를 받는다
RB1 퍼펫몬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타 성장기가 없다면 5 코스트로 등장이 가능하며, 신퍼펫몬뿐만 아니라 신규 플래티넘워매몬에게도 S어택을 부여해 줄 수 있겠다
또한 아머 퍼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멸 시에도 워매몬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이 효과는 등장 시 효과를 사용하여 워매몬을 넣었을 때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필드 유지력에서 좋을 것으로 보인다
BT14-040 할배몬
할배몬도 등장 / 진화 시 효과를 모두 갖고 등장했다.
궁극체 디지몬이 지속 등장 시 효과를 가지고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메타가 점점 빨라지면서 궁컨 활용이 어려워서 아쉽다.
할배몬의 효과로 자신의 테이머 카드를 시큐리티 위에 놓음으로써, 리커버리와 후속 플랜을 노릴 수 있다.
또한 테이머가 등장했을 때, 패에서 3 레벨 디지몬을 코스트 지불 없이 등장시킬 수 있는데, 이는 서로의 턴이기 때문에 시큐리티에 올려놓은 테이머가 등장하면서 3 레벨 등장하고, 다음 턴 후속 플랜을 이어가기 좋다.
따라서 3 레벨 디지몬에서 폭발적인 콤보가 가능한 덱이라면 활용할 만할 것 같으며, 보다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BT14-041 세라피몬
세라피몬은 조금씩이지만 점점 발전하고 있는 듯하다.
이번 세라피몬은 4 코스트로 진화가능하지만, 리키의 메모리 추가 효과와 함께라면 3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다.
과거의 카드들은 그 카드 자체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면, 현재의 카드들은 각자의 기믹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느껴진다
진화 시 리커버리와 함께, 턴에 1회 시큐리티가 늘어났을 때 S어택을 얻고 상대 디지몬의 DP를 7000 깎아내기 때문에 진화 후 상대의 시큐리티를 제거하기도, 상대의 필드를 견제하기도 좋다.
BT14-102 엔젤몬
내 통에서 그만 나와몬 / 5통을 깠는데 3장을 먹었다
일반적으로 황색에서 3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으며, 파닥몬에서 명칭 진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사용한다면 청색 파닥몬에서 진화하여 활용하는 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택 시 효과로 자신을 소멸시키며 상대의 DP를 깎거나, 바이러스종을 상대 시큐리티로 돌려버리는 등의 필드 견제가 가능한데, 이는 소멸 시 효과와 연계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소멸 시 효과로 엔젤몬은 시큐리티로 돌아가기 때문에 파닥몬 또는 희망의 사자와 같이 시큐리티의 디지몬을 진화시킬 수 있는 카드를 통해 재활용할 수 있으며, 디지몬 어드벤처 데블몬과 전투를 고증하듯이 육성 에어리어에 타마 부화를 도와주기도 한다.
진화원 효과로도 패의 백신종을 시큐리티에 넣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시큐리티의 카드를 컨트롤하고, 시큐리티를 늘리는 등의 플레이를 지원해 주는데, 황색의 시큐리티를 컨트롤하는 플레이를 잘 살려주는 기믹이라고 생각한다.
BT14-084 리키
세라피몬에서 언급했던 특정 기믹에서만 활용하도록 설계되었다는 느낌을 준 리키다
이번 리키는 황백신에 특화되었다는 느낌을 받는데, 시큐리티가 늘어났을 때 메모리를 +1 해주기 때문에
홀리엔젤몬 ACE라면 2 코스트 (블래스트 진화 제외), 세라피몬으로는 3 코스트 진화가 가능하여 진화 후에 어택까지 이어지는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
등장 시 효과로 시큐리티를 1장 패에 추가하며, 백신종을 시큐리티 아래에 놓기 때문에 BT14 파닥몬과 연계가 좋으며, 황백신 기믹에서 효율적인 시작을 지원해 줄 것이다
BT14-093 희망의 사자
희망의 사자는 이번 팩의 대표적인 OP (Overpowered) 카드로 볼 수 있는데
파닥몬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를 옵션 카드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범위가 더욱 넓다.
황백신 덱에서는 시큐리티에 백신 카드를 넣는 효과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시큐리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디지몬이 시큐리티에 있는지를 알기 쉽고, 없다고 하더라도 그냥 넣으면 된다
코스트가 없이 진화하기 때문에, 사실상 옵션 카드의 사용 코스트인 1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드이면서, 6 레벨 이하의 카드이기 때문에 진화 시 효과가 강력한 디지몬과 콤보도 좋을 것이다.
시큐리티에서 진화하는 만큼, 시큐리티 소모가 있겠지만 리키가 있다면 리커버리로 이를 보완해 주며, 시큐리티 효과로는 패/트래시에서 파닥본을 꺼낼 수 있기 때문에 후속 유지력에도 도움을 준다
황백신뿐만 아니라, 황색 덱에서도 유연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이며, 만약 황하브라면 이 카드로 래피드몬을 정말 달달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BT14-094 헤븐즈 너클
당연히 천사의 손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될 줄 알았지만 헤븐즈 너클이라는 일판의 멋있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엔젤몬의 효과의 일부를 옵션 카드화 한 것 같은 카드로 보인다.
상대의 DP를 - 하는 견제는 황색의 주요 견제수단이었으며, 엔젤몬을 소멸시키는 것으로 상대의 디지몬을 시큐리티에 넣는 것은 카오스 디그레이드와 유사하다.
엔젤몬을 소멸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지만, BT14 시크릿 엔젤몬의 소멸 시 효과와 함께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겠다.
BT14-004
새로운 디지타마로 독특하게 테이머가 레스트 했을 때, DP를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턴에만 발동되는 게 조금 아쉬운데, 로제몬 라인의 디지몬들은 DP가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서로의 턴 효과였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본다
BT14-042 쿠네몬
등장 시 효과로 이 디지몬을 레스트 하여 덱에서 3장을 오픈, 그린인 카드를 서치 해올 수 있는데 그린인 카드이기만 하면 서치 해올 수 있다는 넓은 서치범위가 눈에 들어온다.
단, 등장 시 효과로 레스트 상태이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는 상대 디지몬에 의해 곧바로 제거될 리스크가 있다
BT14-043 코스파이더몬
등장 시 효과 = 사마디 산티
3코로 디지몬 개체수를 늘리면서, 사마디 산티를 발동할 수 있다.
BT14-044 팔몬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하는 효과를 주력으로 게임을 운영하는 녹덱에게는 이 효과로 메모리를 2씩 뽑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특히, 메모리라는 자원으로 게임을 운영하는 디지몬카드에서는 메모리가 정말 중요한데, 메모리를 2씩 뽑아낼 수 있으며, 이후 진화원 효과로도 진화 코스트를 1 감소시킨다는 점이 눈에 들어온다
BT14-045 쿠가몬
적색의 꼬끼몬처럼 재밍을 달고 나왔다
좋은 카드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쿠가몬을 올리고 재밍 1 체크 이후 쿠가몬 X항체와 왕쿠가몬으로 진화 테크를 타는 등 반템포 빠른 운영은 가능해 보인다.
그랜쿠가몬이 제한이 아니었다면 말이지...
BT14-046 니드몬
독특하게도 테이머를 등장시킬 때 등장 코스트를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테이머를 지원하는 성숙기는 어떤 테이머가 없다면 테이머를 꺼내는 효과이기 때문에 1번 사용하면,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니드몬은 턴 1회이기 때문에 어떤 턴이라도 테이머를 쉽게 꺼낼 수 있게 되었다.
흔히, 메모리 테이머는 1 코스트로, 보조 테이머는 0 코스트로 꺼낼 수 있게 되어 테이머를 꺼내는 플레이가 부담이 덜어질 것으로 보이며, 진화원 효과 역시 팔몬과 마찬가지로 진화 코스트를 1 감소시켜 준다.
개인적으로는 녹덱이 코스트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느껴지지만, 반대로 말하면 코스트 감소를 제외하면 이렇다 할 특별한 기믹이 추가되지 않는 점이 아쉽다
BT14-047 스파이더몬
등장/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DP 5000 이하의 카드를 액티브 못하게 만드는 카드다.
효과로만 볼 때는 저 레벨 디지몬을 광역 견제하는 좋은 카드처럼 보이지만, 실제 메타에서는 이런 이상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다
BT14-048 레오몬
어택 시 DP가 더욱 높은 디지몬에게 어택하고 있었다면, 레벨 6 레오몬을 포함하는 카드로 워프진화가 가능하다.
디지몬 어드벤처에서 에테만과 전투에서 워프진화하는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효과인데, 이 효과에서 주의할 점은 어택시 효과이기 때문에 블록 또는 공격대상이 변경되어 배틀을 진행할 경우에는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색조건을 무시하면서 진화할 수 없기 때문에 BT4 반초레오몬, BT7, BT14 샤벨레오몬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이며, 진화원 효과로 이들의 DP를 2000 올려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레오몬을 포함하는 완전체로 진화해도 이 효과는 발휘할 수 있다
BT14-049 릴리몬 ACE
카드들을 살펴보면서, 전체적으로 ACE 디지몬들은 성숙기 라인까지만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메탈그레이몬의 DP 6000 이하 소멸, 홀리엔젤몬의 DP-6000까지, 릴리몬의 DP 5000 이하인 디지몬 바운스까지, 쥬드몬이 너무 좋게 나온 것이 사실이긴 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릴리몬 ACE로 돌아오면 메탈그레이몬과 마찬가지로 조금은 아쉬운 ACE카드라고 생각한다.
결국 레스트를 시켜야 하고, 이 레스트 된 디지몬이 DP가 낮아야 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상대의 필드에 디지몬이 한 마리밖에 없다면 블래스트 진화에 제약이 생기며, 많다면 반대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고 블래스트 진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수동적인 효과라고 생각한다
BT14-050 피콜몬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턴 종료까지 상대의 디지몬을 액티브시킬 수 없게 만드는 카드이다.
요정형 디지몬이기 때문에 이미나로 서치가 가능하며, 굳이 따지자면 식물요정 지원이기는 하나...
상대의 테이머, 또는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그 효용이 떨어지는 점이 아쉽다
BT14-051 왕쿠가몬
그랑디스쿠가몬 덱이 살아있었다면,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었던 카드가 될 수 있었겠지만, 현재는 그랜쿠가몬이 제한 카드로 지정되면서 별다른 활약을 기대하기 어렵다
독특하게 상대의 턴 종료 시에 자신의 디지몬을 레스트 하면서 5장을 오픈, 그린 디지몬 2장을 서치 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좋은 제거기를 가진 카드들이 많고, 돌진과 같은 키워드가 늘어나면서 액티브 상태인 디지몬이 제거되기도 쉽기 때문에 약간의 운에 기대는 카드라고 생각한다
완전체임에도 진화원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다른 카드들에 비해 우선순위도 밀리기 쉬울 것이다
- BT14-052 화이트레오몬
이번 화이트레오몬은 상대 디지몬을 제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듯 보인다
기본적으로 관통 효과를 가지고 있고, 진화 시 상대의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기 때문에 상대의 디지몬을 제거하면서 시큐리티를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7000이라는 DP가 안정적인 DP는 아니기 때문에 시큐리티를 체크할 때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레오몬의 진화원 효과로 DP를 2000 보정받더라도, 크게 리스크가 줄어드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BT14-053 로제몬
금수저인지 흙수저인지 잘 모르겠는 디지몬 로제몬이다
지속적으로 지원은 받지만, 그렇다고 티어권에 진입할 정도의 강력한 지원은 받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번에는 진화 / 어택 시에 상대 디지몬과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나왔는데, 진화 시 1번, 어택 시 1번, 그리고 어택 시 효과로 상대의 디지몬/테이머를 레스트 시키고 다시 한번 어택 하면서 총 3장의 카드를 레스트 시킬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번 녹색은 팔몬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무난한 카드들이 나온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BT14-054 샤벨레오몬
레오몬의 워프진화를 위해 설계된 듯한 샤벨레오몬이다
6 코스트의 워프진화 코스트는 싸지 않기 때문에 턴이 넘어가기 쉬운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시 액티브,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킨다는 추가 효과를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관통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 디지몬을 제압하면서 동시에 시큐리티 체크도 가능하기 때문에 레오몬으로 어택 하면서 워프진화, 턴 종료 시 추가 어택으로 2 체크가 가능한 디지몬이 될 것이다.
턴 종료 시 어택에 대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아레스타드라몬 슈페리올 모드처럼 레스트 하지 않고 어택 한다,라는 텍스트가 있다면 어택 할 때 레스트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레스트 상태에서는 어택 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사실 이 부분에 대한 텍스트는 조금 불친절한 감이 있다
BT14-085 이미나
식물 요정 지원이지만, 식물 요정이라면 BT1 이미나나 BT13의 유진이 메모리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이쪽을 더 높게 쳐줬었다.
그러나 BT14 이미나 역시 메모리를 쉽게 보조할 수 있으며, 등장 시 효과로 서치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브 테이머로서도 좋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 BT14-095 포이즌 아이비
팔몬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를 옵션 카드로 가져왔다
팔몬에서 먼저 살펴보았듯이, 상대의 디지몬을 레스트 하기 쉽기 때문에 메모리를 빨아먹기 좋으며, 잘 활용한다면 해머스파크처럼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BT14-096 순수의 개화
상대의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이미나가 있다면 액티브 불가를 걸어준다
무난한 효과이지만, 3 코스트라면 다른 디지몬을 활용하면서 필드를 장악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자주 보기는 힘들 것 같은 카드다.
전체적으로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는 것이 녹색의 주요 특징이지만, 반대로 레스트만 시켜서는 상대의 디지몬이 그대로 필드에 남기 때문에, 확실한 제거기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 기믹 때문에 확실한 제거기가 많이 부족하여, 필드 장악에 어려움이 많은 색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카드 리스트 : [BT14] 블래스트 에이스_황,녹
[BT14] 블래스트 에이스_황,녹
발매일 2025년 2월 19일 BT14-031 / LV.3 / 에렉몬 / DP 2000 성장기 / 데이터종 / 포유류형 등장 코스트 3 / 진화 코스트 색 LV.2에서 0 -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턴 1회】 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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