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카드 신규 부스터팩 BT17 시크릿 크라이시스 환경 중 많이 언급되는 덱 중 하나로는 가부로, 일명 파피몬 어그로 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의외로 해외에서는 이를 다룬 칼럼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해외에서 늦게 발굴된 덱이 아닐까 예상해본다.
연구소장 역시 ST17 더블 타이푼 시절에 파피맨을 어떻게 활용해보려다가, 이와 유사한 덱을 구축하게 되면서 알게 되었는데, 이번 신규 BT17 에이션트가루몬과 함께 완성된 느낌을 받는다.
과거에 작성 했던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살펴보자
- [ST17] 한번 더, 마지막 진화! 파피맨 덱 살펴보기
[ST17] 한번 더, 마지막 진화! 파피맨 덱 살펴보기
오늘은 디지몬카드게임 ST17 더블 타이푼 환경의 파피몬 -우정의 유대- (파피맨) 덱을 살펴보려고 한다.개인적으로 워가루몬의 야성 넘치는 폭주족(?) 패션과 전투 스타일, 메탈가루몬의 전탄발사
digimontcg.co.kr
[덱 리스트]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덱 레시피는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겠다
빠른 템포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압박해야 하기 때문에, 제거기 등 상대의 플레이에 반응하는 카드보다는 주로 나의 플랜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을 볼 수 있다.
- 디지타마
BT1-003 우파몬 * 1
BT11-002 와냐몬 * 4
- 디지몬
BT6-019 파피몬 * 2
EX1-011 파피몬 * 4
BT15-020 파피몬 * 2
BT9-020 파피몬 X항체 * 4
EX5-015 파피몬 X항체 * 1
P-030 볼프몬 * 4
BT17-028 에이션트가루몬 * 4
BT6-030 파피몬 -우정의 유대- * 2
BT9-112 데크스몬 * 1
BT5-086 오메가몬 * 1
- 테이머
BT6-088 매튜 * 4
EX1-066 아날로그 소년 * 4
P-130 루이 * 4
- 옵션 카드
ST2-13 해머 스파크 * 4
EX1-068 얼음 빙벽!! * 1
P-104 멘탈 트레이닝 * 4
P-036 블루 메모리 부스트 * 2
ST16-15 우정의 통곡 * 2
[기본 운영]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그로, 빠른 공격을 바탕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덱이다
진화 시 효과로 1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는 프로모 볼프몬과, 진화 시 효과로 상대 디지몬 및 시큐리티를 바운스할 수 있는 BT-17 에이션트가루몬의 연계가 기본이 된다.
이어서 볼프몬의 효과로 진화한 에이션트가루몬이 턴 종료 시 효과로 소멸되거나, 또는 시큐리티를 체크하다가 소멸하면서 에이션트가루몬의 소멸 시 효과로, 프로모 볼프몬을 다시 회수 + 테이머 등장을 시키면서 계속해서 후속 플랜을 준비할 수 있다.
에이션트가루몬의 소멸 시 효과로 테이머를 등장시킬 수 있는데, 상황에 맞춰서 활용하면 된다.
- BT6-088 매튜
초반이라면 매튜를 셋업해서 이후 육성 에어리에어에서 파피몬을 이동시키고 지속적으로 메모리와 추가 드로우를 보정 받자
- EX1-066 아날로그소년
아날로그소년을 등장시킨다면, 추가적인 서치를 보면서 턴을 마무리할 수 있다.
에이션트가루몬의 소멸 시 효과로 등장했기 때문에, 당장 메모리와 육성 에어리어에 부활시킬 수는 없지만, 다음 에이션트가루몬의 소멸 시 효과와 함께 메모리를 받아오고 육성 에어리어에 디지타마를 부화시키면서, 턴을 넘기지 않고 후속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다
- P-130 루이
육성에어리어에 이미 디지몬이 있다면 루이를 꺼내면서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추가 메모리로 턴을 이어가면서 후속 공격이 가능하다.
필드에 이미 매튜가 깔려있고, 육성 에어리어에 파피몬이 준비되어있다면, 추가 메모리를 확보하면서, 아슬아슬하게 턴을 넘기지 않고 계속 게임을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덱 구성]
위에서 언급한 프로모 볼프몬과 에이션트가루몬의 연계와 지속적인 테이머 세팅을 중심으로 굴러가는 덱이기 때문에, 게임 초반은 필요한 테이머와 프로모 볼프몬, 그리고 에이션트가루몬 서치와 셋업이 중심이 된다
위와 같은 맥락으로 최대한 많은 드로우가 필요하며, 핵심 테이머로는 매튜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드로우 보조를 위한 BT11-002 와냐몬을 메인으로 채용하며, 이어서 와냐몬 이전에 청색덱의 드로우용 디지타마인 BT1-003 우파몬을 함께 채용했다.
아날로그 소년과 루이의 활용으로 인해, 디지타마 소모가 빠르기 때문에 5장을 꽉 채워 구성했다
성장기는 BT6 매튜와 함께 연계가 가능한 파피몬 위주로 구성된다
EX1 파피몬의 경우는 진화원 효과로 추가적인 파피몬, 또는 테이머를 서치할 수 있다.
파피몬의 경우는 서치 범위가 적은 편으로 육성 에어리어에 진화시킬 성장기가 잡히지 않거나 -우정의 유대-를 1장 정도 패에 쥐고 싶을 때 사용하며, 일반적으로는 테이머 서치를 위해 활용된다
BT15 파피몬은 메인 페이즈 개시 시 매튜가 있다면, 추가 드로우를 볼 수 있으며, 어택 시 효과로 추가 드로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드로우 보조용 디지몬으로 활용된다.
블로커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현 환경에서는 필드에 DP 1000짜리 디지몬은 치우기가 너무 쉽다ㅠㅠ
BT9, EX5 파피몬 X항체는 가루몬 또는 오메가몬을 포함하는 카드를 서치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에이션트가루몬 서치에 활용하며, 먼저 살펴본 파피몬들의 진화원 효과를 활성화시키기도 좋은 카드다.
보통 파피몬 위에 진화하여 빠르게 어택하고, 추가 드로우 또는 서치를 위해 활용하지만, 성장기가 급하다면 육성 에어리어에 진화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BT6 매튜의 효과는 <'파피몬' 또는 명칭에 '가루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이 아니라 <명칭에 '파피몬' 또는 '가루몬'을 포함하는 디지몬>을 지원하기 때문에 파피몬 X항체가 육성 에어리어에서 올라와도 추가 메모리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자
파피몬 어그로 덱은 에이션트가루몬의 소멸 시 효과와 함께, 테이머 등장, 여러 테이머의 효과로 추가 메모리 펌핑을 통해 턴을 넘기지 않고 후속 플레이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메모리 관리를 도와줄 해머 스파크를 4장까지 채용했다.
또한, 먼저 살펴본 카드들로는 프로모 볼프몬을 직접 서치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도와줄 멘탈 트레이닝과 추가적인 메모리 부스트까지 활용하여 프로모 볼프몬의 서치 안정도를 높혔다.
마지막으로 우정의 통곡을 통해 트래시의 필요한 디지몬을 다시 회수할 수 있으며, 에이션트가루몬 역시 명칭에 가루몬을 포함하기 때문에 소멸 시 다시 등장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사라지지 않는 에이션트가루몬의 재등장과 등장 시 효과를 한번 더 활용할 수 있는 파피몬어그로의 최고점 무브이기도 하다.
그 외에 여러 테크 카드를 채용하여 빈 자리를 채울 수 있다
에이션트가루몬 위에 진화하여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는 BT5-086 오메가몬
상대의 필드가 횡전개 되어있을 때 강력한 BT9-112 데크스몬
상대의 공세를 늦추는 EX1-086 얼음 빙벽!! 등을 활용할 수 있다
BT6 파피몬은 게임 초반에 매튜를 등장시키면서 메모리 +1을 얻는 효과도 좋지만, 기습적으로 게임을 끝내기에도 좋다.
육성 에어리어에 BT6 파피몬이 세팅되어있다면, 루이를 등장시키며 파피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하여 -우정의 유대- 진화하면서 순식간에 3타 어택으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거덜낼 수 있고, 동시에 5레벨 이하의 다수 횡전개를 펼쳐놓은 상대라면 필드 정리까지 된다.
매그너몬 X항체의 등장으로 약한 모습을 보였던 -우정의 유대-이지만,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공격한다면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약점]
파피몬 어그로 덱은 강력한 카드의 효과들과 그 카드들을 지원하는 테이머의 효과가 맞물려 빠르고 강력한 덱임은 사실이나, 여전히 약점도 존재한다.
첫번째로는 현 메타에서 진화조건 무시를 막아내는 메타 성장기에 취약하며, 두번째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거기가 있겠다.
특히, 현재 환경에서도 강력한 워매웃코몬에서는 진화조건 무시를 막아내는 코쿠와몬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파피몬 어그로의 플랜이 대부분 막히면서 어려운 게임이 된다.
청색답게 제거기는 바운스를 활용해야 하는데, 문제는 메타 성장기는 성장기 디지몬이라 다음 턴에 다시 3 코스트로 등장시키면 그만이라, 메타 성장기 억제력이 부족하다.
또한, 에이션트가루몬의 바운스 역시 한계가 있다.
상대의 가장 낮은 Lv의 디지몬을 패로 되돌리기 때문에, 이 기믹을 이해하고 있는 상대라면 바운스를 위한 낮은 Lv디지몬을 꺼내놓음으로서 자신의 메인 디지몬을 보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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