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신규 테마부스터팩 EX6 발매가 1주일도 남지 않았다
일명 세기말이라고 불리는 각 환경의 마지막 주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게임을 선호하는 테이머들도 많은데, 이제 정규 부스터팩 BT16 비기닝 옵저버 환경에서, 승률은 별로였으나 재미있게 플레이했던 덱들을 소개하면 BT16 환경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오늘은 신규 녹덱인 녹곤충과 녹색 하이브리드 덱의 혼합형 덱을 소개해보겠다
[들어가기 전]
BT16 비기닝 옵저버의 신규 녹색 테마로는 신규 곤충형 디지몬인 타이런트 캅테리몬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믹의 덱이 발매되었다.
일명 녹곤충, 높은 DP를 바탕으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며 조금씩 게임을 장악해 나가는 플레이를 주로 하지만, 메인 디지몬인 타이런트캅테리몬의 진화 코스트는 6 코스트로 상당히 무겁고, 덕분에 느린 템포가 될 수밖에었다.
오늘 소개할 덱은 녹색 하이브리드 디지몬과 결합하여 이 템포를 조금 더 빠르고,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보았다
[덱 리스트]
- 디지타마
[ST17-01] 구미몬 x 4
[BT11-004] 시드몬 x 1
- 디지몬
[ST17-02] 테리어몬 x 4
[ST17-03] 로프몬 x 3
[BT16-082] 웃코몬 x 4
[P-123] 웃코몬 x 4
[BT7-046] 블리츠몬 x 3
[BT7-047] 보르그몬 x 4
[BT16-042] 블레이드쿠가몬 x 1
[BT7-051] 라이노캅테리몬 x 4
[BT16-045] 메탈리페쿠가몬 x 3
[BT8-057] 시바몬 x 1
[BT16-046] 그랜쿠가몬 ACE x 1
[BT16-048] 타이런트캅테리몬 x 4
- 테이머
[BT7-089] 안도영 x 4
[BT11-091] 타이가 x 2
[BT15-085] 장한솔 x 4
- 옵션 카드
[ST17-11] 더블 타이푼 x 3
[ST17-12] 자이언트 미사일 x 1
[주요 특징]
이 덱은 어택 시 효과로 3 코스트로 곤충형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는 라이노캅테리몬의 효과를 활용하여, 타이런트캅테리몬의 무거운 진화 코스트를 줄이고, 동시에 공격도 함께하며 높은 DP의 타이런트 캅테리몬을 적극적으로 공격적으로 활용한다.
- 안도영의 진화원 효과인 관통
- 더블타이푼과 로프몬의 연계 효과 부여
- 웃코몬을 통한 자원 활용과, 초반 비트 등을 통해 빠르게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이면서, 타이런트 캅테리몬으로 필드를 장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덱 구성]
이번 포스팅은 디지타마부터 순차적으로 카드들을 하나하나 살펴볼 예정이다.
앞서 소개된 카드들과 콤보가 가능하다면, 함께 표기해 보겠다
1. 디지타마
- ST17-01 구미몬
타이런트캅테리몬은 기본적으로 14000이라는 높은 DP와 진화 시 다른 디지몬을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DP를 더욱 강화하기보다는 드로우를 통한 플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녹하이브리드를 베이스로 한 덱이기 때문에 구미몬의 진화원 효과인 그린인 테이머가 있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쉽다
- BT11-004 시드몬
시드몬 역시 구미몬만큼은 아니지만, 이 덱과 잘 어울린다
테이머와 연동된 발동 조건, 그리고 드로우 보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테이머를 등장시키면서 추가 드로우를 보기 좋고, 특히 테리어몬으로 진화했을 때는 더더욱 잘 어울린다
2. 성장기
성장기는 웃코몬과 더블타이푼에 수록된 테리어몬과 로프몬을 활용한다.
이 두 카드는 모두 녹색하이브리드 / 타이런트캅테리몬과도 잘 어울린다.
- ST-02 테리어몬
테리어몬은 메인 효과로 그린인 테이머 카드의 등장 코스트를 줄여주기 때문에 테이머 등장을 많이 시키는 하이브리드 덱과 조합이 좋다
- ST-03 로프몬
반면 로프몬은 메인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에게 연계를 부여하기 때문에 연계를 통해 ㄹ부족한 DP 상승과 시큐리티 +1 등 타이런트캅테리몬을 공격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준다
- P-123 웃코몬 / BT16-082 웃코몬
하이브리드 덱에선 성장기에서 진화를 정직하게 올리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타이런트캅테리몬 덱과는 달리 웃코몬을 적극 채용할 수 있었다.
덕분에 웃코몬의 서치와 메모리 보정, 타마 순환 등의 보조 효과를 적극 응용하여 빠르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웃코몬을 상대의 시큐리티와 교환하면서 게임 초반부터 강력하게 압박을 하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콤보
선공을 받았을 때 가장 이상적인 무브는 테리어몬과 BT16 웃코몬을 활용한 콤보다.
우선 육성 에어리어에 테리어몬을 준비하고, 필드에 BT16 웃코몬을 꺼내두자.
이어서 다음 턴 테리어몬을 이동시키고, BT16 웃코몬의 효과로 테이머를 서치 할 수 있다면, 테리어몬의 메인 효과와 연계하여 -2 코스트로 테이머를 꺼내는 움직임은 가장 이상적인 스타트다.
3. 성숙기
- BT7-046 블리츠몬
하이브리드체 디지몬과 테이머 안도영을 동시에 서치할 수 있는 카드로, 심지어 5장을 오픈하기 때문에 넓은 서치범위를 갖는다.
진화 시 효과는 테이머나 하이브리드체가 진화원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따로 없기 때문에 먼저 설명했던 테리어몬 / 로프몬에서 진화하여 필요한 카드를 서치 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그 외의 테이머와 타이런트캅테리몬을 포함한 곤충형 디지몬을 덱 아래로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내 패에 어떤 카드가 필요한지 항상 계산을 해야 한다.
- BT7-047 보르그몬
상대의 저 레벨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기 때문에 상대 디지몬을 배틀로 제거하고, 테이머 안도영의 진화원 효과로 얻은 관통으로 시큐리티 체크까지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카드다.
DP가 6000이기 때문에 상대가 루인모드를 깔아놔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 BT16-042 블레이드쿠가몬
주로 타이런트캅테리몬의 DP를 올려주는 데 활용한다.
블리츠몬과 마찬가지로 테리어몬 / 로프몬 위에 진화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4. 완전체
- BT7-051 라이노캅테리몬
이번 녹하이브리드덱의 핵심카드다.
우선 진화원에 테이머가 있다면 진화 코스트가 -2 이기 때문에, 성숙기에서 1 코스트만 사용해서 완전체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다.
또한 어택 시 효과로 진화 코스트를 3 지불하여 곤충형 디지몬으로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런트 캅테리몬의 6이라는 무거운 진화 코스트를 3으로 줄여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도영이 필드에 있다면 4 레벨로 진화할 때 1 코스트, 라이노캅테리몬으로 진화할 때 1 코스트로 총 2메모리만 있으면 타이런트캅테리몬으로 진화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또한 어택 시 효과이기 때문에 진화 후, 메모리를 상대 쪽으로 넘기면서 진격과 유사한 공격을 펼치며, 턴 종료 시 효과까지 바로 이어가는 연계가 가능하다.
- BT16-045 메탈리퍼쿠가몬
메탈리퍼쿠가몬은 보통은 진화하기보다는, 타이런트캅테리몬의 효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녹하이브리드 덱에서는 타이런트캅테리몬은 보통 유사 진격처럼 활용하기 때문에, 레스트 시키는 효과보다는 DP 상승효과가 더욱 주력이 된다.
진화원 효과는 어택 유도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궁극체로 진화해도 좋은데, 타이런트캅테리몬의 진화 코스트 자체가 묵직하기 때문에 그랜쿠가몬의 블래스트 진화를 자주 노리게 된다.
5. 궁극체
- BT8-057 시바몬
발매 당시 독특한 기믹으로 인기를 끌었던 시바몬 역시 타이런트캅테리몬과 어울린다.
모든 디지몬이 레스트상태라면, 상대의 옵션 카드 사용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디지몬 효과에 면역인 타이런트캅테리몬을 제거할 방법을 차단해 버린다.
또한 액티브 페이즈에서 액티브가 될 때, 상대의 시큐리티를 파기하는 건 덤
+ 콤보
필요하다면 타이런트캅테리몬의 진화 시 효과로 시바몬을 패에서 등장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시바몬 역시 곤충형 디지몬이기 때문에 4 코스트로 등장할 수 있으며, 타이런트캅테리몬의 턴 종료 시 효과로 시바몬을 레스트 시키고 옵션 카드 사용을 틀어막을 수 있다.
- BT16-046 그랜쿠가몬 ACE
그랜쿠가몬은 타이런트캅테리몬의 효과로 직접 등장해도 좋고, 필드에 놓여있는 메탈리페쿠가몬 위에 블래스트 진화를 노려도 좋다.
상대 테이머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고, 액티브 락을 걸기 때문에 상대 템포를 늦추는데도 유효하고, 상대의 테이머를 자를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 BT16-048 타이런트캅테리몬
마지막으로 타이런트캅테리몬이다.
기본적으로 6 코스트라는 높은 진화 코스트를 가진 만큼 그 효과도 강력한데, 이 진화 코스트를 3으로 줄여서 빠르게 이득을 챙기는 것이 핵심이다.
기본적으로 레스트 상태라면 디지몬 효과에 면역을 갖기 때문에 유지력도 좋으며, 높은 DP와 진화시 횡전개, 턴 종료 시 바운스 효과 등으로 빠르게 올라온 이후에 필드를 지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6. 테이머
- BT8-089 안도영
녹하브의 베이스로 기본적으로 관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DP의 타이런트캅테리몬으로 상대 디지몬을 제거할 때도 좋다
하이브리드 디지몬으로 진화할 때 진화 코스트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타캅을 진화시키는 타이밍을 부스팅 해주며, 현 메타에서는 진화 코스트 메타 성장기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좋은 사용감을 자랑한다.
- BT11-091 타이가
타이가는 5 레벨 이상의 디지몬으로 진화할 때 진화 코스트를 -1 해주는 테이머다.
세 테이머 중에서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그 못지않은 사용감을 자랑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턴 디지몬의 DP를 1000 올려주기 때문이다.
이는 웃코몬들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는데, 만약 상대와 나 모두 초반에 웃코몬을 순환시키며 비트를 치는 양상이 나왔다면, 이 DP 1000 차이로 내 웃코몬으로는 상대의 웃코몬을 치울 수 있게 된다
- BT15-085 장한솔
메모리 보정 테이머이자 동시에, 상대의 공격을 자신의 디지몬으로 옮겨주는 녹색 아날로그맨이다
일반적인 타이런트캅테리몬 덱에서는 최우선으로 세팅하는 테이머가 되겠지만, 녹하브에서는 안도영에게 순위가 밀리기 때문에, 보통 메모리 보정 테이머로 사용하며, 공격 유도 효과는 덤인 느낌이 있다
7. 옵션 카드
- ST17-11 더블 타이푼
더블 타이푼은 녹하브와 잘 어울리는 서치카드다.
3장을 오픈하고 디지몬 1장과 테이머 1장, 총 2장까지 서치 할 수 있기 때문에 테이머 비중이 많은 녹하브덱에서는 상당히 좋은 서치 능력을 보여준다.
또한 딜레이 효과로는 테리어몬과 로프몬을 등장시킬 수 있는데, 이 두 디지몬의 메인 효과로 추가적인 시너지를 내기 좋다
+ 콤보
안도영 위에 타이런트캅테리몬이 올라갈 준비가 됐다면, 더블 타이푼을 딜레이 하여 로프몬을 꺼내보자
라이노캅테리몬에게 연계를 부여하여, 연계까지 적용된 타이런트캅테리몬으로 시큐리티 체크는 강력하다
- ST17-12 자이언트 미사일
훌륭한 녹색의 제거기, 제거기가 필요해서 넣었다
[약점과 개선]
초반의 속도와 비트 방식의 운영을 추가한 만큼, 녹색 하이브리드도 약점은 존재한다.
일반적인 타이런트캅테리몬과 비교하면, DP 상승효과가 부족하다는 것인데, 이는 기존 블레이드쿠가몬, 메탈리페쿠가몬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다.
따라서 보다 빠르게 게임을 끝낸다는 느낌으로 운영하는 전혀 다른 느낌의 덱이 되었다.
일부 카드를 추가하고 싶지만, 2가지 기믹을 모두 활용하려다 보니 덱 스페이스 역시 빡빡하다.
현재 구상 중인 개선 방안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 보자
남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조정이 진행되었다.
- 시바몬은 그랜쿠가몬으로 대체되었다.
타이런트캅테리몬이 올라오는 템포자체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시바몬으로 열심히 지킬 필요가 없어졌다
시바몬을 제외하고 그랜쿠가몬으로 블래스트 진화를 노리는 편이 더욱 낫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테이머 조절
테이머 타이가와 장한솔을 1장씩 줄여 2장의 공간을 확보했다
실제로 장한솔은 안도영보다 후순위로 밀리기 때문에 4장은 조금 과하다고 느꼈고, 타이가 역시 1장 정도면 충분하다고 판단되었다
평소 같았으면 아쉬워도 꽉꽉 채웠겠지만, 덱 스페이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했다.
- 남은 자리
1. 추가적인 제거기 :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장치
2. 데크스몬 : 현 메타에 대한 대응
3. 블레이드쿠가몬 / 메탈리페쿠가몬 : 부족한 DP 상승을 위한 카드 추가
크게 위 3가지 카드들이 들어가면 좋을 것 같으며, 개개인의 플레이 취향에 따라 배치하면 좋을 것이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요약한다면 녹하브의 템포로 올라가는 비트덱에 타이런트캅테리몬의 유지력이 추가된 형태라고 볼 수 있겠다
속도와 상대의 시큐리티를 제거하는 능력은 향상되었지만, 그만큼 타이런트캅테리몬 자체의 안정성은 조금 늦어진 형태
그러나 육성 에어리어와 독립된 또 하나의 라인을 통해 다양한 육성 경로와 다채로운 플레이를 좋아한다면,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덱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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