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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연구소

[BT16] 데프픗~ 빅-웃코몬 덱 분석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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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몬 어드벤처 02 (파워디지몬) 극장판 더 비기닝의 보스 디지몬, 빅웃코몬
압도적인 볼륨감


2025년 6월, 디지몬 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가 발매되며 다양한 신규 카드와 전략이 등장했다.
그중에서도 극장판 디지몬 어드벤처 02: 더 비기닝의 최종 보스 디지몬인 빅웃코몬은 대부분의 테이머들에게 "꽝 카드"라는 혹평을 받으며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보스 디지몬 특유의 카리스마와 독특한 전개 방식, 그리고 BT16에서 추가된 카드들과의 연계를 통해, 빅웃코몬은 충분히 재미있고 전략적인 덱으로 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글에서는 비기닝 옵저버 환경에서의 빅웃코몬 덱 구성과 전략을 한번 살펴보려고 한다


 

 

 

 

 

[덱 리스트]

빅웃코몬 덱 리스트 (BT16 비기닝 옵저버 환경 기준)


 

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환경 빅웃코몬 덱 예시 레시피
빅웃코몬 덱 레시피


🥚  디지타마 (총 5장)

[BT14-002] 둥실몬 x 1
[EX4-001] 미사일몬 x 4

 

🧬 레벨 3 디지몬 (성장기 / 총 16장)
[BT14-020] 쉬라몬 x 4
[BT16-082] 웃코몬 x 4
[EX5-016] 루나몬 x 4
[P-123] 웃코몬 x 4

 

🧱 레벨 4 디지몬 (총 8장)
[BT14-023] 원뿔몬 x 4
[BT16-020] 가오가몬 x 4

 

🧊 레벨 5 디지몬 (총 6장)
[BT14-026] 쥬드몬 ACE x 3
[BT15-026] 워가루몬 ACE x 3

 

🧨 레벨 6 디지몬 (총 7장)
[BT16-083] 빅웃코몬 x 4
[BT16-026] 바이킹몬 ACE x 3

 

🐉 레벨 7 디지몬 (총 1장)
[BT9-112] 데크스몬 x 1

 

👤 테이머 (총 8장)
[BT16-090] 루이 x 4
[P-130] 루이 x 4

 

🧪 옵션 카드 (총 4장)
[BT9-110] X프로그램 x 3
[EX1-068] 얼음 빙벽!! x 1


 

 

 

 

 

[기본 운영]

 

- 육성 에어리어를 활용한 어그로 비트 전략

빅웃코몬 덱은 일반적인 디지몬 카드 덱과는 다른 방향성을 가진, 저 레벨 디지몬 기반의 어그로 / 비트형 덱이다
이 덱의 기본 운영은 빠르게 상대의 시큐리티를 압박하고, 상대가 수비적인 운영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며, 결국 상대 템포를 늦추는 전술적 흐름을 만들어내는 데 중점을 둔다

무엇보다도 빅웃코몬 덱의 핵심 기믹은 육성 에어리어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이는 기존 덱들과는 차별화된 구조를 보여주며 전략적인 재미와 독창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 육성 에어리어를 비우지 않는 루프 구조
빅웃코몬 덱의 강력한 점은 단순한 어그로 전략에 그치지 않고, 육성 에어리어를 중심으로 한 유기적인 루프 운영을 통해 공격 기회를 연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카드들을 살펴보자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시, 육성 에어리어에 디지타마를 부화시키는 P-123 웃코몬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시키는 P-130 루이육성 에어리어에 디지몬을 등장시키는 BT16-083 빅웃코몬
육성 에어리어를 활용하는 다양한 카드들


- P-123 웃코몬 / BT16-082 웃코몬

이 두 종류의 웃코몬은 육성 에어리어에서 디지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했을 때
메모리 추가, 덱 서치, 추가 디지타마 부화 등의 효과를 통해 템포를 앞당기고 리소스를 순환시켜 준다

 

- P-130 루이

테이머 프로모 루이는 등장 시점에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을 즉시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어, 상대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추가 공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카드이다

 

- BT16-083 빅웃코몬

빅웃코몬은 자신의 턴 종료 시, 레벨 4 이하의 디지몬을 육성 에어리어에 직접 등장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이를 통해 공격 후 비어 있는 육성 에어리어를 자동으로 보충할 수 있으며, 웃코몬과 연계하여, 다음 턴 다시 한번 강력한 공격 루프를 이어가는 운영이 가능하다

 

+ 예시 콤보

1) 빅웃코몬 효과로 육성 에어리어에 웃코몬 등장
2) 다음 턴, 웃코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 서치 + 타마 부화 + 템포 가속
3) 프로모 루이 등장 → 방금 부화한 디지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4) 1 턴에 2번 이상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을 배틀 에어이어로 이동시키며, 공격 전개가 가능하며, 그 디지몬들은 공격 멀미 없이 바로 공격  가능

이러한 반복적인 루프 덕분에 빅웃코몬 덱은 공격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턴 압박을 유지할 수 있다.

 


 

 

 

 

[이상적인 전개]

빅웃코몬 덱을 운용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이상적인 전개 루트를 통해, 각 카드들의 실전 활용 방식과 덱의 강점을 살펴보자

 

1. 선공 시

빅웃코몬 덱의 선공 운영은 저레벨 디지몬과 웃코몬 계열의 시너지를 활용해 육성 에어리어를 채운 상태에서 메모리를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테이머를 셋업 하는 것이 핵심이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을 패로 되돌리면서, 메모리 +2 할 수 있는 EX5-016 루나몬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했을 때, 추가 메모리와 함께 디지타마를 부화시켜주는 P-123 웃코몬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했을 때, 추가 서치와 함께 디지타마를 부화시켜주는 BT16-082 웃코몬
루나몬과 웃코몬의 조합은 안정적인 메모리 수급이 가능하다


EX5-016 루나몬, 웃코몬을 통해 육성 에어리어를 비우지 않으면서도 턴마다 리소스 확보가 가능하다

 

 

- 1번째 턴

: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타마를 루나몬으로 진화

: 필드에 웃코몬을 3 코스트로 등장하면서 턴 종료

 

- 2번째 턴

: 육성 에어리어의 루나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 필드의 웃코몬 효과 발동 (메모리 +1 or 서치) 후, 디지타마 부화

: 루나몬의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효과로 웃코몬을 패로 되돌리며 메모리 +2

: 돌아온 웃코몬을 다시 육성 에어리어에 진화

: 늘어난 메모리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테이머 세팅

 

이는 매턴 공격 루트를 확보하면서도 육성 에어리어를 공백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 루트가 된다


2. 후공 시


육성 에어리어에서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하면서 추가 서치와 함께 디지타마를 부화시켜주는 BT16-082 웃코몬빅웃코몬 등장을 지원하면서, 빅웃코몬 등장에 필요한 메모리를 보정해주는 테이머 BT16-090 루이빅웃코몬덱의 보스몬스터 BT16-083 빅웃코몬
이상적인 패를 가지고 있다면 2턴만에 빅웃코몬 등장이 가능하다


후공에서는 상대의 움직임을 보며, 2 턴 차에 바로 빅웃코몬으로 진입할 수 있는 루트가 이상적이다
특히 테이머 BT16 루이의 메모리 고정과 빅웃코몬의 강력한 턴 종료 효과를 통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 1번째 턴

: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타마를 웃코몬을 진화

: BT16 루이를 세팅하면서 턴 종료

 

- 2번째 턴

: BT16 루이의 효과로 3 메모리로 턴 시작

: 육성 에어리어의 웃코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 웃코몬의 효과로 디지타마 추가 부화

: BT16 루이의 효과로 필드의 웃코몬과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타마를 파기하면서, 육성 에어리어에 빅웃코몬 등장

: 프로모 루이가 있다면, 프로모 루이를 등장시키면서 육성 에어리어의 빅웃코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 빅웃코몬의 턴 종료 시 효과로 디지타마 회수 / 상대 필드의 가장 낮은 Lv을 가진 디지몬 소멸 / 육성 에어리어에 추가 디지몬 등장

 

이는 공격과 소멸, 그리고 리소스 확보를 동시에 달성하는 완벽한 루트가 된다

현재 환경에서 전체적인 게임의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필요한 테이머를 세팅해 두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BT16 루이는 빅 웃코몬을 등장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필요한 순간에 효과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 두는 것이 좋다.


 

 

 

 

 

[기본 연계]

 

1. 루나 엔진

EX5-016 루나몬을 활용하여 먼저 언급했던 웃코몬의 효과를 받고 메모리까지 받는 플레이가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의 루나몬은 BT16-020 가오가몬과 함께 활용하여 유사 루나엔진처럼 활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손쉽게 ‘재밍’을 획득할 수 있으며, 게임초반부터 안정적인 메모리 확보로 필드에서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이렇게 필드에 남은 재밍 디지몬을 처리하려면 상대는 추가 자원을 소모해야 하며, 공격 시에는 블래스트 진화로 카운터를 맞을 위험도 커진다


EX5-016 루나몬은 특징으로 나이트 클로를 가진 BT16-020 가오가몬과 잘 어울린다EX5-016 루나몬과 BT16-020 가오가몬의 연계로 손쉽게 재밍을 얻을 수 있다
루나몬과 가오가몬을 통한 재밍 획득


 

- EX5-016 루나몬

가오가몬으로 진화한 이후에 진화원 효과로 가오가몬을 진화원 아래로 내리며 추가 메모리를 얻으며, 다른 디지몬으로 진화하여 재밍을 부여하거나 또는 다른 플레이로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 BT16-020 가오가몬

BT16-020 가오가몬 은 특징에 나이트 클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루나몬의 진화원 효과의 대상이 된다

이렇게 쉽게 디지몬에게 재밍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재밍을 얻어 상대의 시큐리티를 안정적으로 제거한다면, 상대 입장에서는 4 레벨을 제거하기 위한 또 다른 행동을 취해야 하며, 섣불리 공격했다가는 블래스트 진화로 역공을 당할 수 있다.


 

2. 진화원 파기와 바이킹몬

이 덱의 또 다른 핵심 축은 진화원 파기를 통한 상대의 템포 차단과 퇴화 콤보다
특히, 진화원을 파기한 후 바이킹몬 ACE로 마무리하는 연계는 강력한 제거 수단이 되기도 한다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고, 어택을 막는 BT14-023 원뿔몬블래스트 진화로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고, 상대의 배틀 에어리어를 견제할 수 있는 BT14-026 쥬드몬 ACE진화원에 3 레벨 디지몬이 파기되었다면 BT16-026 바이킹몬 ACE의 퇴화를 이용하여 디지몬을 제거해보자
진화원 파기와 퇴화를 통해 상대 디지몬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 BT14-023 원뿔몬

원뿔몬은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진화원을 2장 선택하여 파기하기 때문에, 상대가 진화탑을 잘 쌓아도 쉽게 흩뜨려놓을 수 있다.

또한 어택 시 효과로 이 디지몬보다 진화원이 적은 디지몬에게 공격 불가를 걸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억제하고 공격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

진화원 역시 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블래스트 진화를 해도 계속 유지되어, 살아만 있다면 계속해서 상대의 공격 가능 타수를 줄일 수 있다.

 

- BT14-026 쥬드몬 ACE

등장 /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진화원 2장을 파기하고, 진화원이 없는 상대 디지몬을 패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개체수 조절 또한 가능하다.

블래스트 진화를 노리는 것도, 필요하다면 4 코스트로 부담 없이 던져보는 것도 모두 준수하다.

 

- BT16-026 바이킹몬 ACE

먼저 살펴본 원뿔몬과 쥬드몬 ACE 모두 상대의 진화원을 선택하여 파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특정 진화원을 파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 디지몬을 퇴화시키는 효과는 가장 아래 또는 레벨 3에서 멈추는데,  이 사실들을 조합하여 바이킹몬 ACE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상대 디지몬의 레벨 3 진화원을 파기하고, 바이킹몬의 효과로 퇴화를 시킨다면, 상대의 디지몬은 퇴화가 멈추지 않고 디지타마까지 퇴화가 가능하며, 이때 상대 디지몬은 DP가 0이 되어 룰에 의한 소멸이 된다.

이렇게 진화원 파기와 바이킹몬 ACE를 잘 조합한다면 상대 디지몬을 제압할 수도 있다


 

 

[그 외 카드별 활용]

앞서 소개한 주요 카드 외에도, 빅웃코몬 덱에는 다양한 보조 카드와 범용 카드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 파트에서는 각 카드들의 세부적인 역할과 추천 활용 팁을 함께 소개해보겠다


소멸 시 드로우를 보조해주는 EX4-001 미사일몬디지몬에게 손쉽게 재밍을 부여해주는 BT14-002 둥실몬
청색을 베이스로 구성된 빅웃코몬덱


- EX4-001 미사일몬

소멸 시 다른 자신의 디지몬이 있다면 드로우를 보조해 주는 미사일몬이다.

육성 에어리어에서 올라온 디지몬, 진화원에서 등장한 쉬라몬 등 빅웃코몬 덱에서는 이 조건을 맞추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TCG 카드 게임에서 드로우의 가치는 높다고 판단하여 채용했다.

BT16 루이의 효과로 웃코몬이 소멸될 때 역시 발동되기 때문에 웃코몬 덕분에 원활한 패 보충을 부스팅 해주는 카드

 

- BT14-002 둥실몬

손쉽게 디지몬에게 재밍을 부여해 주는 디지타마, 특히 첫 타마로 쉬라몬이 나온다면 첫 번째 디지몬이 재밍을 얻기도 쉽기 때문에 재밍을 얻은 웃코몬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이면서 게임을 시작한다면 기분이 좋다


 


진화원 파기, 블록 불가, 진화원에서 재등장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BT14-020 쉬라몬패순환과 동시에 상대의 플레이에 제약을 거는 BT15-026 워가루몬 ACE도 훌륭하다
상대를 견제하기 좋은 청색 카드들


- BT14-020

쉬라몬 역시 다재다능한 성장기 디지몬이라고 할 수 있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기 때문에 진화원 파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블록 당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블로커로 틀어막아도 안정적으로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다.

진화원 효과로는 디지몬이 소멸할 때, 다시 쉬라몬이 등장하기 때문에 쉬라몬을 제거하기 위해서 상대에게 한번 더 효과를 유도하는 번거로움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현 메타에서 3 레벨 디지몬은 치우기 쉬운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하나의 효과를 더 쓰라고 시위하는 것이 상대 입장에서 기분이 좋지는 않은 듯 보인다.

 

- BT15-026 워가루몬 ACE

또 다른 ACE 디지몬으로 성숙기 디지몬으로 시큐리티를 체크한 후에 살아남았다면, 쥬드몬 ACE와 마찬가지로 농성이 가능하다.

드로우를 한 이후, 패가 5장 이상이라면, 1장 파기해야 하기 때문에 썩 좋은 패 보충 효과는 아닌 것 같지만, 2번째 효과인 패가 늘어났을 때, 상대 디지몬 / 테이머에게 아무 조건 없이 레스트 불가 효과를 거는 효과가 본체라고 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상대의 플랜을 꼬아놓거나, 공격을 하나 막아두며 필요한 턴을 버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했다.

이 효과 덕분에 블래스트 진화보다는 그냥 등장시키며 활용하는 경우도 많았다.



횡전개의 천적인 현재 환경 호신용 카드 BT9-112 데크스몬상대의 공격에 제약을 걸어 킬각을 망가뜨리는 EX1-068 얼음 빙벽!!
기타 범용 카드들


- BT9-112 데크스몬

횡전개가 대세인 현 환경에서 호신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범용 궁극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EX1-068 얼음 빙벽!!

상대의 공격에 메모리를 깎는 효과를 부여하여, 상대의 공세를 늦추는 버티기용 옵션 카드

마찬가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상대의 진화원을 파기하고 공격을 늦출 수 있는 EX3-067 창뢰다수의 상대 디지몬을 한번에 제거할 수 있는 BT9-110 X프로그램
그리고 남은 슬롯은 원하는 옵션 카드를 사용해보자


그 외에는 다양한 옵션 카드를 활용하여 커스텀해보자

덱이 청색과 백색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색 조건만 맞출 수 있다면, 이 자리는 다양하게 커스텀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상대의 공세를 한번 더 누를 수 있는 EX3-067 창뢰와 상대의 디지몬을 소멸시키거나, 나아가 필드를 초토화할 수 있는 BT9-110 X프로그램을 실험해 봤다.

 

X프로그램의 경우는 빅웃코몬의 소멸 시 효과와 함께 활용할 수 있어, 테이머 의존도가 높은 덱을 상대로는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반대로 현 환경에서 리바이어몬 X항체, 매그너몬 X항체, 페닉스몬 X항체 등의 다양한 X항체 디지몬이 활약하기 때문에 매장, 대회 환경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마치며]

예상외의 전개, 정석적인 전략 외의 다른 매력을 가진 덱

 

빅웃코몬 덱은 처음부터 강력하다고 평가받은 덱은 아니며, 좋은 성적을 낸 기록이 많지 않은 덱이기도 하다
BT16 카드들이 발표되었을 당시, 많은 테이머들 사이에서 애매한 성능과 흉물스러운 외모라는 평가를 받곤 했다

실제로 현재의 빨라진 환경, 특히 티어급 대회 환경에서는 빅웃코몬 덱이 정면승부에서 승리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이 덱은 자기만의 싸움 방식을 가지고 있다

빅웃코몬 덱은 예상하기 쉽지 않은 초반 웃코몬 러쉬와 중반의 진화원 파기, ACE 디지몬들의 플랜 교란, 그리고 후반의 빅웃코몬의 효과 등을 활용한 육성 에어리어 개틀링 건 다양한 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플레이 스타일은 상대의 플레이 흐름을 흔들고, 정형화된 상위 덱들의 운영 흐름에 균열을 넣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빅웃코몬 덱의 매력은

- 메이저 티어가 아니어도 이기는 방법은 있다는 걸 보여주는 덱
- 전통적인 템포전이 아닌, 리듬 자체를 무너뜨리는 컨셉의 덱
- 상대가 알지 못하는 낯선 카드들의 조합을 통한 정보 싸움에서 우위 확보
등이 있다

 

"강력하지는 않지만, 전략적이고 독특하며, 유쾌하다."
빌런 캐릭터나 예측 불가능한 싸움 방식을 좋아하는 테이머, 혹은 우연히 빅웃코몬이나 루이 카드를 많이 보유하게 되었다면, 한 번쯤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 볼 가치가 있는 덱이라고 생각한다.

주인공이 아닌 빌런의 매력이 더 좋다면, 또는 본의 아니게 빅웃코몬과 루이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은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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