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15의 신규카드 묘티스몬 ACE를 대표로 일부 추가 지원을 받은 새로운 묘티스몬을 소개하고자 한다.
언데드, 뱀파이어라는 설정과 같이 트래시 자원을 적극활용하고, 지속해서 부활과 자원 재활용을 통한 콤보가 재미있는 덱으로, 자색 특유의 컨트롤과 서로의 효과가 맞물려가는 재미가 있는 덱이다.
특히, 이번에는 BT4 플루토몬을 용병으로 채용하여,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묘티스몬의 옵션 카드 또한 부담 없이 적극 사용하는 덱을 구축해 보았다.
효과들이 서로 얽히고 섥히고 복잡한 양상을 띄는 덱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모든 카드들을 나열하여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덱 리스트]
- 디지타마
[BT3-006] 푸치메라몬 x 4
- 디지몬
[BT3-077P1] 가지몬 x 2
[BT5-071] 길몬 x 4
[BT15-070] 피코데블몬 x 4
[BT3-081] 데블드라몬 x 4
[BT14-075] 데블몬 x 3
[EX2-040] 데블드라몬 x 2
[BT8-080] 묘티스몬 x 4
[BT15-076P1] 묘티스몬 ACE x 4
[BT4-089] 플루토몬 x 3
[BT8-083P1] 베리얼묘티스몬 x 3
[BT15-080] 베놈묘티스몬 x 2
[EX4-074P1]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 x 1
- 테이머
[BT8-093] 마일도 x 4
- 옵션
[BT15-099] 베놈 인퓨즈 x 3
[BT15-098] 안개의 결계 x 3
[P-108] 위즈덤・트레이닝 x 4
1. 디지타마
- BT3-006 푸치메라몬 *4
디지타마는 기본적으로 푸치메라몬을 사용했다.
기본적으로 묘티스몬 덱에서는 트래시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필요한 카드들을 함께 트래시에 묻을 수 있는 푸치메라몬의 효과도 잘 어울린다.
묘티스몬 덱에서는 레벨 3 디지몬, 테이머 마일도, 그리고 완전체인 묘티스몬과 궁극체인 베놈묘티스몬, 베리얼묘티스몬 등 트래시에서 디지몬을 등장시키는 효과가 많다.
2. 성장기
- BT3-077 가지몬 *2
메타 성장기, 가장 대표적인 가지몬을 투입했지만, 매장환경에 따라 메타에 따라서 다른 메타 성장기를 추가해도 좋다
- BT5-071 길몬 *4
옵션 카드 안개의 결계는 자신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고, 트래시의 묘티스몬을 불러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제물로 활용하기 좋은 디지몬으로 BT5 길몬을 채용했으며, 길몬의 소멸 시 효과로 옵션 카드의 코스트를 조금은 가볍게 만들 수 있다.
+ 기본적으로 묘티스몬덱은 트래시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트래시를 쌓아두고 게임을 하게 된다.
따라서, 쉽게 속공을 얻을 수 있는 EX4 길몬을 1장 정도는 투입해도 좋을 것이다.
- BT15-070 피코데블몬 *4
묘티스몬의 서치 카드
묘티스몬이 기술되어 있는 카드라면 모두 서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포함하여, 완전체, 궁극체, 테이머, 옵션 카드까지 서치 할 수 있는 굉장히 넓은 서치 범위를 가지고 있다.
파피몬 X항체와 같이 이 효과로 카드를 서치하면, 패를 1장 파기해야 하니 이 효과도 잊지 말 것
진화원 효과로 길동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묘티스몬 ACE와 함께라면 쉽게 길동무 블로커를 만들 수 있다
3. 성숙기
- BT3-081 데블드라몬 *4
진화원으로 소멸 시 메모리를 1 보조해 주는 데블드라몬이다.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안개의 결계를 활용하여 묘티스몬을 꺼내는 콤보가 자주 사용될 텐데, 길몬뿐만 아니라 데블드라몬 위에 올라간 다른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것으로도 메모리를 보조하는 다른 콤보가 가능하도록 투입되었다.
또한, 소멸 시 메모리를 +1 해주는 효과로 인해 묘티스몬 ACE의 오버플로우를 완화하기도 한다
- EX2-040 데블드라몬 *2
깔맞춤을 위해 넣은 디지몬
EX2 데블드라몬은 기본적으로 길동무를 가지고 있어, 상대의 고레벨 디지몬과 교환하기에 좋다.
진화원 효과로는 어택 시 덱 위에서 2장을 파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주로 트래시 자원을 쌓는 셔틀로 활용한다
- BT14-075 데블몬 *3
BT14 데블몬은 3 코스트라는 무거운 진화코스트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한 성능을 내는 디지몬이다.
어택과 동시에 덱을 파기하고, 자신의 DP를 올리기 때문에 초반에는 덱파기 셔틀로 후반에는 강력한 어태커로 모두 활용 가능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데블몬으로 어택 후 묘티스몬 ACE의 블래스트 진화를 노리는 플레이로 상대의 머리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고, 묘티스몬 ACE가 없더라도 칠래 말래 블러핑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소멸 시에도 상대의 패를 내가 한 장 파기하기 때문에 패를 줄이는 플레이로 상대에게 제약을 줄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디지몬이다.
4장을 꽉 넣고 싶지만, 진화 코스트가 조금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 3장으로 타협했다
4. 완전체
- BT8-080 묘티스몬 *4
묘티스몬들은 트래시에서 마일도를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트래시에 마일도를 묻어두고 진화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다.
BT8 묘티스몬의 경우 덱을 2장 파기하면서 마일도를 등장시키기 때문에 트래시에 마일도가 없다면 덱 파기를 진행하면서 마일도가 묻히기를 기도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진화원 효과로는 명칭에 묘티스몬이 포함된 궁극체가 소멸했을 때, 패 / 트래시에서 다시 마일도를 등장시킬 수 있으며, 레스트 상태로 등장시키기 때문에 바로 마일도의 효과가 발동되는 점도 주목하자
- BT15-076 묘티스몬 ACE *4
신규 묘티스몬 ACE는 자체적으로 블로커를 가지고 있으며, 등장 / 진화 시 트래시에서 레벨 3 디지몬 또는 퍼플인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다.
이 효과로 다시 피코데블몬을 등장시켜 필요한 카드를 서치 할 수도 있고, 길몬을 등장시켜 메모리 추가를 노려볼 수도 있으며, 마일도를 등장시킬 수도 있다
후에 설명할 안개의 결계는 묘티스몬이 소멸할 때 딜레이 트리거가 발동되는 카드인데, 이 효과를 묘티스몬 ACE의 블록과 연계하여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효과의 연계는 좋으나 오버플로우로 인한 메모리 관리가 아쉬우며, 묘티스몬 ACE를 활용할 때에는 꼭 메모리 계산도 함께 하는 습관을 들이자
5. 궁극체
- BT4-089 플루토몬 *3
BT4 플루토몬은 묘티스몬덱의 옵션 카드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용병으로 채용했다.
진화 시, 2 드로우와 함께 6 코스트 이하의 옵션 카드를 그냥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옵션 카드인 안개의 결계와 베놈 인퓨즈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베놈 인퓨즈와 연계가 상당히 좋은데, "진화 시 효과로 2 드로우 - 베놈 인퓨즈 0 코스트로 발동 - 베놈/베리얼 묘티스몬을 파기하는 것으로 상대 6 레벨 이하 소멸 - 추가 2 드로우"라는 콤보가 강력하다
베놈 인퓨즈가 없다면, 안개의 결계를 0 코스트로 사용하며 필드에 다시 묘티스몬을 꺼내어 후속 연계를 준비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진화원 효과로 메모리를 주는 데블드라몬이 있다면 메모리까지 챙길 수 있다.
물론, 진화 시 효과를 사용하고 바닐라가 되어버린 플루토몬 위에 루인모드를 올리는 플레이도 좋다
안개의 결계 효과로 등장한 묘티스몬 위에 올라간다면, 따로 진화탑을 쌓을 필요 없이 강력한 옵션 카드의 활용이 가능하다.
- BT8-083 베리얼묘티스몬 *3
패에 활용하기 좋은 옵션 카드가 있다면 플루토몬으로 진화하여, 강력한 옵션카드를 0 코스트로 발동하여 메모리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베리얼묘티스몬으로 진화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진화 코스트가 무겁긴 하지만, 덱 위에서 5장을 파기하기 때문에 트래시 자원을 쌓는데 좋으며, BT8 묘티스몬 위에 올라갔다면 소멸 시 마일도를 다시 등장시키기 때문에 후속 연계도 좋은 편이다
특히, 베리얼 묘티스몬은 등장 시 효과가 강력한 디지몬인데, 상대의 턴 종료 시 마일도의 효과로 등장하면서,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고 시큐리티까지 파기하기 때문
이 타이밍은 상대의 턴 종료 시이기 때문에 이렇게 등장한 베리얼묘티스몬은 돌아오는 턴에 공격권을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 BT15-080 베놈묘티스몬 *2
마지막으로 BT15 베놈묘티스몬은 애매한 성능으로 정직하게 진화시키기는 아쉬운 디지몬이다.
효과로는 등장 / 진화 / 소멸 시 효과로 레벨 5 이하의 디지몬밖에 견제가 안되기 때문에 그 범위가 좁으며, 단순히 DP가 높은 블로커로도 활용하기에는 뭔가 아쉽다.
물론, BT8 묘티스몬 위에 진화한다면 마일도를 꺼낼 수야 있겠지만, 이미 먼저 살펴본 좋은 카드들이 많기 때문에 정직하게 진화할 일은 없다
베놈묘티스몬이 주로 활용되는 경우는 안개의 결계가 깔려있을 때, 묘티스몬을 소멸시키면서 깜짝 등장하는 것이 주가 된다.
피코데블몬을 받침대로 사용하고 있는 성숙기 디지몬의 블래스트 진화, 묘티스몬 ACE의 블래스트 진화와 블록, 그리고 안개의 결계의 딜레이로 인한 베놈묘티스몬의 등장과 상대 저레벨 디지몬의 소멸, 그리고 액티브 상태의 블로커 등의 활용으로 상대가 저레벨 위주의 공세를 가할 때에 활약하기 좋다.
6. 초궁극체
EX4-074 / LV.7 / 샤인그레이몬:루인모드 / DP 15000
궁극체 / 백신종 / 광룡형
등장 코스트 14 / 진화 코스트 자색 LV.6에서 5 또는 황색 LV.6에서 5
진화 : 「샤인그레이몬」에서 4
【진화 시】【소멸 시】 다음 상대의 턴 종료 시까지 상대의 디지몬 전체를 DP - 5000.
【어택 종료 시】 이 디지몬과 상대의 디지몬 1체를 선택해 소멸시키고 【리커버리 + 1《덱》】
그 후, 자신의 테이머가 있다면 비어있는 자신의 육성 에리어에 디지타마 카드 1장을 부화시킨다.
- EX4-074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 *1
어떤 덱이 넣어도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디지몬이다.
주로 진화 시 효과를 사용하고 바닐라가 된 플루토몬 / 안개의 결계 효과로 등장한 베놈묘티스몬 위에 올리곤 한다
7. 테이머
BT8-093 / 마일도 / 등장 코스트 3
【서로의 턴】명칭에「묘티스몬」을 포함하는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테이머를 레스트 시키는 것으로 메모리 + 1.
【상대의 턴 종료 시】이 테이머가 레스트 상태일 때, 이 테이머를 소멸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트래시에서「베리얼묘티스몬」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킬 수 있다.
시큐리티 :【시큐리티】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 BT8-093 마일도*4
우리의 친구 마일도
묘티스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레스트 하면서 메모리를 1 가져오며, 이 효과는 서로의 턴이기 때문에 상대가 메모리를 계산하지 않고 플레이한다면, 메모리를 뺏어와 상대를 당황시킬 수 있다
그러나 마일도의 핵심 효과는 상대의 턴 종료 시 효과로, 마일도가 레스트 되어 있다면, 트래시에서 베리얼묘티스몬을 공짜로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큰 압박을 가할 수 있다.
먼저 살펴본 바와 같이 트래시에 충분한 묘티스몬이 깔려있을 때, 발동하는 베리얼묘티스몬의 등장 시 효과는 강력하며, 마일도가 여러 장 깔려있다면 그만큼 베리얼묘티스몬도 여러장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일도가 깔려있기만 하다면 충분히 위협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8. 옵션
- BT15-098 안개의 결계 *3
안개의 결계는 사실상 이 덱의 핵심 카드라고 볼 수 있다.
메인 효과와 딜레이 효과는 각각 레벨 5 묘티스몬과 레벨 6 베놈묘티스몬을 등장시켜 주기 때문에, 각각 6 레벨 플루토몬으로 진화하거나 7 레벨인 루인모드를 올리기 좋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묘티스몬과 베놈묘티스몬 모두 블로커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꼬면서 등장 시 효과를 노리는 것도 좋다
이를 활용한 콤보는 묘티스몬 ACE의 등장과 등장 시 효과로 길몬을 등장시키고, 묘티스몬 ACE위에 플루토몬을 진화하여 다시 안개의 결계 사용, 길몬을 소멸시키고 다시 묘티스몬 등장과 같은 루프가 가능하다
또는 묘티스몬 ACE 등장과 등장 시 효과로 마일도의 등장, 그리고 묘티스몬 ACE로 블록 및 소멸로 인한 딜레이와 베놈묘티스몬 등장, 마일도의 효과로 베리얼묘티스몬의 등장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가능한 카드다
- BT15-099 베놈 인퓨즈 *3
만약에 이 카드의 텍스트가 묘티스몬이 기술된 카드를 파기하는 것으로 4 드로우, 버린 카드의 레벨 이하 디지몬 이하를 소멸시킨다. 라면 어떨까?
플루토몬은 이 것을 실제로 만들어준다ㅋㅋㅋ
플루토몬과 함께 사용한다면 진화 코스트만 지불해도 안정적인 자원 확보와 상대 필드 견제를 실제로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강력한 조합이 되며
안개의 결계의 효과로 묘티스몬을 등장시키고, 그 위에 플루토몬을 올리는 식으로 빠른 템포로 전개 또한 가능하다
- P-108 위즈덤 트레이닝 *4
정규 진화도 충분히 활용하기 때문에 서치와 함께 진화 템포를 보조하는 트레이닝을 4장 넣었다.
트래시 자원을 함께 쌓아주는 미스트 메모리 부스트를 넣는 방법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은 트레이닝 쪽이 안정적인 것 같다
[운영]
전반적인 운영방법은 플루토몬과 안개의 결계, 묘티스몬 ACE 연계로 진행된다
안개의 결계 효과로 등장한 묘티스몬 ACE와 안개의 결계의 딜레이 효과로 등장하는 베놈묘티스몬, 마일도의 효과로 등장하는 베리얼 묘티스몬 등등
다수의 묘티스몬을 효과로 등장시키고, 등장시킨 디지몬 위에 다시금 플루토몬, 루인모드 등의 강력한 카드를 올려 서서히 필드를 제압하고, 시큐리티를 깎아내는 플랜이 주가 될 것이다.
전체적인 효과들이 맞물림과 덱 구성, 기믹 등은 만족스러운 덱이지만, 그럼에도 비티어 덱의 한계가 느껴지는 덱이라는 점은 아쉽다
각각의 카드들의 활용방법이 명확하다 보니, 반대로 이야기하면 상황이 맞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려운 카드들이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또한, 전체적인 파워 인플레이션으로 다른 덱들의 승리 플랜이 점점 날카로워지는 반면, 묘티스몬 덱은 이 승리플랜이 날카롭지 못하다는 점도 한 몫한다.
가장 최신 지원이 블로커라니...
모든 덱에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편이지만 실제 환경권에서 묘티스몬의 활약은 어느 정도 제한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럼에도 덱을 굴리는 재미만큼은 확실한 덱인 만큼, 관심이 있다면 한번 맞춰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힘들게 트래시에 자원 묻지 말고 그냥 가루엔진을 쓰면 되지 않나??
싶어서 만들어본 덱 리스트를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현재 가지고 있는 가루엔진 파츠가 다들 다른 덱에 투입되어 있는 관계로,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덱 리스트임을 먼저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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