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으로 소개할 덱은 젤리몬, 또는 안피몬 덱이다
감마몬이 적색 기믹의 공격적인 운용과 자색의 택티컬 한 운용이 섞여 있다면, 젤리몬 덱은 청색 특유의 진화원 파기와 연타를 기반으로 한 비트, 또는 원턴킬의 형식을 가지며, 빠른 템포로 상대를 제압하는 덱이라고 볼 수 있다.
흥미롭게도 내성, 필드견제, 패보충, 원턴킬 등 디지몬 TCG에 필요한 요소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덱으로 평가받고 있다.
[덱 구성]
예시 덱 리스트를 함께 첨부한다.
감마몬과 달리 젤리몬 라인은 충분하지 않다는 점과 이번 신규 RB1, LM 라인을 통해 주요 기믹이 구축되었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카드가 제한적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또한, 패를 파기하는 운용 방법이 마음에 걸렸지만, 생각보다 드로우를 보조하는 카드가 많았기 때문에, 일부 카드의 매수 조정으로 추가적으로 덱 스페이스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 디지타마
RB1-002 / LV.2 / 푸요요몬 / DP -
유년기 / - / 렛서형
등장 코스트 - / 진화 코스트 -
-
진화원 효과 : 【어택 시】【턴 1회】 자신의 패의 청색의 카드 1장을 파기하는 것으로 상대의 디지몬 1체의 진화원을 아래에서 1장 파기한다.
젤리몬의 타마는 뿌요요몬을 사용하고 있다.
패를 파기하고 보충하며, 트래시의 자원을 사용하는 독특한 기믹의 덱이기 때문에, 상대의 진화원을 쉽게 파기할 수 있다.
처음에는 드로우 계열의 타마를 준비했었는데, 생각보다 드로우 파워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뿌요요몬을 사용했다.
2. 성장기
- LM-002 젤리몬 *4
신규 LM과 RB1 젤리몬은 젤리몬 아키타입 중에서도 최신 카드이기 때문에 준수한 효과를 갖는다.
LM젤리몬의 경우 메인 페이즈 개시 시에 1드로우를 보조해 주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카드를 당겨 쓰기 좋으며, 진화원 효과도 어택 시 패가 7장 이하라면 1 드로우를 보조해 주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 두 효과 모두 턴 1회 제약이 없기 때문에 청색 특유의 연타 기믹과 활용한다면, 패를 쉽게 보충할 수 있다.
- RB1-011 젤리몬*4
RB1 고스트라인 성장기는 서치 카드 효과를 받았다.
젤리몬이 기술되어 있는 카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상 거의 모든 카드를 가져올 수 있으며, 카드 종류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후에 설명할 비비 썬더를 서치해올 수도 있다.
감마몬과 마찬가지로, 게임 초반에 2장을 서치한다면 기분 좋은 스타트를 끊을 수 있을 것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패가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를 보조하는데, 메모리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게임 특성상, 이 메모리는 귀중한 자원이며, 때로는 1 메모리가 게임을 크게 좌우하기도 한다.
덱이 익숙하지 않다면, 보통 사용하는 메모리만 계산하기 때문에 미처 계산 못했던 메모리로 인해 뜻밖의 킬각을 뽑아주기도 했던 녀석이다.
- BT9-021 젤리몬 *2
신규 젤리몬 만으로는 성장기 자리를 채우기 쉽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젤리몬들을 함께 사용해보고 있다
BT9 젤리몬은 테이머가 등장할 때 1드로우를 보조해주기도 하지만, 진화원 효과를 본체로 자주 사용한다.
특히, 상대의 서치용 성장기나 메타 성장기를 견제하기 좋았다.
- P-061 젤리몬 *2
프로모 젤리몬은 진화원 효과만 가지고 있는 바닐라 디지몬으로, 사실상 진화탑의 받침대 역할만을 수행한다.
진화원 효과로는 어택 시 이청솔이 있을 때 드로우를 보조해주기 때문에, 패 보충 수단을 지원하며 이 효과는 패가 7장 이하라는 조건이 없기 때문에 언제든 추가 드로우를 받아볼 수 있다.
3. 성숙기
- RB1-013 테슬라젤리몬 *4
RB1 고스트라인 성장기 답게, 테이머를 공짜로 꺼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감마몬 덱 공략글에도 언급했지만, 현 메타에서는 테이머를 정직하게 코스트를 지불하여 등장시키는 건 템포가 많이 늦춰지기 때문에, 테이머를 등장시켜 주는 디지몬은 소중하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는 패가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를 +1 보조해주기 때문에 추가 메모리로 게임 플랜을 앞당기기도 좋다.
- LM-003 테슬라젤리몬*4
가루몬X덱의 프로모 워가루몬이 있다면, 젤리몬 덱에는 테슬라젤리몬이 있다.
패를 파기하면서 배틀로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4 레벨이라는 빠른 타이밍부터 공격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도 턴 1회 제약이 없는 드로우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패 파기로 소모한 패를 보충할 수 있다.
- BT12-024 라나몬*2
테슬라젤리몬과 같은 이유로 라나몬을 채용했다.
진화 시 성장기 디지몬을 진화원에 추가하여 재밍을 얻기 때문에 빠르게 상대의 시큐리티를 두드릴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체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마지막 공격을 할 수 있는 조커가 되기도 한다.
4. 완전체
- LM-004 테티스몬 *4
LM 테티스몬은 등장 또는 진화 시 패에서 청색 2장을 파기하여 디지몬과 이청솔을 액티브로 한다.
LM 테슬라젤리몬 또는 라나몬이 배틀로 소멸하지 않으며 공격을 잘 마무리했다면, 테티스몬으로 진화하여 블로커로 활용하거나, 이어받은 소멸 내성을 이용하여 한번 더 공격을 몰아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안피몬ACE를 위한 발사대 역할도 하기 때문에 대놓고 공격을 이어간 후에 누워있는 상태로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여 안피몬 ACE로 정리하는 등의 심리전도 재미있다.
진화원 효과로 패에서 젤리몬이 기술되어 있는 카드가 파기 되었을 때, 액티브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체로 진화해서도 공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RB1-014 테티스몬 *3
LM 테티스몬이 공격적인 운영을 지향한다면 RB 테티스몬은 상대에게 락을 거는 용도로 사용되곤 한다.
진화 시, 최대 2장까지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할 수 있으며 이 효과는 뿌요요몬의 효과를 받으면 더더욱 강력할 것이다.
이렇게 파기한 상대의 디지몬의 레스트를 방지하여 공격을 차단하거나, 블록을 막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는 상대의 테이머도 견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플레이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다.
진화원 효과로는 마찬가지로 디지몬을 액티브하여 공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RB 테티스몬은 패를 파기하는 것이 아닌 트래시에서 카드를 덱으로 되돌린다는 점이 흥미롭다.
게임이 후반으로 길어진다면, 강한 드로우 파워로 덱이 고갈되어가곤 하는데, 이때 덱사방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5. 궁극체
- LM-005 안피몬 ACE *3
안피몬ACE는 등장 또는 진화시 패를 4장까지 파기하면서 동시에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고 패로 되돌리는 등 강력한 효과를 자랑한다.
진화원 4장은 정규진화로 올라온 궁극체까지 바운스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제압능력을 자랑할 것이다.
등장 코스트가 6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깡등장하여 상대 필드를 제압하는 것도 빠르고 강력하다.
개인적으로는 LM 테슬라젤리몬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인 후에, 레스트 상태로 공격을 유도하는 방법을 좋아하는데, 상대 입장에서는 테슬라젤리몬을 안치우면 후속 공격이 걱정되고, 치우자니 안피몬 ACE가 마음에 걸리는 이지선다에 걸리게 된다.
물론, X항체를 사용하는 그레이몬이나 일부 베르제브몬 덱을 상대로는 막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훌륭한 카드이다
어택 시효과로는 젤리몬이 기술되어있는 카드 3장을 트래시에서 덱으로 되돌리면서 시큐리티 어택을 +1 받는데, 이는 턴 1회 제한이 없기 때문에 한 번만 액티브할 수 있다면, 2 체크 - 3 체크로 최대 5 체크까지 밀어버릴 수 있는 잠재력도 훌륭하다.
- RB1-016 안피몬 *3
RB안피몬은 ACE에 비해서 상대 진화원을 파기하는 범위는 줄어들지만, 상대 디지몬을 덱 아래로 바운스 한다는 점에서 강력하다.
또한, 이 효과는 턴 1회 제약이 없는 어택 시 효과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액티브할 수 있다면 상대의 궁극체까지 쉽게 덱 아래로 되돌릴 수 있다.
또한, 턴 1회에 한해서 블루 디지몬에게 소멸 내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시큐리티를 안정적으로 체크하기도, 상대 턴에 상대의 플랜을 막는 데에도 좋다.
6. 초궁극체
- BT5-086 오메가몬 *1
진붕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안피몬 위에 올라와 게임을 닫는 용도로 사용한다.
1장만 넣어도 드로우 파워가 좋기 때문에 패에 잘 들어오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다.
7. 테이머
- BT9-086 이청솔 *2
메모리 보정 테이머로 게임을 초기에 안정적으로 세팅하기 좋으며, 패보충을 돕는다
젤리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이나 레벨 5 이상인 디지몬이 어택 했을 때라는 조건은 사실상 라나몬을 제외한 모든 디지몬의 어택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메모리뿐만 아니라 안정적으로 드로우를 지원하기도 한다
- RB1-033 이청솔 *3
드로우 보정 효과는 BT9 이청솔과 같으나, 메모리를 지원하는 방식이 독특하다.
자신이 액티브가 되었을 때, 메모리를 +1 보조하기 때문에 전턴에 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켰다면, 액티브 페이즈에 다시 추가 메모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청솔을 액티브시킬 수 있는 LM 테티스몬과 조합도 재미있는데, 개인적으로 LM 테티스몬을 등장시킬 수 있는 카드가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LM 테티스몬으로 진화하면서 동시에 이청솔을 다시 액티브하여, 추가 메모리와 다시 어택 하면서 추가 드로우를 받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8. 옵션 카드
P-104 / 멘탈・트레이닝 / 사용 코스트 2
【메인】자신의 덱 위에서부터 2장 오픈한다. 그중 블루인 카드 1장을 패에 추가한다.
나머지는 덱 아래로 되돌린다. 그 후, 이 카드를 배틀 에어리어에 놓는다.
【메인】《딜레이》(놓인 다음 턴 이후에 이 카드를 파기하는 것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자신의 디지몬 1마리를 패의 블루인 디지몬 카드로 지불하는 진화 코스트 -2 하여 진화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이 카드를 배틀 에어리어에 놓는다.
훌륭한 서치 카드 + 중후반 템포를 앞당기는 카드다.
젤리몬은 차례차례 진화해야 하는 덱이기 때문에 트레이닝 카드의 진화 코스트 감소가 더더욱 잘 어울리는데,
어느 정도 세팅이 되었다면 4 레벨까지 0 코스트로, 5 레벨은 1 코스트로 진화시킬 수 있어 (LM 테티스몬과 이청솔이 있다면 0 코스트도 가능하다) 빠르게 안피몬 2 체크 + 진붕이로 원턴킬 플랜을 계획할 수도 있다.
때로는 필드가 쉽게 제압되어 버리면 패 보충이 힘든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트레이닝이라는 훌륭한 서치카드로 패를 보충하는 것도 가능하다.
9. 테크카드
- BT9-112 데크스몬 *1
그리고 다양한 경우의 수에 대항할 수 있는 테크카드를 일부 채용했다.
데크스몬은 워낙 범용적인 카드라 크게 다루지는 않겠다
- BT9-096 비비 썬더 *2
상대의 4 레벨 디지몬을 패로 되돌리고, 젤리몬을 포함하거나 젤리몬을 진화원에 가진 디지몬이 있다면 상대의 테이머를 패로 되돌린다.
썩 그리 좋은 카드는 아니지만, 테이머 배틀이나 비공인 대회 같은 가벼운 분위기의 환경에서는 써볼 만하다.
그 이유로는 이런 대회에서는 상대적으로 신규팩 지원을 받은 고스트 게임 덱들이 많기 때문이며, 고스트 게임 덱들은 테이머를 등장시키기 위한 4 레벨과 테이머를 필드에 꺼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반에 비비 썬더 한 번으로 상대의 초반 세팅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 EX3-067 창뢰 *2
반대로 공인 대회나 경쟁적인 분위기의 환경에서는 창뢰가 그 역할을 해낼 것이다.
현 메타에서 여전히 미라쥬가오가몬과 샤인그레이몬이 강하기 때문인데, 특히 샤인그레이몬 덱을 상대로 창뢰는 패에서나 시큐리티에서나 강력한 억제력을 발휘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상대의 플랜을 방해하고, 시큐리티의 변수를 창출하는 게임 플레이를 좋아하여 위 2가지 옵션 카드를 채용했는데, 지역, 매장, 대회에 따라 위 매수의 밸런스를 조정하거나, 후에 다룰 다른 테크카드들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고려해 볼 만한 카드]
- 메타 성장기
청색은 메모리 메타 성장기 투베타몬과 샤코몬이라는 진화 코스트 감소 메타 성장기를 가지고 있다.
적절한 성장기를 찾지 못했다면 위 메타 성장기들을 채용하여 상대의 플랜을 견제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메모부보다는 트레이닝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샤코몬을 선호하는데, 나는 트레이닝 카드를 사용하면서 상대의 진화 코스트 감소는 틀어막는 이기적인 플레이를 선호하기 때문
BT13-028 / LV.5 / 테티스몬 / DP 7000
완전체 / 데이터종 / 수서수인형
등장 코스트 7 / 진화 코스트 청색 LV.4에서 3
【패】【메인】 자신의 「이청솔」이 있다면 자신의 패에서 「테슬라젤리몬」 1장을 자신의 「젤리몬」 1체의 진화원의 아래에 두는 것으로 그 디지몬을 이 카드에 진화 조건을 무시하고 진화 코스트 3으로 진화한다.
진화원 효과 : 【어택 종료 시】【턴 1회】 자신의 트래쉬에서 「젤리몬」이 직힌 카드 3장을 좋아하는 순서대로 덱 아래로 되돌리는 것으로 이 디지몬을 액티브한다.
- BT13-028 테티스몬
상대의 플레이를 봉쇄하는 RB 테티스몬, 또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LM 테티스몬에게 상대적으로 가려져 있지만, BT13 테티스몬 역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감마몬 덱의 카노바이스몬을 살펴보면서 느낀 사실이지만, 워프진화가 가능한 완전체는 게임 자체의 템포를 앞당길 수 있으며, 진화원 효과 역시 RB 테티스몬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후 안피몬과 연계도 잘 어울린다.
보다 게임을 빠르게 가져가고 싶다면 BT13 테티스몬도 고민해 볼만할 것이다.
- ST2-13 해머 스파크 / P-038 블루 메모리 부스트!!
젤리몬은 4 레벨부터 공격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템포가 굉장히 빠르다.
따라서, 상대를 제압하고 견제하는 옵션 카드도 좋지만, 메모리를 당겨 강력한 한 턴으로 상대를 공략할 수 있는 형식의 덱도 조명받고 있다.
청색의 메모리 관련 옵션 카드는 대표적으로 해머 스파크, 블루 메모리 부스트가 있으며, 안피몬 ACE가 액티브할 수 있는 상황 + 오메가몬만 있다면 게임을 한 번에 끝낼 수도 있기 때문에 OTK 플랜을 선호하는 테이머라면 이쪽 옵션 카드를 사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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