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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전 카드 살펴보기

[BT14] 적,청 카드 살펴보기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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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녀석

BT14 블래스트 에이스가 발매되었다

보통 카드 살펴보기는 발매 전에 마감을 하려고 했는데... 개인 사정으로 늦게 집필하게 되었다

이번 블래스트 에이스는 디지몬 어드벤쳐를 테마로 한 적, 청, 황, 녹 카드군과 디지몬 시커즈를 테마로 한 흑, 자색 카드군, 그리고 신규 완전체 ACE 디지몬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 각각의 카드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BT14-001 / 코로몬

이번 코로몬은 발매 전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흥미로운 점은 그 효과가 상대의 시큐리티가 줄어들었을 때 발동한다는 점인데, BT13 환경부터 이어져 온 샤인그레이몬 덱에서는 이제 드로우를 위해 디지몬으로 어택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생겼다.

BT14 코로몬을 채용한다면 최건우로 공격하며 드로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첫 번째 디지몬을 드로우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공격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상대 시큐리티가 줄었을 때이기 때문에 상대의 시큐리티를 파기하는 효과와도 잘 어울릴 것이다.

 

드로우 효과로 보면, 이 카드와 비교되는 카드는 BT5 코로몬일 것이다.

이 BT5 코로몬은 그레이몬 / 오메가몬을 포함한 디지몬이 공격할 때이기 때문에 그레이몬 덱에서도 자주 사용되곤 한다.

따라서 그레이몬덱이라면 BT5 코로몬을 활용할 여지가 더 많은데, 돌진으로 상대 디지몬을 공격하거나, 공격이 블록 당하는 상황에서는 BT5 코로몬이 더욱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BT14-007 아구몬

최구몬아 이제 쉬어...

기존의 최구몬이라고 불리던 아구몬의 상위호환 카드가 나왔다.

진화원 효과로 DP를 2000 보정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들을 달고 나왔다

 

우선, 코로몬에서 명칭진화를 받고 발매되었기 때문에 코로몬 타마를 사용하는 덱이라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은 뚜렷하지는 않지만 후에 황색, 흑색, 또는 다른 색 코로몬이 나올 경우의 활용성이 기대된다

 

또한,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신태일이 있다면, 코스트 지불 없이 그레이몬으로 진화할 수 있어 게임의 템포를 빠르게 가져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신태일이 필드에 있어야 하기에 첫 타마를 BT14 아구몬으로 진화한다면, 필드에 신태일 세팅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때, 3,4 코스트의 신태일을 그대로 등장시키는 플레이는 상대에게 초반에 많은 메모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태일을 어떻게 등장시킬 것인가가 주요 운영의 핵심이 될 것이다


BT14-008 기자몬

바닐라 디지몬으로 진화원 효과에만 주목해 볼 수 있겠다.

어딘가 익숙한 효과라고 생각했는데, 감마몬 덱에서 많이 보던 진화원 효과를 들고 왔다.

상대의 성장기, 특히 메타 성장기를 제거하기에 용이한 카드라고 생각되는데 적색에는 다른 준수한 제거기도 많고, 메타 성장기의 영향을 그렇게 크게 받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친구의 활용도는 조금 적을 것이라 예상된다


BT14-009 울퉁몬

적색도 효과 등장 불가라는 메타 성장기를 지원받았다.

나중에는 모든 색에 모든 종류의 메타 성장기가 나오겠지...??


BT14-010 꼬끼몬

ST1에 얼굴을 보였던 꼬끼몬이 오랜만에 얼굴을 보인다

재밍이라는 키워드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리고 높게 평가하는 카드지만 하나의 디지몬을 키워서 상대의 시큐리티를 다수 제거하는 적덱의 메타에서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재밍이 달렸다는 건 그만큼 DP가 불안정하다는 뜻인데, 성숙기 디지몬을 레스트 상태로 두었다가는 다음 턴에 잘리기 쉬울 것이며, 이 경우 게임의 템포가 많이 늦춰질 것이다


BT14-011 모노크로몬

라떼는 말이야... 블로커도 공격하려면 메모리를 -2씩 지불해야 했는데... 에잉 요즘 것들은...


BT14-012 그레이몬

어택 시 효과로 DP를 얻고, 신태일이 있다면 메모리를 추가로 얻는다

그레이몬으로 공격하라고 준 듯한 이 디지몬은 아구몬의 진화원 효과와 어택시 효과를 합치면 9000의 DP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쳐볼 수 있을 것이다.

높은 DP로 빠르게 공격을 시작하고, 메탈그레이몬 ACE로 카운터를 쳐라 라는 설정인 것 같지만, 메탈그레이몬 ACE의 효과가 썩 좋지 않다는 점이 아쉽다.


BT14-013 티라노몬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티라노몬 또는 공룡형/각룡형으로 진화할 때 진화 코스트를 1 줄일 수 있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이기 때문에 티라노몬으로 진화를 하고도, 이 효과를 사용하려면 다음 턴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 아쉽다

 

진화원 효과로는 턴 종료 시 티라노몬, 공룡형/각룡형 디지몬으로 어택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유사 진격처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BT14-014 메탈그레이몬 ACE

그레이몬에 이어서 설명할 수 있는 메탈그레이몬 ACE

그레이몬으로 어택하고 누워있는 그레이몬을 잡으려는 상대를 카운터로 제압하라는 컨셉인 것 같지만, 그 설계가 조금 아쉽다

그레이몬의 DP는 5000이기 때문에 DP 6000 이상의 디지몬으로 어택해야 하는데, 애초에 효과가 좋은 디지몬들의 DP는 낮기 때문에 6000의 성숙기는 찾기 힘들 것이다. (당장 이번 팩의 적색만 봐도 모두 5000 DP다)

결국, 7000 이상의 완전체로 어택을 하게 될 텐데, 메탈그레이몬 ACE로는 이 디지몬들을 제압할 수 없다

그런다고 그레이몬의 DP를 4000으로 낮추자니, 시큐리티를 칠 때 너무 낮은 DP일 수밖에 없고 그레이몬으로 치고 메탈그레이몬으로 막는다라는 플랜은 아쉬운 점이 많다

차라리 DP 소멸 상한을 올려서 같은 완전체까지 케어만 가능했어도 좀 나아졌을까?


BT14-105 메가드라몬

기자몬처럼 어택 시 효과로 DP 참조하여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3코 진화 완전체에는 더 좋은 디지몬들이 많으며, 굳이 소멸 상한을 3000에서 5000으로 올려도 그렇게 자주 쓸 상황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파워드라몬, 카오스드라몬덱 지원으로 본다면 쓸모는 있을지도...


BT14-016 트리케라몬

돌진을 가지고 있는 완전체 디지몬으로, 2코 진화로 빠른 공격이 가능하지만 그게 전부다

진화원 효과는 없고, 7000이라는 애매한 DP로 레스트 상태이기 때문에 공격 후 제압당하기도 쉽다

그런다고 7000이라는 DP로 상대의 디지몬을 잘 자를 수 있을까? 그것도 잘 모르겠다


BT14-017 다이노렉스몬

진화 시 진격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2번째 효과가 재미있어 보인다

상대 쪽에 메모리가 1 이상인 동안은 결국 0 메모리만 아니라면 상대 턴 내내 상대 플레이에 제약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현재 메타에서 D-브리가드 입장에서는 상당히 골치 아픈 카드가 될 것 같지만, 아직은 공룡덱의 지원 카드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아쉽다


BT14-018 갓드라몬

토큰을 독특하게 사용하는 카드로 필드 개체수를 늘릴 수 있으며, 속공을 가진 홍염의 아몬과 블로커를 가진 창뢰의 우몬으로 이 토큰들도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갓드라몬이 필드를 떠나거나 진화할 때, 토큰이 남아있다면 리커버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초궁극체로 진화를 노려볼 수 있겠으며, 상대 입장에서도 토큰을 먼저 치우자니 복잡해지고 갓드라몬만 치우자니 리커버리를 주기 때문에 손해 보는 느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공수밸런스가 좋은 카드라고 생각되기는 하나, 뚜렷한 활용법이 아직 보이지는 않아 아쉽다


 

BT14-082 신태일

BT12의 흑태일과 비교가 많이 된다.

DP를 2000이나 올려준다는 점은 좋지만, 진화 시 메모리를 가져올 수 있는 흑태일에 비하면, 상대의 시큐리티가 줄어들었을 때, 메모리를 가져올 수 있는 타이밍이 한 템포 느리다.

결국 그레이몬 덱은 디지몬을 올려서 공격하기 때문에 디지몬의 진화탑을 올리는 데 들어가는 메모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 완성된 디지몬으로 어택 했을 때 메모리를 가져오는 효과는 조금 플랜과 맞지 않는다

절광충 같은 카드에 카운터를 노리기에는 자신의 턴 한정이기 때문에 이런 플레이도 불가능하다


BT14-089 메가파이어

DP 6000 이하의 제거기, 그레이몬이 있다면 가장 DP가 낮은 디지몬을 소멸시키기 때문에 한 마리의 디지몬을 주력으로 하는 덱에게는 낮은 코스트로 높은 코스트의 디지몬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상정하고 넣기에는 너무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제거기를 채용하는 게 나을 것이다.


BT14-090 용기의 전룡

아구몬 초특급 진화를 카드로 구현했다.

듀크몬의 그것과 닮아있는 효과의 옵션 카드로, 명칭만 지정되어 있을 뿐, 색 지정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스타터덱의 흑색 그레이몬 라인과도 짬뽕하여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BT14-101 워그레이몬

그레이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에서 명칭 진화가 가능한 워그레이몬이다.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심지어 데커그레이몬에서도 진화가 가능한 점이 재미있다.

 

신태일과 상대의 DP 10000 이상의 디지몬이 있다면 워프진화로 순식간에 궁극체를 올리며, 상대의 템포를 따라갈 수 있으며

진화 시 효과로 돌진과 함께 공격할 수 있고, 어택 시 효과로 관통과 S어택을 얻기 때문에 4 코스트로 턴이 넘어가더라도 상대의 디지몬을 자르며,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이는 등 우위를 점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론 상 필드에 BT1 신태일이 깔려있다면, 용기의 전룡을 사용하여 아구몬에 ST1 그레이몬과 ST15 메탈그레이몬을 넣고, BT14 워그레이몬으로 진화하여 5 체크 뚝딱 디지몬을 만들 수 있다.


 

BT14-002 둥실몬

재밍을 부여하는 말도 안 되는 성능의 디지타마가 등장했다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 수를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진화원이 많은 상대 디지몬의 유무를 참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 필드가 비어있다면, 상시 재밍을 얻는다고 볼 수도 있다.


BT14-019 올챙몬

이번 BT14에서 청색은 진화원 파기를 바탕으로 한 카드들의 지원을 받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진화원 효과이기는 하지만 3 레벨 디지몬이 진화원을 2장 파기하는 효과를 받았다는 점이 파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만큼 단점도 있으니, 상대 디지몬이 어택 했을 때 이기 때문에 상대 턴에 발동되는 수동적인 성격의 효과로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추었다는 느낌이 있다


BT14-020 쉬라몬

적색의 기믹들이 아쉬움이 많았던 반면, 청색의 기믹들은 훌륭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진화원을 선택하여 1장 파기하며, 턴 종료까지 이 디지몬은 블록 당하지 않는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이기 때문에 육성존에서 올라오자마자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할 수 있으며, 위나 아래에서가 아닌 선택하여 파기하기 때문에 상대의 주요 진화원을 망가뜨려 템포를 늦출 수 있기도 하다.

상황에 따라 둥실몬에 의해 재밍을 얻기 때문에 블록 당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제거할 수 있으며, 진화원 효과로 쉬라몬이 계속 필드에 남기 때문에 후속 플랜을 위한 유지력도 지탱해 준다


BT14-021 샤코몬

회피를 가지고 있다. 끝.

성장기 디지몬이 회피를 가져도 크게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는 없을 것 같다


BT14-022 연체몬

어택 시 효과로 진화원을 파기하며, 진화원을 가지지 않은 5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패 바운스 시킬 수 있다

레벨 제한만 없었다면 소라&정석 연계로 사기 카드가 되었을 것 같다


BT14-023 원뿔몬

진화시 상대의 진화원을 2장 파기하기 때문에 쉬라몬과 조합이 좋다

또한 공격 시 효과와 진화원 효과로 상대 턴 종료 시까지 진화원을 참조하여 상대 디지몬 1마리에게 락을 거는 효과도 흥미롭다.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효과인데 진가람이 제한을 가버리면서 묻혔던 효과가 다시 돌아온 느낌을 받는다


BT14-024 개굴몬

올챙몬과 같다. 끝

쉬라몬 라인이 보다 능동적으로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할 수 있다면, 개굴몬 라인은 수동적인 진화원 파기 기믹을 가지고 있다.


BT14-025 쉘몬

샤코몬과 같다. 끝


BT14-026 쥬드몬 ACE

그 카드

정규 진화로 올라온다면, 쉬라몬-원뿔몬-쥬드몬 ACE로 상대의 진화원 5장까지의 디지몬을 패 바운스 시킬 수 있다.

그레이몬덱의 진화탑은 진화원에 내성이 달려있기 때문에 이 내성도 무시하면서 상대의 주력 디지몬을 털어버릴 수 있다.

 

다른 ACE들은 DP 5000~6000의 디지몬들만 견제 가능한 것에 비해, 쥬드몬은 진화원 수를 참조하기 때문에 DP제한도 레벨 제한도 없이 상대를 견제할 수 없다.

이 점이 쥬드몬 ACE를 사기로 만드는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심지어  4 코스트 등장, 3 코스트 오버플로우이기 때문에 그냥 등장하여 사용해도 큰 부담이 없다.

 

추가로 재미있는 점은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을 선택하여 2장 파기하기 때문에, 꼭 1마리의 디지몬이 아닌 2마리의 디지몬에서 진화원을 1개씩 파기하는 것도 가능하다


BT14-027 마린데블몬

레벨 3 디지몬 전부를 패로 되돌리는데, 이 효과를 위해 진화원도 없는 완전체를 올리는 건 오히려 손해 같다는 느낌이 든다.

심지어 상대의 디지몬이 아니라 그냥 디지몬 전부이기 때문에 내 디지몬까지 바운스 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어그로를 상대로 쓸만할 것 같지만, 정작 어그로 덱이 많은 환경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에 생각을 멈췄다

그나마 D-브리가드를 상대로 쓸만하려나...?


BT14-028 왕개굴몬

블로커이면서 동시에 상대의 진화원이 파기되었을 때, 전투로 소멸되지 않는 효과를 얻는다

개굴몬 라인이 수동적이라 이 녀석들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해 보았는데, 수동적이면서 상대의 진화원을 털고, 블로커로 버티는 기믹이 익숙하다

개굴몬 축 점보가메몬도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BT14-029 플레시오몬

이번 청색에서는 바이킹몬 대신 플레시오몬을 궁극체로 가져왔다.

진화원 파기 기믹을 보조하는 궁극체로, 진화 시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을 3장 파기하며, 어택 시 이 디지몬보다 진화원이 많은 디지몬이 없다면 다시 한번 어택 할 수 있다.

둥실몬과 함께라면 재밍으로 2번 연타가 가능하며, 진화원 파기 라인의 진화원 효과로 상대의 필드를 헤집어놓을 수 있을 것이다


BT14-030 마린엔젤몬

외모도 그렇고 효과도 그렇고 뭔가 상대를 괴롭히기 좋은 카드인 것 같지만,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3 레벨 디지몬을 2체 이상 바운스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디지몬을 바운스 하면서 보다 높은 상대 디지몬도 바운스가 가능하다.

다른 디지몬이 패로 되돌아갔을 때 리커버리를 하기 때문에 이 효과를 사용하면 상대의 필드견제 + 리커버리까지 하는 셈

현 메타에서 필드에 2체 이상의 디지몬을 꺼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 효과로 상대의 고레벨을 바운스 시키는 건 조금 어렵고, 그나마 D-브리가드를 상대로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잘 사용해보고 싶은데, 활용하려면 아직도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


BT14-083 정석

BT2 정석의 상위 호환, 등장과 동시에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며 메모리를 받을 수 있다

지원받은 것은 좋지만, 메모리 보정 효과가 없어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다


 

BT14-091 성실의 파도

상대의 진화원을 2장 파기하면서, 필드에 정석을 포함한 테이머가 있다면 자신의 디지몬을 액티브할 수 있다.

플레시오몬의 효과를 옵션 카드화 시킨 느낌이 든다


BT14-092 물고기 행진

성실의 파도가 플레시오몬의 효과를 옵션 카드화 했다면, 물고기 행진은 블루 플레어 메탈그레이몬의 등장 시 효과를 옵션 카드화 했다는 느낌이 든다.

상대 필드에 광역으로 락을 걸기 때문에 필드를 견제하기에는 좋을 것 같다


카드 리스트 : [BT14] 블래스트 에이스_적,청

 

[BT14] 블래스트 에이스_적,청

발매일 2025년 2월 19일     BT14-001 / LV.2 / 코로몬 / DP - 유년기 / - / 렛서형 등장 코스트 - / 진화 코스트 - - ​진화원 효과 : 【자신의 턴】【턴 1회】 상대의 시큐리티가 줄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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