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카드게임 BT16 비기닝 옵저버 환경, 마지막으로 소개할 덱은 리리스루프 덱이다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고 했던가 (아님), 매그너몬 X항체를 상대로 어렵게 고민하지 말고, 내가 할 것만 하면서 게임을 이기자는 모토로 구성된 덱이다.
리리스루프덱은 그 준비 과정은 복잡하지만 특유의 높은 고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캐주얼한 게임을 지향하는 세기말 환경과 잘 어울리는 덱이 아닐까 싶다.
자세한 덱 소개는 아래 본문을 살펴보자
[덱의 특징]
이번 리리스루프는 일반적으로 상대의 덱을 고갈시켜 덱사를 유도하는 기존의 리리스루프와는 조금은 다른 승리 플랜을 갖는다.
티어 수문장이라고 불리는 매그너몬 X항체의 내성 효과는 상대의 턴 종료 시 까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DP- 효과에 취약한 부분에 집중했는데, 이 덱은 리리스몬 특유의 메모리 관리와 확보한 많은 메모리를 바탕으로 필드를 전개하여 상대 필드에 DP -15000이라는 말도 안 되는 효과를 부여하여, 상대의 필드를 정리하고 게임을 끝내는 플랜을 갖는다.
이야기만 들으면 말도 안되는 게임 방법이지만, 그래도 퍼포먼스로는 최고의 멋짐을 자랑하는 덱이기 때문에, 고점에 취한 플레이를 해보고 싶은 테이머들은 도전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덱 리스트]
- 디지타마
[BT3-006] 푸치메라몬 x 4
[BT15-006] 푸치메라몬 x 1
- 디지몬
[BT3-077] 가지몬 x 2
[BT16-082] 웃코몬 x 4
[P-123] 웃코몬 x 4
[BT16-073] 미이라몬 x 4
[BT16-072] 아라크네몬 x 4
[BT3-091] 리리스몬 x 4
[BT7-077] 니즈헤그몬 x 2
[BT7-015] 어벤지키드몬 x 1
[BT7-079] 케루비몬 x 1
[EX4-074]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 x 2
- 테이머
[ST16-14] 매튜 x 3
[BT16-089] 아라크네몬&미이라몬 x 4
[EX2-064] 앨리스 맥코이 x 3
- 옵션 카드
[ST6-15] 데스 클로 x 1
[ST16-15] 우정의 통곡 x 1
[BT4-111] 잭 레이드 x 4
[BT7-107]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 x 1
[BT14-100] 패왕권 x 4
[EX2-071] 데스 슬링거 x 1
[게임의 흐름]
이번 덱은 카드의 성능만큼 게임의 흐름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중요하니만큼, 게임의 흐름과 순서에 맞추어 각 카드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게임 초반은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테이머 세팅에 집중한다.
- 3 메모리를 안정적으로 수급하여, 아라크네몬과 미이라몬 등장 후, 턴이 넘어가지 않게 받쳐줄 메모리 보정 테이머 매튜
-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의 등장 코스트를 감소시켜주며, 소멸 시 효과로 필드에 지속적으로 디지몬을 채워줄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
- 그리고 진화 코스트 감소를 통해 리리스몬으로 진화를 가속시켜 줄 테이머 앨리스 맥코이
위 3명의 테이머가 그것이다.
기본적인 테이머를 초반에 잡지 못해도 괜찮다.
BT16 웃코몬의 디지몬, 테이머 서치능력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서치가 가능하다.
보통, 필드에 올라온 웃코몬은 필드에 남아서 계속 재활용을 한다면 그 효율이 극대화되지만, 필요한 파츠가 패에 없다면 상대의 시큐리티를 체크하면서, 디지타마를 활용한 추가 드로우를 보는 것도 방법이다.
메모리 보정테이머와 테이머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이 세팅되었다면, 신규 엔진인 미이라몬과 아라크네몬을 등장시켜 활용해 보자
이 디지몬들은 테이머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을 소멸시키면서, 3 코스트로 등장할 수 있으며, 미이라몬은 2 드로우 이후의 패의 2장을 트래시로 보내고, 아라크네몬은 덱 위의 5장을 오픈하여 그중 퍼플인 카드 5장을 트래시로 보내어 트래시에 필요한 카드들을 묻게 해 준다.
버리고 싶은 카드에 패가 많다면 미이라몬을, 패가 이미 너무 좋다면 아라크네몬을 꺼내어 트래시를 쌓아보자
이때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 역시 소멸 시 효과를 통해 트래시에서 또다른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을 등장시킬 수 있는데, 효과는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먼저 등장한 미이라몬 또는 아라크네몬의 효과로 트래시에 또 다른 미이라몬 / 아라크네몬을 묻는다면 테이머의 효과로 등장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필드에는 미이라몬 또는 아라크네몬 총 2마리의 디지몬이 등장하게 된다
이렇게 푸치메라몬, 미이라몬 등의 효과로 패를 파기할 때 추가적으로 메모리와 드로우를 통한 이득을 챙길 수 있다.
- 필드에 남아 패가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를 +1 해주는 보정 테이머 매튜
- 패에서 파기되었을 때 추가 메모리를 지원해 주는 디지몬인 니즈헤그몬
- 패에서 파기되었을 때 추가 드로우를 지원해주는 옵션 카드 패왕권
이 카드들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운영과 이후 플랜을 위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소멸시키면서 미이라몬 또는 아라크네몬을 꺼냈다면, 필드에는 2체의 완전체 디지몬이 있을 것이다.
이제 패에서 등장한 디지몬을 리리스몬으로 진화시켜 보자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의 효과로 등장한 디지몬은 다음 상대 턴 종료 시에 소멸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제 여기서 앨리스 맥코이의 효과를 활용한다.
다른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것으로 진화 코스트를 -3 하여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0 코스트로 리리스몬으로 진화할 수 있다.
이때, 다른 미이라몬 또는 아라크네몬의 소멸 시 효과로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다시 등장시킬 수 있다.
이제 리리스몬으로 진화했다면, 잭 레이드를 적극 활용하여 메모리를 펌핑해 보자.
이렇게 확보한 메모리를 바탕으로 다시금 패의 미이라몬 또는 아라크네몬을 등장시켜 루프를 시키고, 마지막에는 리리스몬을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로 진화시키는 것이 1차 목적이 된다.
이때,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로 진화했을 때, 턴이 넘어가지 않도록 충분한 메모리를 확보하자.
이렇게 된다면 상대 필드에는 DP-5000이 깔려있는 상태가 될 것이다.
이제 힘들게 올린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를 죽일 시간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루인모드를 제거한 뒤 리리스몬과 추가로 활용할 퍼플 디지몬을 1장 가져오면 된다.
대체로 리리스몬과 샤인그레이몬: 루인모드를 회수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루인모드가 소멸하면서 상대 필드에는 DP-10000이 깔리게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을 설명해 보겠다.
루인모드의 소멸 시 효과는 트래시에서 발동된다.
따라서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로 방금 죽인 루인모드를 회수한다면, 트래시로 가지 않았기 때문에 소멸 시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전에 꼭 루인모드를 1장 미리 트래시에 묻어두고 소멸시킨 루인모드가 아닌 다른 루인모드를 회수하거나, 또 다른 루인모드를 패에 쥔 상태로 위 루프를 실행해야 한다.
이제 다시 잭 레이드를 통해 확보한 메모리와, 필드의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활용하여 다시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을 등장시키면서 한번 더 리리스몬을 올려보자.
이렇게 올라간 리리스몬 위에 루인모드를 다시 한번 올린다면, 상대 필드에는 DP-15000 사실상 모든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장판이 깔리게 된다.
이렇게 필드를 정리하며 턴을 넘기는 것도 좋지만,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아래 플랜으로 게임을 끝낼 준비를 해보자
상대의 필드를 비웠지만, 게임을 끝낼 방법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여기서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의 효과로 등장한 디지몬은 다음 상대 턴 종료 시에 소멸한다는 점을 이용하자
마지막으로 아라크네몬 / 또는 미이라몬을 등장시키면서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의 소멸 시 효과로 또 다른 디지몬을 등장시킨다.
이 소멸 시 효과로 등장한 디지몬은 다음 상대 턴 종료 시에 무조건 소멸하게 되는데, 이 디지몬을 BT7-079 케루비몬으로 진화시키면 된다.
진화 시 효과로 트래시에서 퍼플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등장시켜 혹여나 모를 상황에 대비한 루프 세팅을 해둘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턴 상대의 필드에는 DP-15000이 깔려있기 때문에 상대는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다.
말 그대로 텅 비어있는 필드를 다음 턴에 넘겨받게 될 텐데, 이때 케루비몬의 소멸 시 효과를 활용해 필드에 다수의 3 레벨 디지몬을 등장시키자.
이 디지몬들은 상대의 턴 종료 시에 등장했기 때문에 이어지는 내 턴에는 공격권을 가지고 있고, 충분한 디지몬들의 연타로 게임을 끝낼 수 있게 된다.
트래시 자원을 적극 활용하기 때문에 트래시에 카드를 신나게 파기하다 보면 덱이 고갈될 수 있다.
이 경우 덱이 고갈되어 게임에서 패배하는 일명, 덱사를 방지하기 위해 어벤지키드몬을 채용했다.
또한, 간혹 시큐리티에서 어벤지키드몬이 나와 활용할 수 없게 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우정의 통곡도 채용했다.
그 외의 옵션 카드들은 필요에 따라 제거기로 활용할 수 있다.
데스클로는 효과 등장 불가, 진화 코스트 감소 불가 등의 메타 성장기를 제거할 때 유용하며
상대의 성숙기 이하의 디지몬을 제거할 수 있는 패왕권, 게임이 길어짐에 따라 강력해지는 데스 슬링거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주의해야 할 점]
덱의 기믹이 정말 복잡하기 때문에 자칫 실수하기 쉬운 몇 가지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다
1. 루프가 깨지지 않도록 신경 쓰기
주 디지몬은 아라크네몬과 미이라몬, 그리고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은 트래시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패에서 파기하기도 쉽다.
그러나 모든 파츠가 트래시에 갈 경우 루인모드를 올린 이후에 루프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루인모드를 올리는 타이밍부터는 테이머와 디지몬은 최소 1장씩은 패에 들고 있도록 하자
2. 루인모드 소멸
먼저 언급했지만, 어둠소로 소멸시킨 루인모드를 회수하면 루인모드의 소멸 시 효과가 제대로 발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또 다른 루인모드를 트래시에 먼저 묻어두거나, 패에 쥐고 있도록 하자
3.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의 활용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먼저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등장시켜 필드에 2명의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세팅해두는 것도 좋다.
이 경우에 다음 미이라몬 / 아라크네몬은 0 코스트로 등장이 가능하며 소멸 시 효과로 추가 2체의 디지몬이 등장하기 때문에 이런 변형 패턴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4. 트래시에서 테이머 아라크네몬&미이라몬을 등장시킬 때
미이라몬, 아라크네몬의 소멸 시 효과로 테이머를 등장시킬 때 조건이 있다.
같은 이름을 가진 테이머가 필드에 없어야 한다는 조건이기 때문에, 필드에 이미 테이머 아라크네몬 & 미이라몬이 있지는 않은지 잘 체크해야 한다.
5.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 회수
어둠으로부터 부르는 소리는 가급적 패에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첫 번째 루인모드를 소멸시킨 이후의 리리스몬은 회수할 수 있는 옵션 카드가 어둠소 / 잭 레이드로 고정되기 쉽다.
잭 레이드를 1장만 회수하게 되면서 추가 메모리 수급이 조금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첫번째 어둠소를 활용하기 전에 충분한 루프를 통해 잭 레이드를 활용하여 많은 메모리를 확보해 두는 것을 권장하며, 어둠소를 쓸 때는 꼭 회수할 방법까지 확보한 이후에 사용하자.
가끔 리리스몬을 먼저 올리고, 루인모드를 올렸다가 어둠소를 사용하고 이후에 회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이때 다시 루프를 발동시킬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게임이 쉽게 기우는 모습이 보였다
6. 덱사 방지
어벤지키드몬과 우정의 통곡이 불편하다면, 기즈몬 AT 2장을 대신 채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 경우에는 게임 초반에 웃코몬을 소멸시키고, 디지타마의 소멸 시 효과, 기즈몬 AT의 등장 시 효과를 통해 빠르게 초반 부스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경우 덱사를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기즈몬 AT의 소멸 시 효과로 트래시의 기즈몬을 2장 덱 아래로 보내는 방법이 있지만, 필요한 타이밍에 기즈몬 AT를 소멸시켜야 하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는 오히려 번거로운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인 어벤지키드몬을 채용했다
[마치며]
일명 환상의 X꼬쇼!!
고점은 강력하지만, 그 성공을 위해서는 정말 많은 계산과 플레이가 필요하다.
심지어 상대의 견제까지 들어오면서 플랜을 성공시키기는 정말 어려운 덱으로, 실전에 응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그 플랜을 성공시켰을 때의 짜릿함만큼은 정말 강력하기에, 이런 플레이에 매력을 느끼는 테이머들에게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 예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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