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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칼럼

[ST17] Mark Beloy : 워매웃코, 메타에 똥을 던지다

by 디지몬 연구소장 2025.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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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매몬, 메타에 똥을 던지다
우스꽝스러운 외모와 그렇지 않은 성능의 워매몬들

오늘은 워매웃코덱을 다룬 칼럼을 가져와봤다.

국내에서는 ST17과 함께 발매되는 웃코몬으로 인해, 다음 분기 티어덱으로 예상되는 만큼 많은 기대를 받는 덱인데, 국내와 해외의 발매일 차이로 인해서 조금은 국내 환경과 다른 점이 있다.

 

이번 칼럼의 저자는 일본의 Mark B로 당시 일본의 환경으로는 아포카리몬이 제한가기 전이며 웃코몬이 함께 활약하던 시기이기 때문에, 국내 환경과 다를 수 있는 점은 참고하며 읽어보자

또한, 일본에서 발매하고 북미권을 통해 덱이 다듬어지는 만큼, 조금은 덜 다듬어진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Mark B가 작성한 칼럼은 이전에 BT11 크로스하트와 메르바몬에 관련된 칼럼도 소개한 바 있다 : [BT11] Mark: BT 11 크로스 스쿨버스 HID 라이트 에디션)

 

[BT11] Mark: BT 11 크로스 스쿨버스 HID 라이트 에디션

샤우트몬 X7과 함께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덱은 메르바몬 축 크로스하트가 있겠다.Professor B의 칼럼으로 메르바몬 크로스하트의 전략을 살펴보자(칼럼 작성 당시 샤우트몬 X4는 제

digimontcg.co.kr


 

 

 

 

[소개]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B 교수입니다.

B는 Biktory의 B,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시는 생물학자죠.

매번 무섭고 흉측한 아포칼리몬을 상대하는 데 지치셨나요?
복수는 하고 싶지만, 그 사악한 보라색 진영에 들어가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메타에 제대로 한방 먹여봅시다.
우리의 끈적끈적한 드림팀의 도움을 받아, 무섭고 흉측했던 아포칼리몬 덱을 이제 그냥 흉측하기만 한 덱으로 바꿔버립시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덱 구성 및 전략]


워매웃코덱 예시 이미지
사용한 덱 레시피



이 메타는 두 가지 방식으로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1) 등장 코스트 감소
2) 메모리 확보입니다

 

 

 

 


초반 탬포를 당겨주는 웃코몬등장 코스트 메타 성장기 치쿠리몬
워매몬 덱을 지탱하는 성장기들



등장 코스트와 메모리 압박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색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두 가지를 모두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은 오직 흑색뿐입니다.

바로 츄몬과 치쿠리몬 덕분이죠.
이 둘이 필드 위에 남아 있는 것 자체가 이번 시즌 메타에 큰 골칫거리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을 제거하려면 상대는 많은 메모리를 써야 하고, 그동안 우리는 계속해서 상대에게 1 메모리 컨트롤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일판에는 아포카리몬이 살아있기 때문에 치쿠리몬이 더더욱 유효했다 : 연구소장)

디지타마는 EX4 뿔몬과 BT15 쿄쿄몬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디지타마들의 진화원 효과가 카드를 더 뽑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츄몬이나 치쿠리몬이 버티면서 상대의 플랜을 막으며, 노려보는 동안 말이죠.


또한, 여러분의 턴에 다른 디지몬이 진화하면 추가 드로우도 가능합니다.
상대를 노려보는 메타 성장기 외의 디지몬의 또 다른 추가 카드로는 웃코몬이 있습니다.

프로모션 웃코몬은 초반에 굉장히 강력한 카드이며, 루이와 함께 사용하시면 아주 강력한 조합이 됩니다.

이 조합이 매 턴마다 상대를 1 메모리로 묶어두는 메커니즘이 됩니다.

 

 

 

 


플래티넘 워매몬을 파기하는 옐로우워매몬트래시에서 공짜로 등장하는 궁극체
워매몬 덱의 핵심 파츠들


이제 메인 덱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 덱의 강점은 초반에 옐로우워매몬을 내는 데 있습니다.

우선 플래티넘워매몬을 버린 뒤, 카드 두 장을 드로우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이후 세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워매몬X가 추가되면서, 진화원이 워매몬일 경우 소멸 시 ‘이름에 워매몬이 포함된 카드’ 하나를 필드에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 어그로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워매몬X가 소멸된다면, 트래시에 있던 플래티넘워매몬을 필드에 낼 수 있고, 이때 효과로 또 다른 ‘이름에 워매몬이 포함된 카드’ 하나를 트래시에 버리면 메모리 2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로 인해 추가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필드를 빠르게 몰아붙이거나, 레벨 5 디지몬을 위한 세팅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워매몬 덱에서 테이머로 활용하는 프로모 루이
게임의 템포를 부스팅하는 테이머 루이


이런 어그로 플레이는 루이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루이를 등장시키면, 육성 에어리어에서 디지몬을 바로 필드로 올릴 수 있고, 메모리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때 웃코몬과 함께 사용하면 단 1 메모리만으로 이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육성 에어리어에는 다시 또 다른 성장기 디지몬이 준비되기 때문에, 또 다른 루이를 사용해서 다시 꺼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대의 DP와 시큐리티 어택을 깎는 퍼펫몬퇴화와 공격 견제를 막는 배드 퍼펫몬
완전체 퍼펫몬 삼총사


이제 레벨 5 파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 각 매치업에 대한 컨트롤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퍼펫몬은 등장 시와 진화 시 효과로 상대의 디지몬에게 DP 마이너스를 걸어 제거할 수 있고, 위협적인 디지몬에게 시큐리티 -1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드퍼펫몬은 등장 시와 진화 시 퇴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큰 위협이 되는 상대 디지몬을 특정해서 진화 단계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 두 곰돌이 디지몬은 플래티넘워매몬이 소멸되었을 때 패에서 바로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죽지 않고 리스폰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 곰돌이들에게 또 하나의 반가운 놀라움은, 이름에 워매몬 또는 퍼펫몬이 들어 있으면 진화원 효과로 시큐리티 어택 +1을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효과는 퍼펫몬X를 통해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퍼펫몬 X는 곰돌이 위에 진화하게 되면, 여러분은 필드 위에 있는 각 디지몬마다 상대의 디지몬에게 DP -2000을 줄 수 있습니다.
즉, 이걸 미리 세팅한 후, 성장기 하나를 그냥 꺼내는 것만으로도 필드 정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상대가 내성 효과를 가지고 있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 효과는 상대의 턴 종료까지 지속됩니다.
(보통 상대의 내성이 '상대(내)의 턴 종료 시' 까지인 점을 보았을 때, 내 턴이 종료되면 상대는 내성을 잃고, 나의 DP- 효과는 남는다 : 연구소장)


궁극체 카드는 유동적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베누스몬을 활용해 상대를 무력화시키며 충격을 안겨주고, 그 다음엔 바로 루인모드로 진화해 분위기 자체를 망쳐버릴 수도 있습니다.
혹은 오메가몬 머시풀 모드로 진화해서, 티어 덱 테이머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이 지점까지 도달했을 무렵이면, 웃코몬 부대가 이미 빠른 어그로로 상대를 처치했을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공격에는 사츠키와 워매몬 조합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매치업]
지난 3개월 동안의 주요 매치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VS 아포카리몬

치쿠리몬 2~4장을 깔아놓고 비웃어 주세요.

이 매치업은 대부분 이기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가 아포카리몬을 등장하지 못하도록 막으면서 여러분은 필드 세팅을 차분히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치쿠리몬을 필드에 많이 두는 것이 승률을 높여주며, 그 이유는 아포카리몬 쪽 제거 수단의 대부분이 데스클로 같은 옵션 카드나 궁극체 디지몬의 등장 시 효과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VS 루가몬

메모리 메타 성장기와 플래티넘워매몬으로 그들을 비웃어 주세요.

이 매치업은 유리합니다. 상대의 메모리 획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워매몬X를 깔아두면 상대의 턴이 끝날 때까지 최소한 한 마리의 디지몬은 필드에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이후, 삭제 시 효과로 플래티넘워매몬을 전개하게 되면, 루인모드로 필드를 정리하거나, 머시풀 모드로 상대 트래시를 덱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VS 아누비스몬

츄몬과 치쿠리몬으로 아주 크게 비웃어 주세요.

이 매치업에서는 등장 코스트 감소와 메모리 획득을 차단하며 필드를 세팅하는 게 핵심입니다.

우선순위가 되는 멀리건 패는 치쿠리몬이며, 이후 퍼펫몬과 퍼펫몬X의 DP 감소 효과로 상대의 전개 시도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VS 블룸로드

츄몬이 메모리를 막고, 치쿠리몬이 니드몬을 통한 테이머의 등장 코스트 감소를 막아줍니다.

퍼펫몬X로 필드를 쉽게 정리하고, 배드퍼펫몬으로 쿼츠몬을 퇴화시키면 됩니다.

VS 가루몬

막고, 그리고 그냥 공짜로 전개하세요.

가루몬 덱은 어그로와 메모리 획득에 의존하기 때문에, 초반에 츄몬을 세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블로커 진화원 효과를 가진 디지몬을 쌓아가고, 상대가 필드를 세팅하는 동안 루이와 웃코몬 콤보로 빠르게 몰아붙이시면 됩니다.

VS 로얄나이츠

그냥 어그로로 밀어붙이세요.

이후 치쿠리몬을 꺼내주세요.

항상 치쿠리몬을 필드에 유지해서 등장 코스트 감소를 막고, 상대가 로얄나이츠를 필드에 다 깔 수 있는 턴까지 갔다면 베누스몬을 진화해서 제어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VS 어그로

DP -3000 효과를 퍼붓는 겁니다.

어그로 덱은 저코스트 디지몬으로 필드를 채우는 전략이기 때문에, 블로커로 자신의 필드를 세팅한 후, 퍼펫몬X로 필드를 정리해 주세요.

VS 샤인그레이몬

샤인덱에 똥을 좀 뿌려주세요.

샤인덱은 매번 공격이나 효과를 통해 여러분의 디지몬 하나를 제거하려 할 것이기 때문에, 진화원에 워매몬X를 넣거나 레벨6 플래티넘워매몬을 깔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상대가 제거 콤보를 실행했을 때, 여러분은 퍼펫몬을 공짜로 등장시키고, 메모리를 얻고, 다시 플래티넘워매몬을 꺼내고, 메모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멸 시 효과로 메모리를 4 얻고, 상대 턴을 넘겨버릴 수 있습니다.

VS 헤비레오몬

LOL 그러나 워매몬 덱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 매치업은 레오몬 덱에게 지는 매치입니다.

제가 필드를 세팅하려는 모든 시도가 항상 퇴화, 덱 바운스, 혹은 DP 감소에 의해 방해받았습니다.

이 매치업에서 유일한 탈출구는 초반에 베누스몬을 꺼낸 뒤, 머시풀 모드로 진화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헤비레오몬을 소멸시키면서도, 그 소멸 시 불굴을 발동시키지 않게 되는데, 그 이유는 소멸 시 효과를 발동할 트래시의 카드들이 덱 아래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VS 미라쥬

패로 디지몬을 되돌리는 덱은 이 덱의 약점입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워매몬 덱은 드로우 파워가 매우 높기 때문에, 미라쥬는 그것을 이용해 공격해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육성 에어리어에서 진화탑을 쌓고, 베누스몬으로 탈출구를 만들어 주세요.

VS 제스몬

LOL, 홍염조차 이 똥덱을 막을 수 없습니다.

홍염은 효과 등장만 막기 때문에, 특정 시점에 필드를 너무 넓히지만 않으면 문제없습니다.

가능한 모든 기회를 이용해 공격하시고, 퍼펫몬 계열 디지몬은 홍염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이후 루인모드를 활용해서 필드를 제어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마지막 소감이요?

UTOT. 이 덱은 단연코 가장 다재다능한 덱입니다.
이 카드들 중 일부는 앞으로 제한되거나 금지될 수도 있습니다, 하하.

특별히 Mr. Deep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덱을 다듬어주셨습니다.
저도 초기 단계에서 비슷한 덱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분이 사츠키를 활용한 더욱 효율적인 비율을 찾아내셨습니다.

그리고 디지몬 카드 PH 커뮤니티, 특히 마지막 순간에 도움을 주신 Alvin님과 Kinoks님께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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