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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 전 카드 살펴보기

[RB1] 감마몬 아키타입 살펴보기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4.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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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신규팩 RB1 라이징윈드는 살펴볼 카드가 그리 많지 않다.

이미 기존에 발매되었지만, 오래되어 구하기 힘든 카드들이 재록으로 다수 수록되었기 때문에 신규 카드가 얼마 없는 점이 그 이유인데, 그럼에도 라이징윈드에는 고스트게임 카드 군이 소량 추가되었다.

이번 RB1에 수록된 추가 카드들, 그중에서도 감마몬 라인을 먼저 살펴보자


 

 

 

 

 


- RB1-001 구리몬

RB1 구리몬은 자신의 턴 이 디지몬의 진화원이 효과로 늘어났을 때 1 드로우를 지원한다.

BT7 도리몬의 효과와 동일한 효과지만 그 색이 다른 점이 흥미롭다.

감마몬 덱 역시 진화원에 여러 감마몬을 넣는 효과로 게임을 풀어가는 덱이기 때문에 이 효과가 요긴할 것이라 예상되며, 일부 카오스드라몬덱 테이머들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지 않을까?


 

- RB1-005 감마몬

감마몬도 범용 서치 카드를 지원받게 되었다.

덱 위에서 3장을 오픈하며, 감마몬을 포함하는 카드와 전용 테이머 은하준을 서치할 수 있다.

보통 테이머와 디지몬을 함께 서치하는 카드 (대표적으로 아구몬 라인)은 4장씩 오픈하던데, 감마몬은 3장만 오픈하는 점이 아쉽다.

감마몬이 포함된 카드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나름의 밸런스 패치가 가미된 부분이라고 예상해 본다

 

또한, 진화원 효과로는 감마몬의 DP를 2000 올려주는데, 낮은 레벨의 감마몬도 적극 활용하는 감마몬덱에게 DP상승은 중요한 효과가 될 것이다.


 

- RB1-006 감마몬

RB1에 들어오면서, 신규 카드 리뷰를 두고 가장 많이 고민을 했던 부분이다.

재록카드와 신규카드의 구분이 모호한 점이 눈에 띄데, 이번 RB1의 감마몬, 아구몬, 그레이몬은 기존에 발매된 프로모 카드임에도 신규 넘버링을 받았다는 점이 아쉽다.

카드 넘버링을 채우기 위한 잔머리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아무튼 주요 효과로는 레드인 테이머가 있을 때, 액티브 상태인 상대 디지몬에게도 어택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데, 이는 진화원의 감마몬의 효과를 모두 받는 카노바이스몬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RB1-008 베텔감마몬

베텔감마몬은 감마몬으로부터 명칭 진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에 발매될 보라색 감마몬에서도 진화할 수 있다.

또한, 테이머를 코스트를 내지 않고 등장시키는 것이 주류가 된 환경에서 베텔감마몬 역시 은하준을 코스트 지불 없이 꺼낼 수 있게 됨으로써, 감마몬 덱에 힘을 실어주는 카드가 될 것이다.

키워드 효과로는 돌진을 가지고 있는데, 돌진은 상대의 DP가 가장 높은 액티브 상태인 디지몬에게 어택해야 하기 때문에, DP 관리가 중요할 것이다.

물론, 카노바이스몬도 이 돌진 효과를 받아 사용할 수 있겠다


- RB1-009 카노바이스몬

카노바이스몬은 레벨 4에서 3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지만, 진화원에 감마몬만 가지고 있다면 기존의 감마몬에게서도 워프진화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진화원의 감마몬을 포함하는 카드의 효과 전부를 얻으며, 진화원 효과로도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5 레벨에서 한 템포 빠르게 다양한 효과로 상대를 압박하거나, 6레벨을 위한 중요한 허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 RB1-010 시리우스몬

감마몬 라인의 궁극체 시리우스몬이 새로 등장한다.

3 코스트의 진화 코스트를 가지고 있으면서, 감마몬이 기술되어 있는 5레벨 디지몬에서 진화할 수 있다.

감마몬이 기술되어 있는 디지몬이기 때문에 명칭이 아닌 다른 효과에 감마몬이 적혀만 있다면 조건을 만족하는 점을 기억해두자.

아무튼, 기존의 아쉬웠던 프로모 시리우스몬 외에도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

 

진화 시에는 진화원에 감마몬을 추가하고, 이 디지몬의 DP 이하의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킨다.

DP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감마몬을 이용한다면 상대의 궁극체를 쉽게 자를 수 있겠다.

 

또한, 상대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을 액티브할 수 있는데, 베텔감마몬의 돌진으로 공격적으로 활용하거나, 웨즌감마몬의 블로커와 함께 수비적으로 활용하기도 좋아 보인다.


 

- RB1-012 카우스감마몬

카우스감마몬은 색과 상관없이 감마몬에서 진화할 수 있으며, 감마몬의 효과를 사용하는 상위 레벨 디지몬에게 회피를 부여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RB1-015 후우마몬

카노바이스몬과 같이 감마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청색 라인의 디지몬이 추가되었다.

청색카드답게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을 파기하며, 공격할 수 없도록 락을 걸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이 디지몬의 DP 이하라는 조건이 붙는 점은 조금 아쉽다.

그래도 진화원에 DP 증가 감마몬과 은하준을 활용한다면 어찌어찌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 RB1-021 웨즌감마몬

녹색의 카우스감마몬 포지션, 블로커를 부여한다. 끝

옛 환경이었다면 4 레벨 블로커로도 활용할 수 있었겠지만, 지금 환경에서는 4 레벨을 쉽게 치울 수단이 너무나 많은 점이 마음에 걸린다


- RB1-023 길리두몬

길리두몬 역시 녹색의 후우마몬 포지션을 맡는다.

녹색답게 상대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며, 이 효과로 레스트 된 디지몬은 액티브가 되지 않는 점은 강력하겠으나, 이 디지몬의 DP이하라는 조건이 마찬가지로 발목을 잡는다.

5 레벨은 주로 적색의 카노바이스몬이 활약할 것 같은데, BT10 카노바이스몬의 경우 한 템포 빠르게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RB1-029 그루스감마몬

2번째 그루스감마몬이다. 기존의 그루스감마몬이 길동무를 가지고 있었다면, 이번 그루스감마몬은 어택 종료 시에 상대 디지몬을 삭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

단순히 DP 6000 이하라면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지만, DP 상승을 도와주는 감마몬과 BT8, 또는 RB1 은하준과의 연계를 통해 4 레벨 디지몬으로 DP 10000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

 

소멸 시 효과로 감마몬을 등장시킬 수 있지만, 이 감마몬은 레스트 상태이기 때문에 소멸되기 쉽다.

그러나 이 감마몬 위에 다시 그루스감마몬을 올려 다시금 소멸 시 감마몬을 등장시켜 내 턴에 감마몬을 유지시키거나, 길동무 그루스감마몬을 진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RB1-030 레굴루스몬

레굴루스몬은 자색에서 카노바이스몬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진화원의 감마몬들의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으며, 진화 또는 어택 시 패에서 감마몬을 파기하는 것으로 소멸 시 상대의 레벨이 가장 낮은 디지몬을 소멸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효과가 단독으로 어떻게 사용될지 텍스트로만 보았을 때는 잘 떠오르지는 않지만, 진화원의 다양한 키워드와 함께 조합하면 이 소멸 시 효과는 상대에게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 RB1-031 아크투루스몬

자색라인에서 시리우스몬을 포지션을 차지한다.

그러나 진화 코스트가 상대적으로 더 무겁기 때문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메모리 보조가 필요할 것이다.

 

진화시 효과로는 트래시에서 감마몬 한 장을 진화원 아래에 놓을 수 있는데, 트래시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게임 초반이라면 제한적일 수 있으며, 반대로 게임 중후반이라면 상당히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진화원 매수 이하 레벨의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키기 때문에 정규진화를 통해 진화했다면 최소 4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진화원에 이것저것 추가했다면 그 이상의 레벨을 소멸시킬 수 있는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소멸 시 효과인데, 트래시에서 디지몬 카드를 1장 패로 되돌릴 수 있으며, 패에서 시리우스몬을 파기하는 것으로 패에서 프록시마몬을 코스트 지불 없이 등장시킬 수 있다.

 

시리우스몬과는 달리 진화원 효과를 가지고도 있는데, 상대의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이 디지몬에게 감마몬이 기술되어 있다면, 상대의 시큐리티를 1장 파기할 수 있다.


 

 

- RB1-032 은하준

결국 지금까지 살펴본 감마몬덱의 특징은 감마몬의 진화원에 감마몬을 어떻게 넣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RB1 은하준은 그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카드가 될 것이다.

 

메인 페이즈 개시 시, 패에서 감마몬을 자신의 디지몬 1마리의 진화원 아래에 넣는 것으로 1 드로우와 1메모리를 보조한다.

기존의 3 메모리를 고정하는 메모리 테이머에서, 현재는 1드로우와 1메모리를 보조하는 테이머로 옮겨가며, 메모리와 패 모두를 지원하는 흐름에서 이 효과는 감마몬의 메인 기믹을 수행하면서 게임을 보다 원활히 운영하는 키카드가 될 것이다.

또한, 이 효과를 구리몬와 함께 사용한다면 추가로 1 드로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패 보충을 충분히 받으며 턴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2번째 효과로 감마몬이 포함된 디지몬으로 진화할 때, 그 디지몬의 DP를 올려주는데, 앞서 살펴보았던 DP를 참조하는 감마몬 라인의 디지몬 또한 지원할 것이다.

 

새로운 감마몬의 주요 테이머로 자리 잡을 거라 예상해 본다


 

- RB1-036 프록시마몬

마지막으로 7 레벨이며 이번 팩의 시크릿레어인 프록시마몬이다.

기본적으로 적색, 자색에서 6 코스트라는 비싼 진화 코스트를 갖지만, 시리우스몬의 진화원에 아크투루스몬이 있다면 3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다.

 

다른 상대 디지몬이 소멸했을 때, 자신의 트래시에서 레벨 4 이하의 감마몬을 등장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턴 종료 시에는 패 또는 트래시에서 감마몬을 이 디지몬의 진화원 아래에 놓는 것으로, 이 디지몬의 DP이하의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킨다.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키고, 내 필드를 전개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효과이며, 진화원에 아크투루스몬이 있다면 상대의 시큐리티까지 파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카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효과만으로 결정적으로 게임을 끝내기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마치며]

RB1 라이징 윈드는 리부트와 재수록 팩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팩이라고 볼 수 있다.

그와 동시에 하나 더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RB1의 발매일과 관련된 부분인데, 일본에서 RB1은 BT13 이전에 발매되었으며, 영미판에서 RB1은 BT13 이후, 그리고 ST15,16 이전에 발매되었다는 점이 독특하다.

 

발매 시기의 차이일까?

북미에서 좋은 성적을 낸 감마몬 덱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반대로 일본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덱 리스트를 통해 감마몬 덱에서 3 레벨을 15~16장으로 많은 수를 배치한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에서는 ST15, 16과 ACE의 도입이 먼저 된 후에, RB1이 발매된다.

아마 RB1 자체적으로만 발매되었으면, 새로운 고스트게임 라인은 BT13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질 수도 있었겠지만 대원이 신경 써준 덕분에 LM 카드 중 고스트게임 라인과 ACE 디지몬들을 신규로 지원받게 되었다.

과연 이 작은 날갯짓이 독특한 국내 환경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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