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디지몬카드게임 ST17 더블 타이푼 환경의 파피몬 -우정의 유대- (파피맨) 덱을 살펴보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워가루몬의 야성 넘치는 폭주족(?) 패션과 전투 스타일, 메탈가루몬의 전탄발사의 시원시원함 등으로 어린 시절 파피몬을 가장 좋아하기도 했다.
파피맨 역시 극장판에서 레들 스타로 다수의 에오스몬을 상대로 다수의 공격을 쏟아부었으며, 디지몬카드에서도 역시 다수의 연타와 강력한 제압 능력을 가지고 발매되었는데, BT6 더블 다이아몬드 시절부터 가장 좋아하는 기믹 중 하나다.
오늘은 그동안 발매되었던 여러 카드들과 조합하여, 파피맨 덱이 다시 활약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자
[덱 리스트]
- 디지타마
[BT11-002] 와냐몬 x 4
[BT14-002] 둥실몬 x 1
- 디지몬
[BT6-019] 파피몬 x 4
[BT15-020] 파피몬 x 4
[EX1-011] 파피몬 x 4
[P-123] 웃코몬 x 2
[BT7-023] 블리자몬 x 2
[BT12-024] 라나몬 x 4
[BT14-022] 연체몬 x 2
[BT14-026] 쥬드몬 ACE x 3
[BT15-101] 메탈가루몬 x 1
[BT6-030] 파피몬 -우정의 유대- x 3
[BT9-112] 데크스몬 x 1
- 테이머
[BT3-093] 최산해 x 1
[BT5-088] 한소라&정석 x 2
[BT6-088] 매튜 x 4
[EX1-066] 아날로그 소년 x 1
[P-130] 루이 x 3
- 옵션
[ST2-13] 해머 스파크 x 2
[BT6-097] 하울링・메모리 부스트!! x 2
[BT15-090] 푸른화염포 x 3
[EX1-068] 얼음 빙벽!! x 1
[EX2-066] 공격 플러그인 A x 1
[운영]
솔직히 말하자면 쉽지 않다.
BT6 더블 다이아몬드 시절에 비하면 지금의 ST17 더블 타이푼 환경에서는 그동안 정말 많은 파워 인플레가 일어났다.
그러나 그만큼 좋은 카드들이 많이 발매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청색 카드를 채용하여 어떻게든 환경 속에서 살아남는 형식으로 운영한다
(환상의 똥꼬쇼 뭔가 보여드리겠습니다)
메인 플랜은 BT6 매튜와 파피몬에서 이루어지는 파피몬 -우정의 유대- 로의 워프 진화를 바탕으로 필드 클린과 연타를 통해 게임을 끝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 타이밍까지는 청하브 특유의 진화원 파기와 어택 락 효과를 통해 충분한 시간을 벌면서, 현재 환경의 빠른 템포를 파피맨의 템포로 끌어내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진화원 파기와 락을 바탕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기존의 청하브와 유사하며, 테이머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다
첫 패에 테이머가 있고 없고의 고점이 정말 크게 차이가 나는 덱이기 때문에, 꼭 패에 테이머를 잡고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며 테이머가 없다면 적어도 테이머를 서치 할 수 있는 EX1 파피몬을 쥐고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게임 초반에는 이렇게 테이머를 필드에 깔아두면서, 하브체로 진화하여 공격할 테이머를 모으거나, 파피맨이 활약하는 조건을 세팅하는 쪽으로 플레이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카드들은 각 효과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시너지를 이끌기 때문에, 기존처럼 효과와 운영 별로 구분하는 것이 아닌 사용한 카드들을 하나하나 모두 나열하여, 소개하도록 하겠다
[덱 구성]
1. 디지타마
디지타마는 웃코몬과 루이의 추가로 타마 순환이 빨라지게 되면서 5장을 채용했다.
- BT11-002 와냐몬
청색의 디지타마 구성은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자리 잡은 듯 보인다.
파피맨 덱에서는 안정적인 플랜 수행에 필요한 카드들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카드를 뽑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와냐몬을 투입하여, 드로우를 보조하고자 했다.
블루인 테이머가 있을 때라는 조건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BT6 매튜를 활용한 파피맨, 청색 하이브리드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테이머가 이 효과를 자주 사용할 수 있다
- BT14-002 둥실몬
그 다음으로는 안정적으로 디지몬에게 재밍을 부여하는 BT14 둥실몬을 채용한다.
제한 카드이기 때문에 1장 만을 채용함으로써 와냐몬 4장과 둥실몬 1장으로 디지타마 덱을 구성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활용 방법은 둥실몬 위에 올라간 파피맨에게 재밍을 부여하는 것인데, 막상 실제 게임에서는 원하는 타마에 원하는 디지몬을 올리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이 덱에서는 기본적으로 진화원 파기 기믹을 자주 활용하기 때문에 성숙기도 쉽게 재밍을 얻을 수 있으며, 상대가 내 디지몬을 치우는 데 자원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성장기
파피맨 덱이니만큼, 성장기는 파피몬을 메인으로 구성한다.
총 4장씩 들어간 3종, 12마리의 파피몬과 2장의 웃코몬으로 구성했다
- BT6-019 파피몬
파피맨에게 핵심이 되는 카드로, 진화원 효과로 파피맨이 한번 더 액티브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외에는 다른 파피몬들에게 밀려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필드에 있을 때는 매튜가 등장했을 때, 메모리를 +1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게임 초반 매튜가 필드에 깔리지 않았을 때 이 효과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응용 방법이다
또한, 이 효과는 서로의 턴이기 때문에 상대턴에 내 시큐리티에서 매튜가 나왔다면 꼭 잊지 말고 메모리를 뽑아먹자
- EX1-011 파피몬
비록 자신은 효과가 없는 일반 디지몬카드이지만, 진화원 효과로는 파피맨 덱에서 가장 중요한 카드들을 서치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졌다
3장을 오픈하여, 색상 상관없이 테이머 카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테이머를 활용한 플레이를 적극 지원하며, 패에 파피몬 -우정의 유대- 가 없다면 파피맨을 패로 가져올 수도 있다
- BT15-020 파피몬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자신의 디지몬에게 블로커를 부여하고, 매튜가 있다면 추가 드로우를 받는다
진화원 효과 역시 단순히 1 드로우이기 때문에 BT15 파피몬은 드로우를 보조하는 유틸적인 모습을 띤다.
블로커를 부여하는 효과를 활용하여 유사시 수비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DP 1000짜리 블로커는 너무 치우기도 쉬워 개인적으로 블로커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카드
이렇게 각기 다른 파피몬들과 각각이 다른 보조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패의 상황을 보고 최대한 이점을 보는 방향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ex) 필드에 매튜가 없다면 BT6 파피몬
필드에 매튜가 있다면 BT15 파피몬
육성 에어리어에서 진화하는 것이 안전하다면 EX1 파피몬 등
- P-123 웃코몬
웃코몬은 자신을 포함하여, 육성 에어리어에서 배틀 에어리어로 디지몬이 이동했을 때, 추가로 메모리 수급과 타마 부화를 보조하여 게임의 전반적인 템포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좋은 카드다.
특히 오늘 살펴보는 파피맨 덱에서는 정규 진화를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웃코몬의 효과와 더욱 잘 어울린다
그럼에도 웃코몬을 2장만 넣은 이유는 웃코몬이 많을수록 오히려 독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필요한 타이밍에 파피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나와 유대 진화를 하여 게임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웃코몬을 진화시킬 여유가 없어지며, 오히려 웃코몬을 진화할 경우 템포가 느려져 버리는 타이밍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초반에 있으면 좋고, 아니면 버린다는 마인드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2장 만을 투입했다
3. 성숙기
파피맨 덱에서 성장기들이 게임에 필요한 자원을 모으고, 파피맨으로 유대 진화를 위한 받침대 역할을 한다면, 본격적인 게임 운영은 성숙기 디지몬들로 진행하게 된다.
성숙기 디지몬들의 역할은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여, 파피맨으로 낼 수 있는 킬각을 만들고 상대의 템포를 늦추며 충분한 시간을 버는 데에 있다.
- BT14-022 연체몬
BT14 연체몬은 어택 시 상대의 디지몬의 진화원을 1장 파기하며, 진화원이 없는 상대의 5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패로 되돌린다
진화원을 1장만 파기한다는 점에서 조금 애매한 효과처럼 보일 수 있지만, 후에 설명할 테이머 한소라&정석과 함께라면 강력한 카드로 돌변한다.
주로 상대의 ACE 받침대, 조금 성급하게 배틀에어리어로 이동한 받침대, 메타 성장기, 상대의 횡전개 등을 억제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연체몬의 자체 DP는 4000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시큐리티에 어택한다면 죽기 쉬운 편으로, 보다 안정적인 게임을 위해서라면 상대의 레스트 상태인 낮은 DP 디지몬을 어택하거나, 둥실몬의 효과로 재밍을 달고 시큐리티를 깎아 필드에 살아남는 형태로 운영하면서 상대가 연체몬을 제거하는데 다른 자원을 사용하게 만들거나, 또는 연체몬의 재활용으로 상대의 필드를 비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생각이 너무 많으면 머리가 아파서, 그냥 시큐에 돌격하는 식으로도 종종 플레이하는데, 이때 연체몬이 살아남으면 참 기분이 좋다
앞서 설명한 이상적인 플레이를 유지하면서, 상대의 시큐리티를 깎아낸 효율적인 플레이가 성공했기 때문
- BT12-024 라나몬
파피맨 덱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카드다.
진화 시 효과로 Lv.3 인 청색 디지몬을 디지몬의 진화원에 끼워 넣는 것으로 재밍을 얻기 때문에, 먼저 살펴본 파피몬들을 자신의 진화원에 넣어 효율적인 드로우와 서치가 가능하다.
이 경우 재밍을 얻게 되기 때문에 4000이라는 낮은 DP를 갖고 있지만, 연체몬과 달리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이는 데에도 부담이 없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이 효과로 다른 자신의 디지몬의 진화원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 효과를 통해 BT6 파피몬을 파피맨에 넣는다면 추가 공격 횟수를 얻게 되며, 이로 인한 깜짝 킬을 내며 게임을 승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 BT7-023 블리자몬
블리자몬은 이렇게 살아남은 라나몬 위에 1 코스트로 진화하며, 상대의 공격과 블록을 봉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진화원에 하이브리드 체가 있어야 하기에 라나몬 위에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며, 많은 타수가 필요하다면 테이머에서 진화하여 타수를 늘리는 방법으로도 운용하고는 한다
또한, 4 레벨에서 진화할 때 1 코스트로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1 메모리로 턴을 넘기는 1코컨도 쉽게 가능하다.
4. 완전체 & 궁극체
- BT14-026 쥬드몬 ACE
먼저 살펴보았던 것처럼 4 레벨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줄이고, 상대의 필드를 얼렸다면 상대는 내 4 레벨을 지우고 싶어 할 것이다.
자신의 역할을 다한 연체몬과 라나몬은 레스트 상태일 것이며, DP는 4000으로 매력적인 공격 대상이 될 것이다
이렇게 공격해 오는 상대에게 블래스트 진화를 통해 쥬드몬 ACE로 카운터 펀치를 날리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한 턴 더 템포가 늦춰진 상대는 게임을 풀어나가기 더더욱 힘들어질 것이다
등장 코스트도 4 코스트로 부담 없는 편이기 때문에 성장기가 없어도 상대의 진화원이 적다면 언제든지 견제할 수 있다
- BT15-101 메탈가루몬
BT15 시크릿 레어인 메탈가루몬은 진화 시 효과로 아무 조건 없이 상대의 디지몬 / 테이머를 3장까지 레스트 불가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강력하다.
이렇게 락이 걸린 상대는 어택, 레스트를 통한 효과 발동이 모두 막히게 되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권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으며, 테이머에게 걸어두면 하이브리드체로 진화해도 어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거의 1 턴을 늦추는 강력한 카드다.
또한 회피를 통해 소멸을 막아낼 수 있으며, 레스트 되었을 때 다시 액티브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처리하기도 까다로운 카드이며 동시에 이 효과는 자체적으로 공격하면서 다시 액티브하여 공격을 이어가는 연타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상대의 궁극체가 빠르게 올라왔다면, 파피몬을 받침대로 워프진화하며 운용이 가능하며, 먼저 살펴본 쥬드몬 ACE위에 진화하여 활용하는 방법으로 주로 운용된다
게임이 후반이라면 메모리 수급이 훨씬 편해질 텐데, 최고점 플레이로는 메탈가루몬의 1회 어택 - 레스트 했을 때 다시 액티브 - 이후 파피맨으로 진화하여 파피맨의 자체적인 연타로 이어지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5. 초궁극체
- BT6-030 파피몬 -우정의 유대-
게임의 피니셔 역할을 수행하는 파피몬 -우정의 유대-, 일명 파피맨
BT6 매튜가 있다면, 시큐리티를 2장 파기하고 파피몬에서 워프 진화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2 연타를 할 수 있으며, 진화원에 BT6 파피몬이 있다면 타수가 1번 더 늘어나기 때문에 연타로 게임을 끝내기 좋다
이렇게 BT6 파피몬에서 올라왔을 때,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에 게임을 끝낼 각이 보인다면 육성 에어리어에 BT6 파피몬을 장전해 두자
어택 시 상대의 5 레벨 이하의 디지몬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덱 아래로 되돌리기 때문에 연타로 상대의 시큐리티를 너덜너덜하게 만듦과 동시에 상대의 필드를 뒤집어놓을 수 있기 때문에 시큐리티를 2장 파기해도, 내 안전을 장담할 수 있다면, 피니셔가 아니라 중간에 운영 과정에서도 진화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연타를 바탕으로 공격을 이어가는 만큼, 상대 시큐리티를 1,2장만 줄여놓은 상태에서 진화하면 킬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템포를 늦추고 파피맨으로 마무리 짓는 형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상대의 시큐리티가 5장일 경우 : BT6 파피몬 위에 올리고 공격 플러그인을 바르고 3 연타 + 피니셔 디지몬 1마리
- 상대의 시큐리티가 4장일 경우 : BT6 파피몬 위에 올리고 공격 플러그인을 바르고 3 연타 / 또는 라나몬의 효과로 BT6 파피몬을 넣고 4연타 + 라나몬의 마무리 어택
- 상대의 시큐리티가 3장일 경우 : BT6 파피몬 위에 올리고 3연타 + 피니셔 디지몬 1마리 / 다른 파피몬 위에 올리고 공격 플러그인을 바르고 2 연타 + 피니셔 디지몬 1마리
등등등
조합에 따라 상대를 끝낼 경우의 수가 정말 많기 때문에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내 패와 상황을 보고 상대의 시큐리티가 몇 장 일 때 내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가를 계산해 두는 것이 좋다
- BT9-112 데크스몬
횡전개가 대세인 워매웃코몬 덱을 메인으로, 아머체, 래피드몬, 디브리 등등 횡전개가 많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큰 힘을 쓰는 녀석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용하고 좋은 카드이며, 개인적으로는 현 환경에서 꼭 1장씩 넣어두는 것은 언제나 좋다고 생각한다.
6. 테이머
디지몬어드벤처 02 신 극장판 더 비기닝 프로모 P-130 루이의 발매로 파피맨 기믹의 효율성이 어마어마하게 향상되었다
후에 BT6 매튜와, 프로모 루이, 그리고 EX1 아날로그 소년이라는 삼신기가 하나로 묶여 가부로라는 덱의 기초가 되는데, 본의 아니게 이번 파피맨 덱에서는 이 가부로 엔진의 기능을 일부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 BT6-068 매튜
BT6 매튜는 메인 페이즈 개시 시, 육성 에어리어의 파피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시키면서 메모리 +1과 드로우 1을 보조하는 기초적인 엔진의 역할을 수행한다.
필드에 매튜가 많아질수록 이 효과는 점점 더 강력해지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매튜의 유무가 정말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시큐리티를 2장 파기하면서 레벨 3의 파피몬을 곧바로 파피맨으로 워프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매튜는 반드시 필드에 있어 원할 때 유대 진화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두는 것이 좋다
- P-130 루이
프로모 루이로 인해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이 언제든지 배틀 에어리어로 올라와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을 계산해야 할 것이다.
웃코몬과 연계하여 1 코스트로 웃코몬을 필드로 옮기며, 육성 존에 새로운 타마를 부화시키는 템포 부스팅이 가능하며, 파피맨 덱에서는 파피몬을 필드로 옮기며 매튜와 함께 메모리와 드로우를 부스팅 하는 연계가 가능하다.
매튜의 경우 파피몬이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하면 메모리 +1과 드로우 1을 보조해 주는데, 이 효과는 턴에 1회 제약이 없기 때문에 매튜와 루이의 합이 3장만 된다면 육성 에어리어의 파피몬을 이동하면서 다시 메모리를 보조받으면서 실제 사용 코스트 0으로 깜짝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이 콤보로 육성 에어리어에 장전되어 있는 BT6 파피몬을 배틀 에어리어로 옮기면서 순식간에 파피맨으로 진화하여 공격하는 강력한 콤보가 가능하며, 예상하기 힘든 타이밍에 결정타를 꽂아 승리를 얻을 수 있다.
- EX1-066 아날로그 소년
테이머 아날로그 소년은 자체적인 서치 능력도 좋지만, 파피맨이 소멸했을 때, 보험용으로 사용한다.
특히, 파피맨 덱을 운용하다 보면, 게임을 끝내기 위해서가 아닌 상대의 필드를 치워야 할 때 파피맨을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때 턴 종료 시 파피맨이 소멸하면서, 아날로그 소년이 디지타마를 부화시키고, 이 디지타마에 다시금 파피몬을 장전하면서, 상대에게 다음 턴에 또 파피맨이 나온다는 압박을 심어줄 수 있다.
이렇게 다음턴에 올라올 파피몬을 다시 장전해 주거나, 쥬드몬 ACE의 오버플로우를 완화시켜 주는 용도로 활용한다
(극단적으로 이론적으로 따져본다면 다음과 같은 이상한 콤보도 가능하기는 하다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파피맨 워프 진화 후, 1 메모리만 넘기며 턴 종료, 턴 종료 시 파피맨 소멸, 아날로그 소년의 효과로 타마부화 및 메모리+1, 육성 에어리어에 파피몬 진화, 루이 등장, 루이 등장 시 효과로 파피몬은 배틀 에어리어로 이동, 루이 및 매튜의 효과로 메모리 펌핑, 딜레이 + 해머 스파크 기타 등등의 연계로 3 코스트 이상 확보, 파피맨 워프진화, 다시 공격)
+ 가부로 파츠는 뭐예요?
매튜, 루이, 아날로그 소년의 삼신기로 가부로 파츠라 불리는 점을 언급했기 때문에 조금 덧붙여서 적어본다
기본은 먼저 살펴본 내용과 공통되는 부분이 많다
육성 에어리어의 디지몬을 루이로 불러내고, 루이와 매튜의 효과로 메모리를 당겨 받는다
턴 종료 시, 워프 진화했던 디지몬이 소멸되면, 아날로그 소년의 효과로 메모리를 돌려받고, 디지타마를 다시 부화시킨다.
성장기로 진화하고, 다른 루이를 등장시켜, 디지몬을 이동시키고 다시 메모리를 당겨 받는다
라는 루프 형식의 기믹이다
현재 이 파츠를 적극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파피맨을 이 기믹으로 수행하기에는 충분한 수단을 마련하다가, 게임이 밀려버리기 때문이며, 아날로그 소년의 효과를 사용하기에는 턴 종료 시 소멸되는 효과를 적극 활용해야 하는데, 파피맨은 시큐리티 2장 파기라는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
따라서 이 엔진을 사용하려면 턴 종료 시 소멸되는 효과를 가진 에이션트 가루몬이 유사하게 활용되는데, 현재 발매된 BT4 에이션트 가루몬은 그만한 게임 운영 파워가 부족하다.
따라서 파워가 강하고 턴 종료 시에 소멸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하는 BT17 환경이 되어서야 이 콤보가 완성되게 된다
- BT3-093 최산해
청색의 보정 테이머이자, 파피맨의 아픈 손가락
먼저 살펴봤던 것처럼 매튜, 각종 파피몬의 진화원 효과 등으로 드로우 수단과 파피몬을 서치 할 수단은 정말 많다.
최산해는 오히려 테이머나, 필요한 옵션 카드를 내려버리기 때문에 파피맨의 아픈 손가락을 담당하고 있다.
그래서 아예 빼버리고 BT5-088 소라정석을 추가해 봤는데, 안정적으로 3 코스트를 받냐 못 받냐에 대한 체감차이가 은근히 커서 결국 다시 산해를 사용하기로 했다.
필요한 파츠가 덱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예 초반에 세팅해 두거나, 필요한 패가 웬만해서는 손에 다 들어왔다 싶을 때 사용하도록 하자.
- BT5-088 한소라&정석
BT5-088 한소라&정석은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카드이면서, 강력한 카드다
청하브와 진화원 파기를 섞어놓은 파피맨 덱에게는 진화원 파기를 통한 락 조건을 충족시켜 주며, 턴 개시 시 메모리도 당겨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카드다.
먼저 살펴봤던 연체몬과 함께 사용하면 레벨 5 디지몬도 손쉽게 패로 띄울 수 있으며, 진화원을 미리 파기하여 블리자몬 또는 쥬드몬 ACE와 연계도 좋다.
청색 베이스의 테이머이기 때문에 유사한 경우 하이브리드체로 진화하여 추가 공격도 가능한 정말 다재다능한 카드
7. 옵션
- BT6-097 하울링 메모리 부스트
드로우 부스팅과 서치 카드가 정말 좋기 때문에 메모리 부스트는 하울링 메모리 부스트를 채용했다.
진화원 파기를 통한 상대 디지몬의 약화와 어택 & 블록 불가를 걸면서 상대의 템포를 떨어뜨리고, 필요한 때는 딜레이 하여 메모리를 펌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감이 정말 좋은 카드다
진화원을 파기하고, 그 후에 어택 & 블락을 막을 디지몬을 지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A디지몬의 진화원을 파기하고, 진화원이 없는 B를 지정할 수 있는 유연함도 지닌 카드
- BT15-090 푸른 화염포
파피맨 덱에서 훌륭한 제거기 역할을 수행한다.
파피맨 덱이 가장 까다로운 상황은 진화원을 꾹꾹 눌러 담아 키운 한 마리 디지몬으로 승부를 보는 유형의 덱이다.
그럴 때 파피몬을 필드에 꺼내놓고 4 코스트로 상대의 메인 디지몬을 쉽게 패로 띄울 수 있다
파피몬이 없다면 4 레벨 이하를 띄우는 약한 옵션 카드처럼 보이지만, 이 경우에는 우리는 연체몬을 사용하여 더욱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심지어 그냥 쥬드몬 ACE를 등장시켜도 된다.
- ST2-13 해머 스파크
설명이 필요 없는 최고의 청색 옵션 카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메모리 부스팅을 도와준다
파피맨 덱에서는 한 번에 강력한 킬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이 킬각을 만드는 데에는 메모리 관리가 핵심이기 때문에, ST2-13 해머 스파크는 하울링 메모리 부스트와 함께 킬각을 만들어내는 데 정말 큰 도움을 주는 옵션 카드다
- EX2-066 공격 플러그인 A
날카로운 킬각을 만들기 위한 옵션 카드로 EX2-066 공격 플러그인 A도 채용한다.
상대의 템포를 충분히 늦추지 못했을 때, 파피맨으로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런 경우 공격 플러그인은 훌륭한 돌파구 역할을 한다.
이론상 상대 시큐리티가 4장인 상태에서 쉽게 킬각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 카드이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상대의 시큐리티를 모두 걷어내고, 직접 공격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을 것이다
주 활용은 파피맨의 연타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으나, 상황에 따라 라나몬의 재밍으로 안정적인 2 체크 후 고지를 차지한 운영으로 이끄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 EX1-068 얼음 빙벽!!
설명이 필요 없는 청색의 제어 카드, 얼음 빙벽이다
상대의 공세가 예상될 때 사용해 두면, 상대의 공세에 제약을 걸어 조금은 약하게 맞거나 늦출 수 있다
좋은 카드인 것은 맞으나, 사용하는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 카드로 아직은 맛깔나게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ㅠ
[마치며]
현 메타는 청하브식 락을 걸기에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횡전개와 빠른 공격이 메인이 주가 되는 워매웃코몬이 티어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 속도를 기준으로 게임이 형성되기 때문에 상대의 템포를 늦추면서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고 그 허점을 노리는 플레이를 좋아한다면 파피맨 덱을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진화원 파기와 소라 정석의 메모리 부스팅의 조합, 그리고 신규 테이머 루이와 매튜의 조합으로 뛰어난 자원 수급도 가능하기 때문에, 과거의 하이브리드 덱을 좋아하는 테이머에게도 추천해 볼만한 덱이다
덱의 주요 기믹이 조건부 플레이이기 때문에, 그 조건인 테이머가 없다면 저점이 굉장히 낮아지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지만, 반대로 말하면 그만큼 세팅이 잘 되어있다면 충분히 강력한 파워를 낼 수 있는 덱이기 때문에, 이번 환경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을 많이 갖고 플레이했던 덱이기도 하다.
'덱 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17] 오메가몬을 골고루 써보자 / 디지몬카드게임 오메가몬 컨트롤 덱 (0) | 2025.06.03 |
---|---|
[ST17] 찬란한 기적의 빛, 매그너몬, 아머체 덱 살펴보기 (0) | 2025.05.22 |
[BT15] 웃코몬 없는 워매몬 덱을 짜보자!! (2) | 2025.04.27 |
[BT15] 묘티스몬덱, 옵션 카드 공짜로 사용하기 (0) | 2025.04.24 |
[BT15] X신 아포카리몬, 그 녀석은 우리 중 최약체다 (0) | 2025.04.23 |
[EX5] 아누비스몬 LO덱 소개 및 해설 (0) | 2025.04.10 |
[EX5] 헤비레오몬의 모든 것 (0) | 2025.04.08 |
[EX5] 돌아온 감자맛 슬롯머신 덱 (0) | 2025.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