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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 연구소

[BT11] 블랙워그레이몬, 바그라군 입대를 명 받았습니다!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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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 11시즌이 들어서 블랙워그레이몬X에 대한 강함이 이야기되면서 기대와 걱정이 많았다.
동시에 블랙워그레이몬X를 잡기 위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었는데, 이때 등장한 녀석이 프로모 블랙워그레이몬이다.
프로모 블랙워그레이몬의 강력한 연타와 상대의 게임을 망가뜨려 놓는 바그라군 덱의 조합으로, 새로운 전략과 재미를 찾아보자

 




[덱 리스트]

1. 디지타마
- BT3-006 푸치메라몬 *4
푸치메라몬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꾸준히 자색을 지탱해 온 범용 타마라고 할 수 있다
소멸하면 카드 한 장을 뽑고 한 장을 버리는데, 이 효과는 드로우를 보면서도 세이브를 동시에 할 수 있어 바그라군의 세이브 메커니즘과 매우 잘 어울린다.

- BT10-006 토코몬 *1
토코몬의 효과는 상대의 턴 동안 진화원이 파기될 때, 한 장을 드로우하는 효과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바그라군의 주 효과인 진화원 파기로 토코몬을 파기하고 드로우를 볼 수 있다.
또한, 바그라군은 타마 소모가 빠른 덱으로 5장을 채우는 용도로도 좋다



2. 성장기
- BT10-072 사운드버드몬 *4
사운드버드몬은 바그라군의 엔진 카드로 볼 정도로 좋은 카드다. 
사운드버드몬은 공격할 때, 패에서 보라색 디지몬 카드 하나를 테이머 밑에 놓음으로써 한 장을 드로우할 수 있는데, 이는 바그라군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등장 코스트를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노유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메모리와 드로우를 받을 수 있으며, 삭제되면 세이브되므로 이 점도 좋다.
상대의 턴 동안 진화원 소스가 파기될 때 메모리를 얻는 진화원 효과도 있습니다.

- BT11-077 치쿠리몬 *4
치쿠리몬 또한, 매우 흥미로운 카드입니다. 이 디지몬을 소멸시킴으로써 덱에서 5장의 카드를 공개하고, 그중에서 바그라군이 포함된 카드를 가져온다.
이 카드를 사용할 때, 이미 노유빈을 필드에 두고 있으면 좋은데, 치쿠리몬이 자신을 삭제하여 서치하고, 소멸하면서 노유빈의 아래에 놓음으로 드로우와 메모리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치쿠리몬 서치의 코스트가 4에서 3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 BT10-073 츄츄몬*4 
등장 시 덱에서 4장의 카드를 공개하고 바그라군 디지몬과 노유빈을 가져올 수 있다.
4 코스트이지만 두 장을 서치하는 효과도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세이브도 가지고 있다



3. 성숙기


BT10-077 / LV.4 / 매드레오몬 / DP 4000
성숙기 / 바이러스종 / 언데드형/바그라군
등장 코스트 5 / 진화 코스트 자색 LV.3에서 2

【상대의 턴】【턴 1회】 효과로 상대의 패가 늘었을 때, 이 디지몬의 진화원을 1장 선택해 파기하는 것으로 상대는 늘어난 매수와 동일하게 상대의 패를 파기한다.
【소멸시】【세이브】 (이 카드를 자신의 테이머의 아래에 둔다)
【디지크로스 - 2】 특성에 「바그라군」을 가진 디지몬 카드 1장
등장할 때, 패/배틀 에리어에서 이 카드의 아래에 둔다. 1장당 등장 코스트를 마이너스 한다.

진화원 효과 : 【상대의 턴】 이 카드가 효과로 진화원에서 파기되었을 때, 메모리 +1.




- BT10-077 매드레오몬*4
매드레오몬도 꽤 재미있는 카드다.
상대의 턴 동안, 일회 한정이긴 하지만, 상대의 패에 카드를 추가하는 효과가 발동되면 이 디지몬의 진화 소스 중 하나를 파기하여 상대의 손 패를를 추가된 카드 수만큼 버리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가 아이즈몬 스캐터모드의 효과로 3장을 뽑고 2장을 버리면, 매드레오몬의 바그라군 진화원을 파기하고, 바그라군 진화원 효과로 메모리를 얻고, 동시에 상대의 패를 3장 버리게 할 수 있다.
게임은 상대를 빡치게 하는 것이라는 개인적인 모토와 잘 맞물리는 카드라고 생각한다.
또한, 디지크로스는 등장 비용을 3으로 줄이므로, 성장기 급의 코스트로 사용할 수 있으며, 노유빈과 함께라면 필요에 따라 코스트 지불없이 등장시킬 수도 있다.

- BT11-081 매드레오몬 : 암드모드 *4
매드레오몬이 상대의 플랜을 방해하는 카드라면, 이 카드는 내 플랜을 가속하는 역할을 한다.
상대가 효과로 포를 늘리면, 2장을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매드레오몬 루트로 갈지 매드레오몬 : 암드 모드 루트로 갈지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유틸성으로 보면 굉장히 유용한 카드이며, 세이브 또한 가지고 있어 더욱 좋다.
마찬가지로 디지크로스를 통해 등장 코스트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노유빈과 함께라면 코스트 없이 등장할 수 있다.

- BT10-075 다메몬*4
다메몬은 노유빈을 등장시키는 카드다.
등장 또는 진화 시, 필드에 노유빈이 없으면 손에서 메모리 비용 없이 꺼낼 수 있는데, 이는 바그라군 덱에서 매우 중요한 효과다.
소멸 시 세이브되는 아주 간단한 카드지만, 다음 레벨 4 카드와 매우 잘 연계되며, 사실상 이 덱에서 가장 중요한 레벨 4 카드인 츠와몬과도 잘 맞아떨어진다.

- BT11-082 츠와몬*4
먼저, 이 카드는 바그라군에 대해 디코이를 지니고 있으며, 모든 턴 동안 노유빈은 삭제될 수 없도록 만든다.
상대가 노유빈을 제거하려면 먼저 츠와몬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 추가 액션도 게임의 템포를 크게 미룬다.
하데스 포스가 츠와몬과 노유빈을 또는 삭제하더라도, 츠와몬의 소멸 시 효과로 다메몬이 다시 나올 수 있고, 츠와몬이 손에 하나 더 있다면 바로 다시 진화할 수 있는 점이 약 오른다.
물론 우리의 덱에서 이 카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카드가 실제로는 검은색과 보라색이라는 것
그 이유를 살펴보자



4. 완전체

 


BT8-084 / LV.5 / 키메라몬 / DP 8000
완전체 / 데이터종 / 합성형
등장 코스트 8 / 진화 코스트 모든 색 LV.4에서 4
《조그레스 : LV.4 + LV.4에서 0》지정한 디지몬 2체를 겹쳐 액티브 상태로 진화한다.

【진화시】자신의 트래쉬에서 LV.5이하의 디지몬 카드 1장을 이 디지몬의 진화원의 가장 밑에 둔다.

그 후, 다음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상대의 디지몬 4장 까지를 이 디지몬의 색상 1개당 DP - 1000.
【자신의 턴】이 디지몬의 색은 이 디지몬의 진화원의 카드의 색으로도 취급한다. 이 디지몬이 4색 이상인 동안 이 디지몬을 DP + 4000.

진화원 효과 : -



- BT8-084 키메라몬*4
츠와몬이 블랙인 점을 이용하기 위한 카드다.
필드 위에 4레벨을 저코스트로 꺼내기 쉬워, 조그레스에 용이하고, 메모리를 보완할 수단이 많은 바그라몬 덱에서는 그냥 진화도 무겁지 않은 카드다.



5. 궁극체


P-026 / LV.6 / 블랙워그레이몬 / DP 11000
궁극체 / 바이러스종 / 용인형
등장 코스트 11 / 진화 코스트 흑색 LV.5에서 3

【메인】【디지버스트 2】(이 디지몬의 진화원을 2장 선택해 파기하는 것으로 아래의 효과를 얻는다.)
- 이 디지몬을 액티브한다.



- P-026 블랙워그레이몬 *3
'디지버스트 2 : 이 디지몬을 액티브한다.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인 효과다.
DP가 낮은 편이지만, 쿠가 유야를 사용해 진화 시 DP를 2천 올려 보완할 수 있다.
사용해 본다면 키메라몬과 조그레스 진화할 가능성이 크고, 특히 테이머 밑에 디지몬을 배치하는 세팅이 완료된 상태라면 디지몬을 등장시키고 디지크로스를 하고, 조그레스하기까지 필요한 코스트가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 BT10-070 블래스트몬*2
막타용 디지몬이다. 필요에 따라서 바그라몬과 1장씩 교체하여 사용해도 무방하다.
노유빈의 효과를 통해 등장시키면 속공과 진격을 모두 가지게 된다.
주로 블랙워그레이몬이 공격을 담당하고, 타수가 모자란다면, 블래스트몬이 게임을 끝내게 될 것이다. 
또한 상대의 턴에 상대 디지몬이 공격할 때, 이 디지몬의 진화원 중 하나를 파기함으로써 상대의 레벨 4 이하 디지몬을 삭제할 수 있는데, 이 효과도 효과적인 억제기 역할을 한다.
만약 어떤 이유로 게임을 끝내지 못한 상황에서 상대의 공격을 한 번 줄이는 건 이 게임에서 꽤 좋은 효과다.

- BT11-087 리리스몬*1
리리스몬은 초반에 상대의 공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초반에 리리스몬을 꺼내놓으면 상대 턴에 리리스몬의 진화원을 파기함으로써, 상대의 공격 시 메모리를 3 감소시킬 수 있다.
이 효과는 굉장히 성가신데, 메모리 컨트롤을 하여 턴을 마친 경우 상대는 공격을 시작하자마자 3 메모리가 빠져나가면서, 턴을 마쳐야 한다.

또한, 등장 시 덱 상위 4장의 카드를 파기하고, 그중 바그라군이 포함된 두 장의 카드를 패에 넣은 후, 바그라군이 포함된 두 장의 디지몬 카드를 테이머 밑에 배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노유빈으로 메모리 획득도 가능하며, 리리스몬이 쉽게 등장할 수 있게 해준다.

- BT11-088 바그라몬*1
등장 또는 진화 시, 상대 필드에 디지몬이 한 체 이하로 있을 경우 상대의 손을 보고 카드를 한 장 버릴 수 있다.
만약 상대 필드에 두 마리 이상의 디지몬이 있을 경우, 상대 디지몬 중 하나를 상대의 다른 디지몬 진화원으로 넣는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이 효과는 현재 내성이 없는 멋진 제압기다.

또한, 바그라몬은 서로의 턴 상대 디지몬이 진화하거나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이 늘어났을 때, 이 디지몬의 진화원 한 장을 파기하면 상대의 시큐리티 1장을 파기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효과는 상대의 진화를 억제하며, 메르바몬과 같은 특정 상황에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는 효과이기도 하다.
상대가 많은 블로커로 필드를 틀어막는다면, 상대 디지몬을 상대의 진화원 아래에 배치헤 시큐리티를 깎아낼 수 있다.



6. 테이머
- BT11-093 쿠가 유야*2
이 덱은 가능하다면 메모리를 3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물론 가능하지 않더라도 디지크로스와 노유빈의 효과 덕분에 매우 빠르게 필드를 채울 수 있기는 하다.
따라서 쿠가 유야는 메모리 보정 테이머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블랙워그레이몬이 11000 DP 대신 13000 DP로 공격할 수 있게 도와준다.

 



BT10-093 / 노유빈 / 등장 코스트 3 / 제네럴/바그라군

【서로의 턴】【턴 1회】 이 테이머의 아래에 자색의 카드가 놓여졌을 때, 【1 드로】(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1장 뽑는다) 하고, 메모리 + 1.
【자신의 턴】【턴 1회】 특성에 「바그라군」을 가진 LV.4 이상의 자신의 디지몬 카드 1장을 등장시킬 때, 자신의 테이머 아래의 자색의 디지몬 카드 3장까지를 그 디지몬 카드의 진화원에 두는 것으로 놓여진 카드 1장당 지불하는 등장 코스트 - 2.

시큐리티 : 【시큐리티】 이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등장시킨다





- BT10-093 노유빈*4
노유빈은 바그라군 카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핵심 카드다.
모든 턴 동안 한 번, 보라색 카드가 이 테이머 밑에 놓일 때마다, 한 장을 드로우하고 메모리 1을 얻는다.
이 효과는 단순한 것 같지만, 만약 여러 장의 노유빈이 있다면, 각 테이머 밑에 카드를 놓아 각각 메모리를 얻고 카드를 여러장 드로우할 수 있다.
또한, 바그라군 특성을 가진 레벨 4 이상의 디지몬을 등장시킬 때, 테이머 밑에서 보라색 디지몬 카드 최대 3장을 그 디지몬의 진화원으로 넣으면, 넣은 카드 한 장당 등장 코스트를 2 줄일 수 있다.
만약 한 테이머 밑에 3장의 디지몬이 있고, 다른 테이머 밑에 2장의 디지몬이 있다면, 두 장의 노유빈 효과를 같은 디지몬에 적용할 수 있어 고 코스트의 디지몬을 코스트 없이 등장시키거나, 두 체의 디지몬을 코스트 없이 등장시킬 수도 있다
이 디지몬들은 키메라몬으로 조그레스 진화도 가능하다.


 


7. 옵션
- BT10-107 붕붕 주먹*3
심플하고 범용적인 카드다.
덱 위에서 3장을 확인하여 바그라군 특성을 가진 카드를 한 장 손에 넣고 나머지를 파기한다.
그런 다음, 트래쉬에서 바그라군 특성을 가진 디지몬 한 장을 테이머 밑에 놓을 수 있다.
이 효과는 노유빈과 함께 사용한다면 사실상 1 코스트가 된다.
또한, 시큐리티에서 발동될 경우, 메모리 비용 없이 노유빈을 꺼낼 수 있다. 

- BT11-109 아스트랄 스내쳐*2
이 카드의 효과로, 트래쉬에서 바그라군 특성을 가진 디지몬 카드를 최대 3장까지 꺼내 디지몬 밑에 진화원으로 넣거나, 테이머 밑에 넣을 수 있다.
또한, 바그라군 특성을 가진 디지몬이나 테이머가 필드에 있다면, 상대의 디지몬 중 하나를 상대의 다른 디지몬 밑에 진화원에 넣는 것도 가능하다.
이 효과는 매드레오몬의 효과를 리필하거나, 노유빈 밑에 두어 나중에 진격 블래스트몬으로 게임을 끝내는 등 이후 게임을 위한 자원을 저축할 수 있다.
또한, 상대의 강력한 메인 디지몬을 성장기 밑으로 넣어버릴 수 있는 제거 효과는 상대를 상당히 당황하게 만든다.



[게임 플랜]
이제 최고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보자
필드에 레벨 4 디지몬을 하나 올려둔 상태에서 노유빈의 효과로 등장 코스트를 감소하여 레벨 4 디지몬을 꺼낸다.
이때 최소 3 메모리는 남겨두거나, 메모리를 확보할 수단은 있어야 한다.
이제 2체의 레벨 4 디지몬으로 조그레스하여 키메라몬을 진화시킨다.
그런 다음, 트래쉬에서 츠와몬을 꺼내어 진화원에 넣고, 블랙워그레이몬으로 진화시켜 여러 번 공격할 수 한다.

이 콤보는 항상 성공하지는 않지만, 조건이 맞을 때 그 특유의 쾌감이 있다.
특히 크로스 하트 덱을 상대로는 시큐리티 디지몬의 DP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이 콤보로 게임을 끝내는 경우가 종종 나온다. 
서로 공격을 교환하다 보면, 블랙워그레이몬이 나올 때쯤이면 많은 진화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두세 번의 디지버스트만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다,



[마치며]
이 덱의 핵심은 상대의 필드와 손 패를 제어하면서 내 콤보를 준비하는 것이다.
상대가 필드를 구축하는 동안, 매드레오몬과 암드 모드의 효과를 사용하여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하고, 이득을 취하며, 내 덱의 플랜을 준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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